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카카오 2분기 영업이익·매출액 '두자리수' 증가…이유는?

중앙일보

입력

서울 강남역 ‘카카오프렌즈 플래그십스토어’. 임현동 기자

서울 강남역 ‘카카오프렌즈 플래그십스토어’. 임현동 기자

최근 카카오뱅크 열풍을 불러온 카카오가 2분기 영업이익과 매출액 모두 두자리수 증가를 기록했다.

카카오는 10일 K-IFRS(한국국제회계기준) 연결 기준으로 2분기 영업이익이 44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8%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매출액은 4684억원으로 24% 증가했으나 당기순이익은 125억원으로 5.6% 감소했다. 영업이익률은 9.5%, 당기순이익률은 2.7%를 기록했다.

이같은 카카오의 약진은 광고 플랫폼과 콘텐츠의 성장이 이끌었다. 카카오의 광고 플랫폼 매출은 1514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4% 늘었다. 모바일 광고 시장의 성장과 대통령 선거와 같은 특수 이벤트 효과에 힘입어 11% 증가했다.

콘텐츠 플랫폼 매출은 전분기 대비 7%,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한 2363억원을 기록했다. 뮤직 콘텐츠 매출은 멜론의 유료 고객 증가세가 지속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29% 성장한 1171억원을 기록했다. 게임 콘텐츠 매출은 전년 동기와 유사한 수준인 787억원을 기록했다. 기타 콘텐츠 매출은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톡 이모티콘으로 전년 동기 대비 88% 증가한 405억원을 기록하였다.

기타 매출은 808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62% 증가했다. 선물하기와 카카오프렌즈를 포함한 커머스의 성장, 모빌리티 매출의 증가가 전년 대비 큰 폭의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카카오는 통합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 I(아이)'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카카오 I는 카카오톡, 다음, 멜론, 카카오내비 등 카카오의 생활 밀착형 서비스들과 결합한다. 스마트 스피커 '카카오미니'도 조만간 출시된다. 만능 통합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해 카카오톡 스토어 서비스, 주문하기와 장보기 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정은혜 기자 jeong.eunhye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