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펫티켓 갈등 해법은?..."외출할 때 목줄 의무화하는 공동규약 만들어야"

중앙일보

입력

강영진 한국갈등해결센터 공동대표. 김민욱 기자

강영진 한국갈등해결센터 공동대표. 김민욱 기자

“펫티켓(펫+에티켓) 갈등을 근본적으로 풀기 위해서는 우선 이웃 간 친분을 쌓는 게 중요하다.”
 강영진(56·사진) 한국갈등해결센터 공동대표는 21일 “얼굴도 모르는 분노 유발자를 가까운 이웃으로 대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현대사회에서 이웃은 이사 등으로 어쩌다 가까이 살게 된 ‘강요된 관계’이기 때문에 문제가 생길 경우 극한 상황으로 쉽게 치닫는데, 친분을 쌓게 되면 이를 대폭 줄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는 갈등의 유발 원인으로 먼저 다름을 강조했다. 강 대표는 “애완동물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어린 시절 겪은 상처 등으로 반대로 싫어하는 사람도 있다”며 “또 참을 수 있는 정도인 수인한도도 다르다. ‘항의할 정도가 아닌데 왜 그러지’하면서 불만이 생기는 이유”라고 말했다.
 강 대표는 해결 방안으로 “우선 갈등이 생겼을 때는 제3자의 중재로 대화를 시작하는 게 중요하다”며 “이미 감정이 상하거나 격해진 갈등 당사자끼리만 만날 경우 자칫 물리적 충돌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먼저 제3자의 중재를 통해 서로의 ‘다름’을 이해하고 이후 직접 만나 갈등을 풀어가는 방식이 바람직하다고 했다.
 지역이나 마을 단위에서는 이웃 간의 약속이나 공동주택 차원의 규약으로 지켜야 할 펫티켓을 정하는 것이 갈등을 줄이는 방법이라고 했다. 여러 사람이 이용하는 장소에서는 반드시 목줄을 하고 풀어놓지 말자, 외출 시 반드시 여분의 배변봉투를 준비한다는 약속을 하는 것 등이다.
 강 대표는 애완동물로 인한 갈등이 생기지 않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의 노력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자체가 나서 이웃간의 분쟁을 해결해주는 중재 기구나 담당자를 두는 공적 서비스를 하는게 필요하다”며 “중재자의 역량을 키우는 것 외에 시민들의 인식을 개선할 교육에도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사 등으로 맺어진 강요된 이웃사이 #펫티켓 어긴 행동 이해 못해 분노로 #친분 통해 이웃 관계 생성 갈등 줄일 수 있어

수원=김민욱 기자 kim.minwoo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