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병원 경총 회장 "文 정부, 일자리 사업에 아낌없는 지원해주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병원 한국경영자총협회장. [청와대사진기자단]

박병원 한국경영자총협회장. [청와대사진기자단]

박병원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이 19일 "일자리로 시작해서 일자리로 완성된다는 새정부의 구호에서 보다시피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느낀다"면서 "정부가 일자리 사업에 대해 모든 걸림돌을 제거하고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창성동 일자리위원회 4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일자리 정책 간담회에 참석해 "문재인 정부가 일자리 문제를 국정 최우선 과제로 삼은 것에 대해 쌍수를 들고 환영한다"며 이같이 전했다.

박 회장은 "대통령이 일자리 문제를 손수 챙기며 국정을 이끌고 있는 것에 대해 누구보다 환영한다"며 "일자리 창출을 위한 각계 각층의 의견을 수렴한 뒤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박 회장은 "2003년 노무현 대통령 시절 때 재정경제부 정책국장으로 있었는데 파주 52만평에 첨단 LCD 공장을 짓는다는 계획 아래 규제를 해결해주라고 지시했었다"며 "당시 그 지역은 수도권 규제 대상으로 포함돼 재벌이 특혜 시비에 휘말릴 수 있었지만 일자리와 투자를 위해 무조건 하라고 지시했었다"고 회상했다.

이어 "그 이후 여러 기업들이 파주에 들어오며 일자리가 많이 늘어났고 인구도 80% 증가했다"며 "일자리 창출을 위해 무엇이든 지 해야 한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의 산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일자리 문제의 두 축은 양과 질로 볼 수 있다"며 "양을 늘리는 동시에 질도 높이는 시대적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자리 공급이 늘어나서 인력이 늘어나면 임금도 늘어나고 질도 높아지지만 우리나라는 대기업 중소기업간 격차가 너무 심해 임금 격차 해소를 동시에 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이를 위해 기득권 층의 양보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홍수민 기자 sum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