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시멘트 운송 전면 마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민주노총 운송하역노조 산하 화물연대 회원들의 집단 운송 거부가 이틀째로 접어들면서 산업 현장의 피해가 점차 커지고 있다.

특히 화물연대 측이 정부와 운송업계 측의 강경 대응에 반발, 투쟁 강도를 높이겠다고 밝혀 물류 대란이 장기화할 전망이다.

22일 강원도 강릉 한라시멘트와 동해 쌍용양회 등에서는 포장하지 않은 시멘트를 특수화물로 대량 수송하는 벌크 시멘트 트레일러(BCT)의 운행이 전면 중단됐다. 시멘트 재고가 2~3일 정도인 전국 레미콘 업체의 생산 차질도 우려된다.

부산.광양항과 경기도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ICD) 등에서는 컨테이너 운송량이 평상시에 비해 크게 줄었다. 부산항의 경우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평상시의 65%, 광양항은 36%, 울산항은 20% 수준으로 떨어졌다.

의왕 ICD는 전체 컨테이너 반출입이 60% 수준이지만 운송회사 소속 차량 1백50여대만이 운행에 나서 컨테이너 트럭 운행률은 31%에 머물렀다.

수출업계의 피해도 가시화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경우 21일 이후 광주공장의 수출품 가운데 30%만 출하됐으며 22일에도 40피트컨테이너(FEU) 2백개 분량이 공장에 묶여 있다. 금호타이어는 4백만달러어치의 수출품을 선적하지 못했으며 한국타이어도 예정된 물량의 30%를 운송하지 못했다.

한국무역협회 관계자는 "지난 21일 하루에만 6천3백만달러의 수출 차질이 발생했다. 부산.광양항의 화물처리가 완전히 중단될 경우 하루 수출차질은 1억8천만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피해가 확산되자 천일정기화물 등 12개 컨테이너 운송업체 대표들은 이날 "화물연대 회원들이 23일까지 업무에 복귀하지 않으면 화물 위수탁 계약을 해지하고 손해배상도 청구하겠다"고 압박했다.

이에 대해 화물연대 측은 기자회견을 열어 "컨테이너 운송업체들이 손해배상 등으로 협박한 것은 더 이상 교섭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23일 지역별로 동시다발 집회를 열고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반발했다.

한편 부산 남부경찰서는 22일 화물연대의 운송 거부를 주도한 전국운송하역노조 김종인 위원장과 정호희 사무처장 등 지도부 9명에 대해 업무방해와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의 혐의를 적용, 체포영장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강찬수.김창우 기자, 부산=강진권 기자
사진=송봉근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