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시민이 말하는 文정부가 경계해야 할 2가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JTBC '썰전' 캡쳐]

[사진 JTBC '썰전' 캡쳐]

유시민 작가가 문재인 정부의 높은 지지율에 우려를 드러냈다. 25일 방송된 JTBC '썰전'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행보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특히 80%가 넘는 문재인 정부 지지율에 초점이 맞춰졌다. 전원책 변호사는 "유달리 문재인 정부 지지율이 높다"며 "처음에는 전 정부와 비교되지만, 초심을 잃지 않고 얼마나 가느냐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유 작가는 "진보 논객으로서 높은 지지율이 불안하다"며 "지지율이 높을 때 오히려 비극의 씨앗이 뿌려진다"고 경고했다.

[사진 JTBC '썰전' 캡쳐]

[사진 JTBC '썰전' 캡쳐]

그가 우려한 것은 2가지였다. 유 작가는 "문재인 정부에는 모두 같은 사람만 모여 있는게 아니다"라며 "조직원들 사이 내부의 권력 투쟁을 조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어려움에 처해 있을 땐 조직원들이 잡념이 없는데 꽃길을 걸으면 다른 생각을 하고 내부에서 권력 암투가 벌어지고, 아첨하는 사람이 생긴다"며 "내부의 비리 권력투쟁이 밖으로 터져 나올 수 있으니 경계해야 한다"고 보았다.

또한 "집중된 권력에 대한 남용"도 조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 작가는 "권력을 사적인 목적으로 쓸 위험이 있다"며 "지지율이 낮고 정부가 어려움에 부닥치면 욕심이 없지만, 지지율이 높으면 문제의 씨앗이 뿌려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결국 높은 지지율 유지는 초심을 잃지 않는 것"이라며 "지금 문재인 대통령 옆에는 충신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