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佛 마크롱 "北, 지체없이 안보리 제재 따라야…국제사회는 효과적으로 행동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모든 긴장 고조 행위를 막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미국과 북한간 설전이 격해지면서 양측이 '군사적 대응'을 시사하는 등 갈등이 극으로 치닫자 유럽 지도자들도 직접 나서 한반도 내 긴장 완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佛 야당 "대통령, 북한 문제에 너무 개입하지 않아" 비판에 '지각' 성명" 분석도

[사진 라데페쉬 홈페이지]

[사진 라데페쉬 홈페이지]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성명을 통해 "북한의 핵·탄도미사일 위협이 점차 악화하는 데에 우려를 표명한다"며 "북한의 핵·탄도미사일 위협은 평화 유지와 국제 안보를 훼손하는 일"이라고 규탄했다. 이어 "북한 정권이 긴장을 고조시킴으로써 북한의 인접 국가뿐 아니라 국제사회의 비확산 노력에 있어 심각한 위협을 가하고 있다("Le régime nord-coréen est aujourd'hui engagé dans une escalade dangereuse, qui fait peser une menace sérieuse sur la sécurité de ses voisins, ainsi que sur la pérennité du régime international de non-prolifération)"고 비판했다.

한편 마크롱 대통령은 국제사회의 현명한 대처를 당부했다. 북한의 위협에 맞서 미국이 발언의 수위를 높이고 있는 것을 경계하고 나선 것이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러한 위협에 맞서 국제사회는 합의에 기반한, 단호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행동에 나서야 한다(Face à cette menace, la communauté internationale doit agir de façon concertée, ferme et efficace)"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그랬던 것과 같이 북한이 조건 없는 대화에 나설 수 있도록 이끌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북한을 향해선 "우리 프랑스는 다른 안보리 국가들과 함께 북한이 지체 없이 국제사회의 제재에 따르고,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그리고 불가역적인 핵·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의 중단(démantèlement complet, vérifiable et irréversible de ses programmes nucléaires et balistiques)에 나서길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지금의 이같은 시기에 프랑스는 동맹국들, 그리고 파트너 국가들과의 연대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마크롱 대통령의 이번 성명이 야당의 거센 비판에 따른 뒤늦은 행동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복수의 현지 언론에 따르면, 사회당이 마크롱 대통령을 향해 '제3차 세계대전'의 두려움을 야기시키는 북한 문제에 있어 국제사회가 해법을 찾는 데에 있어 충분히 관여하고 있지 못 하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낸 것이다.

사회당은 성명을 내고 "마크롱 대통령과 장-이브 르드리앙 외교장관이 즉각 평양을 협상 테이블로 불러내도록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입장을 피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상욱 기자 park.lepremier@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