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TONG] ‘영메이커 모여라’ 네 번째 미션

TONG

입력

업데이트


영 메이커다운 상상력으로 미션을 풀어보자

IBM과 JA Korea, 소년중앙 & TONG이 함께하는 'IBM 스마트 과학캠프 2탄 ‘영 메이커 모여라’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메이커는 자기가 원하는 것을 스스로 만드는 사람입니다. 자신감과 창의적 사고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과학기술과 수학, 예술에 대한 꾸준한 관심을 기울인다는 것이 이들의 특징이죠.

미국에서는 2006년부터 메이커 운동이 일어났습니다. 최근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서도 메이커 교육에 대한 관심이 뜨겁죠.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등 새로운 기술이 급부상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재 유형 중 하나가 바로 메이커이기 때문입니다.

메이커 운동에 관심 있는 친구 혹은 장차 훌륭한 메이커로 성장하고 싶은 친구가 있다면 2017년 새롭게 태어난 ‘영메이커 모여라’에 참여하세요. 참여 방법은 매주 월요일마다 소개되는 10가지 미션에 따라 메이커 활동을 한 후, 즐겁게 참여하는 모습을 사진과 영상으로 촬영해 공유하면 됩니다. 10가지 미션은 뉴욕 사이언스 홀(New York Hall of Science) 글로벌 교육전문기관으로부터 추천 받았습니다.

우수 참가자와 5가지 미션을 수행한 참가자에게는 전국의 영 메이커들을 만날 수 있는 영 메이커 캠프에 초대합니다. 또 각 미션 수행 시 지급되는 선물도 있습니다. 이 행사는 5월 1일부터 7월 9일까지 진행됩니다.

'영 메이커 모여라'의 첫 번째 미션 '감자칩을 사수하라'의 최종 우승자를 발표합니다.

'감자칩을 사수하라' 미션은 반 전체 다과 이벤트가 걸린 만큼 경쟁이 뜨거웠습니다. 마감날 오후 늦게까지 사무국 앞으로 우편이 속속 배달됐죠. 참여자의 아이디어 또한 놀라웠습니다. 엄마의 화장용 솜을 활용한 아이디어부터 빨대로 만든 상자까지 재기넘치는 아이디어가 가득했습니다. 심사위원들도 최종 우승자를 선정하는데 골머리를 썩였다는 후문입니다. 선정기준은 부서진 감자칩이 없고 중복된 아이디어가 없으며 가볍고 작은 순서로 선발했습니다.

1위는 황유림 참여자입니다. 45g로 무게가 가장 적게 나갔습니다. 기존 과자 박스를 활용하고 일면 뽁뽁이라 불리는 완충재를 넣어 감자칩을 보내왔습니다. 여기에 돋보이는 아이디어는 운반 중 과자 박스가 손상되지 않도록 이쑤시개를 활용했다는 것입니다. 이쑤시개를 x자 모양으로 배치해 박스를 보호했죠. 2위는 권규태 참여자입니다. 권 참여자의 감자칩은 공중부양 상태로 배달됐습니다. 비닐에 담긴 감자칩을 박스 위·아래를 고무줄로 연결해 공중에 떠 있게 만든 것이죠. 참 기발하죠? 마지막 3위의 영광은 66g의 김주혁 참여자에게 돌아갔습니다. 김 참여자는 동그란 모양의 기존 감자칩 상자를 활용했는데요. 상자의 크기를 잘라 무게를 줄이고 감자칩을 쿠킹포일로 쌓아 보호하고 상자 속에 가벼운 스티로폼 완충재를 넣어 보내왔습니다. 아쉽게 순위에 들지 못한 참여자들의 아이디어는 영상으로 만들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 여러 미션이 남아있으니, 멈추지 말고 도전해주세요.

짝짝짝 축하합니다.

이쑤시개와 완충재를 사용해 최소 무게 45g으로 1위를 차지한 황유림 참여자.

이쑤시개와 완충재를 사용해 최소 무게 45g으로 1위를 차지한 황유림 참여자.

1위 황유림 45g 20cm

공중 부양 감자칩 박스를 보내온 2위 권규태 참여자.

공중 부양 감자칩 박스를 보내온 2위 권규태 참여자.

2위 권규태 52g 22.5cm

쿠킹포일을 활용한 3위 김주혁 참여자.

쿠킹포일을 활용한 3위 김주혁 참여자.

3위 김주혁 66g 35cm

감자칩 사수 대작전의 기발한 아이디어를 영상으로 감상하세요.

IBM과 JA Korea, 소년중앙 & tong이 함께하는 ‘영 메이커 모여라’ 탁구공 발사 미션이 배달됐습니다.

이번 미션을 수행하며 탄성 에너지의 개념을 이해해 보세요. 탄성체가 변형되면서 저장된 에너지를 운동 에너지와 중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로 변화됩니다. 좀 더 쉽게 이야기 하자면, 탁구공을 1m거리에 떨어진 목표까지발사 할 수 있는 발사체를 만들어주세요! 예를 들면 고대의 투석기 같은 모습이 될 수 있겠죠? 반드시 지렛대를 이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분의 상상력을 마음껏 펼쳐 보세요!

① 미션 게시물 좋아요 클릭 그리고 친구에게 게시물 공유.
② 다양한 아이디어를 이용해 탁구공을 발사할 수 있는 발사체를 만들어 주세요.
③ 발사체를 만들면서 느낀점, 향후 개선점과 나만의 발사체 특징을 사진, 영상과 함께 페이스북 영메이커 모여라 그룹에 남겨 주세요.

인정기준
-1M 이상 탁구공을 발사하는 발사체의 탁구공 발사 모습
-발사체를 만들면서 느낀점, 향후 개선점과 나만의 발사체 특징 설명
-페이스북 영메이커 그룹 게시물 작성

*위 세가지 내용을 모두 포함한 게시물을 6월 4일(일)까지 ‘영 메이커 모여라’ 페이스북 그룹에 업로드해 주세요.

https://www.facebook.com/groups/249751398816651


[추천기사]
[이색 고교 탐방] IT 창업 경진대회 휩쓴 한국디지털미디어고
(http://tong.joins.com/archives/38133)


▶10대가 만드는 뉴스채널 TONG
바로가기 tong.joins.com

Copyright by JoongAng Ilbo Co., Ltd. All Rights Reserved. RSS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