ADVERTISEMENT

오거스타 내셔널, '드롭 게이트' 주역 회장으로 임명

중앙일보

입력

11년간 오거스타 내셔널을 이끈 빌리 페인 회장.

11년간 오거스타 내셔널을 이끈 빌리 페인 회장.

 마스터스를 개최하는 오거스타 내셔널 골프클럽이 "빌리 페인 현 회장이 10월 은퇴하고 규칙위원장인 프레드 리들리가 자리를 이어받는다"고 23일(현지시각) 발표했다.

11년 회장 역임 빌리 페인 10월 은퇴 #새회장될 규칙 위원장 프레드 리들리 #2013년 타이거 우즈 실격 면제해준 #드롭게이트 결정한 주역으로 논란

70세인 페인은 2006년 이 자리에 올라 11년간 회장을 역임했다. 페인 회장은 “이 자리는 한 사람이 오래 차지하기엔 너무나 영예로운 자리다. 새로운 사람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새로운 비전을 수립하는 것이 옳은 일”이라고 발표했다. 페인 회장 재임 중인 2012년 오거스타 내셔널은 남성 전용 클럽의 전통을 깨고 첫 번째 여성 회원을 받아들였다.  현재 콘돌로자 라이스 등 여성 3명이 회원이다.

새 회장이 될 프레드 리들리.

새 회장이 될 프레드 리들리.

페인은 어린이들이 골프에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드라이브, 칩&퍼트 챔피언십을 만들고 아시아 및 남미에서 아마추어 토너먼트를 개최했다. 골프의 저변을 넓히려고 노력했고 골프의 올림픽 종목 복귀에 일조했다. 페인은 새로운 미디어 센터 및 VIP 연회장 등을 만들었다. 또 이웃 오거스타 컨트리 클럽의 땅을 구입해 코스 전장을 늘일 계획도 세웠다.

오거스타 내셔널의 7번째 회장이 되는 리들리(65)는 마스터스에서 경기해 본 첫 클럽 수장이 됐다. 1976년부터 78년까지 마스터스에 아마추어 선수로 나왔다. US아마추어 챔피언에 오르기도 했던 뛰어난 골퍼인데 아마추어로 남았고 2004~2005년 미국골프협회(USGA) 회장도 역임했다. 오거스타 내셔널과 달리 USGA는 회장은 명예직이다. 사무총장이 중요한 결정을 한다.

논란도 있었다. 2013년 오거스타 내셔널 경기위원장으로서 ‘드롭 게이트’를 결정한 주역이다. 타이거 우즈가 드롭을 잘 못 하고 벌타를 포함하지 않은 스코어카드에 사인을 해 실격될 상황이었으나 벌타만 더하고 무마한 사건이다.

성호준 기자
sung.hoju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