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제 브리핑] 한국GM 제임스 김 사장 사임 外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6면

한국GM 제임스 김 사장 사임

제임스 김(James Kim·사진) 한국지엠(GM)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가 사임했다. 한국GM은 김 사장이 다음 달 31일 자로 한국GM을 떠난다고 3일 밝혔다. 하지만 주한미국상공회의소(이하 암참) 회장직은 그대로 유지한다는 게 한국GM의 설명이다. 김 사장의 후임은 추후 결정될 예정이다.

LGU+ 전용 태블릿PC ‘G패드4’ 출시

LG전자는 LG유플러스 가입 고객만이 사용할 수 있는 태블릿PC 신제품 G패드4를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이 제품은 가로와 세로 길이가 각각 21.6㎝, 12.7㎝다. 양복 상의 안주머니에 넣고 다닐 수 있는 크기로 제작됐다. 화면 비율은 16대 10으로 화면을 나눠 2개의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사용할 수도 있다. 출고가는 35만2000원.

현대로템 트램, 터키서 본격 영업 운행

현대로템은 터키 이즈미르 트램(노면전차) 38편성 중 8편성이 지난 1일 성공적인 시운전을 마치고 영업운행에 착수했다고 3일 밝혔다. 이즈미르 트램은 2014년 현대로템이 창사 이래 처음 수주한 트램이다. 연말까지 터키 이즈미르시 중심부를 지나는 신규 노선 카르시야카(총연장 8.8㎞, 14개 역사)와 코낙(총연장 12.6㎞, 17개 역사)에 순차적으로 투입될 예정이다.

한진중, 해군 고속정 등 3500억 수주

한진중공업은 방위사업청에서 발주한 차기 고속정 등 해군 함정 9척을 수주했다고 3일 밝혔다. 연평해전 승리의 주역으로 알려진 ‘참수리’ 고속정을 대체하기 위한 200t급 사업으로 수주액은 총 3500억원에 달한다. 차기 고속정은 탐지·공격·방어 능력이 향상된 전투함정으로, 북방한계선(NLL) 사수와 연안 방어 등 현장 대응전력으로 운용된다.

KB증권, 주식·채권 등 통합관리계좌 출시

KB증권은 3일 계좌 하나로 국내 주식, 주가연계증권(ELS), 펀드, 채권, 상장지수펀드(ETF) 등을 거래·관리할 수 있는 통합관리계좌 ‘KB able Account’를 출시했다. 최소 가입금은 1000만원(자산분배형 3000만원), 계약기간은 1년이다. 원금 손실 가능성도 있다. 윤경은 KB증권 사장은 이날 여의도 영업부에서 1호 고객으로 가입했다.

최고과학기술인상 이상엽·황규영 교수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는 3일 2017년 ‘대한민국 최고과학기술인상’ 수상자로 KAIST 이상엽(53·사진 왼쪽) 생명화학공학과 특훈교수와 황규영(66·오른쪽) 전산학부 특훈교수를 선정했다. 이 교수는 미생물을 활용해 유용한 화학물질을 생산하는 ‘시스템대사공학’의 창시자다. 황 교수는 국내 컴퓨터공학·소프트웨어 산업의 발전과 정보문화 확산에 공헌한 학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