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관료 안 보이는 문재인 정부 장관 인선 … 지명 11명 중 해당 부처 출신 김동연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지금까지 발표된 문재인 정부 장관 인선의 특징 중 하나는 ‘관료 실종’이다.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 출신 중용 #남은 인선에선 공무원 출신 늘 듯 #금융위원장에 김석동 유력 검토

문재인 대통령은 12일까지 18개 부처(신설될 중소벤처기업부 포함)의 장관 중 11명을 지명했다. 이 중 해당 부처의 관료 출신은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뿐이다. 굳이 1명을 더 꼽자면 해군참모총장 출신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정도가 있다. 박근혜 정부의 첫 장관 내정자 17명 중 관료 출신은 8명에 달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초기 장관 인선에서 해당 부처 출신이 빠진 건 초기에 개혁적 인사가 부처와 청와대를 장악해 개혁 드라이브를 걸어야 한다는 문 대통령의 생각이 반영된 결과”라며 “해당 부처 출신이 ‘친정’을 향해 과감하게 칼을 들이대기 힘들다는 판단 때문”이라고 말했다. 정치권에선 “관료에 대한 문 대통령의 인식이 원래 부정적이기 때문”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문 대통령은 저서 『대한민국이 묻는다』에서 “관료나 공직자뿐 아니라 검찰이나 법조계 등 모든 분야가 조금 시간이 지나면 직업화되고 소명의식은 사라지고 승진과 출세를 바란다”며 ‘영혼 없는 관료’라는 표현을 썼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은 관료 대신 시민단체 출신을 중용하고 있다. 김상곤 교육부 장관은 ‘민주화를 위한 교수협의회’ 출신이다.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도 사법 개혁의 ‘투톱’으로 불리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함께 참여연대에서 활동했다.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도 참여연대 출신으로 분류된다. 환경 분야는 김은경 환경부 장관 후보자와 안병옥 차관은 물론 김혜애 청와대 기후환경비서관 내정자 등 환경운동가 출신이 차지했다.

다만 이런 경향이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청와대 관계자들은 “남은 인선에서는 인사 스타일이 조금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인선이 끝나지 않은 미래창조과학부·통일부·산업통상자원부·농림축산식품부·보건복지부·여성가족부·중소벤처기업부 중 상당수는 경제 관련 부처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 초기엔 전 부처 장관에 개혁성 인사를 배치하자는 의견이 있었다”며 “하지만 경제 부처는 ‘외부 칼잡이’에 대한 반감이 강해 부처 출신 중 대통령의 국정 철학을 이해하는 인사를 발탁하는 게 더 효율적이라는 결론을 냈다”고 전했다. 이어 “경제 부처에 지나친 개혁 성향이 강조될 경우 ‘불안 요소’로 읽힐 수 있다는 점도 감안됐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문 대통령은 기재부에 김동연 부총리뿐만 아니라 1·2차관도 모두 관료 출신을 택했다. 결국 남은 부처들 중 경제 관련 부처에는 관료 출신이, 통일부·복지부 등에는 ‘정무적 능력과 추진력을 갖춘 개혁 인사’가 지명될 가능성이 크다는 게 청와대 내부의 기류다. 금융위원장으로 김석동 전 금융위원장을 재기용하는 방안도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강태화 기자 thka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