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문 대통령, 총리 청문회 전 차관인사 단행할 듯, 기재부 고용노동부 등 거론

중앙일보

입력

문재인 대통령이 24~25일로 예정된 국무총리 후보자 청문회에 앞서 일부 부처에 대한 차관 인사를 단행할 가능성이 크다고 복수의 여권 관계자들이 17일 밝혔다.

익명을 원한 여권 관계자는 이날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문 대통령과 청와대로서는 지난해 말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회 탄핵 이후 표류해온 국정을 빠른 속도로 정상화시키는 게 급선무"라며 "장관 취임때까지는 청문회 절차 등으로 시간이 걸리는 만큼 급한 부처는 차관부터 임명해 할 수 있는 일을 하자는 뜻”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새로운 차관들을 포진시켜 정부 부처에 대한 새 정부의 장악력을 높이고, 문 대통령 임기 초반부터 국정 개혁 드러이브를 걸겠다는 구상이다. 실제로 관가주변에선 최근 "어차피 물러나야 하는 장·차관들은 출근해서 자리만 차지하고 있고, 공무원들은 일손을 놓는 '식물 정부'상황이 지속되고 있다"는 이야기가 끊이지 않고 있다. 차관의 경우 규정상 국무회의에서의 심의·의결권이 없지만 회의 참석은 가능하다. 청와대 관계자는 "실질적으로 일을 해나가는 데엔 차관 진용으로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차관 인사가 먼저 발표될 부처로는 문 대통령이 취임 이후 '업무지시 1호'로 설치를 지시한 일자리위원회 관련 부처들이 꼽힌다. 일자리위원회에 장관이 당연직 위원으로 참석하는 기획재정부, 교육부, 미래창조과학부, 행정자치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 국무조정실, 공정거래위원회, 중소기업청 등 11개 부처가 조기 차관 인사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청와대 안팎에선 이중 기획재정부와 고용노동부가 특히 많이 거론된다. "공무원 정원 관리와 인건비 지출을 담당하는 기재부는 문 대통령의 공공부문 81만개 창출 공약과 관련해서도 가장 업무 연관성이 높고, 고용노동부는 일자리위원회를 빠른 시일 내에 원활히 출범시켜야 하는 임무를 부여받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밖에 관리해야 할 산하 공공기관이 많은 산업통산자원부도 대상으로 거론된다.

신임 차관으로는 교수 출신 등 외부 인사보다는 관료 출신이 임명될 가능성이 크다.
 문 대통령 측은 대선 전부터 일찌감치 국회 상임위원회별 소속 의원들의 추천을 받아 '에이스 공무원 리스트'를 만들어놓았다. 선대위에 참여했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7개 부처별로 평판이 좋은 2~4명씩 리스트를 만들어 차관감들을 물색해왔다"며 "이 명단을 바탕으로 청와대가 인사의 밑그림을 그리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위문희 기자 moonbright@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