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해수부 김영석 장관, "SBS와 통화한 사람은 해수부 7급 직원"

중앙일보

입력

지난 2일 SBS가 보도한 ‘세월호 인양 고의 지연 의혹’ 기사 파문이 SBS측의 사과 방송과 해양수산부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김영석 해수부 장관은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SBS 보도에서) 문제의 발언을 한 관계자는 해양수산부 7급 공무원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
김 장관은 “2014년 해수부에 들어온 해당 직원은 지난달 16일부터 일주일 간 세월호 현장수습본부 언론지원반에 근무하던 중 SBS 기자와 여러차례 통화했다”며 “이 과정에서 인터넷 뉴스 등에 떠도는 이야기를 언급했는데, 이를 SBS에서 동의 없이 녹취해 편집한 것”이라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어 “세월호 인양과 관련해 (해수부는) 어떠한 정치적 고려를 한 적이 없다”며 “해수부 직원이 불미스러운 일에 연루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해수부 관계자는 "해당 직원은 세월호 인양 일정이나 정부조직 개편 등에 대해 책임있는 답변을 할 위치가 아니다"고 설명했다. 해당 직원은 현재 대기발령 조치됐다.

앞서 SBS는 2일 8시 뉴스에서 “솔직히 말해서 이거(세월호 인양)는 문재인 후보에게 갖다 바치는 거거든요. 해수부 2차관, 문재인 후보가 약속했거든요”라는 익명의 해수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세월호의 뒤늦은 인양 배경에 마치 문 후보와 해수부의 거래가 있었던 것처럼 보도했다.

보도 직후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측은 강하게 반발했다. SBS 김성준 보도본부장은 다음날인 3일 8시뉴스에서 “발제 의도와 전혀 다른 방향의 뉴스가 방송됐다. 상처를 받으셨을 세월호 가족과 문재인 후보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는 내용의 방송을 내보냈다. 박정훈 SBS 사장도 이날 “함량 미달의 보도가 전파를 탔다. 유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진상조사를 하겠다”며 거듭 사과했다.

하지만 정치권 논란은 계속 이어졌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선대위 관계자들은 이날 오전 SBS를 항의 방문해 “사과방송은 (특정 후보의) 언론 길들이기에 굴복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오후 김영석 해수부 장관을 국가공무원법 위반 등으로, 문재인 후보를 강요 혐의로 각각 검찰에 고발했다.

홍준표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해수부의 이번 작태는 부처 이기주의의 극치”라며 “집권하면 해양경찰청은 독립시키고 해수부는 해체해 과거처럼 농수산해양부에 통합하도록 검토할 것”이라는 글을 올렸다.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도 SNS상에 “SBS가 그 중요한 뉴스를 그렇게 (허술하게) 체크했을지 의문”이라며 “의혹 제기에 인신공격으로 맞서는 민주당과 X빠들의 작태는 이해할 수 없다”는 글을 올렸다

반면 문재인 후보 선대위 홍익표 대변인은 “국민의당과 자유한국당이 SBS가 이미 잘못을 인정하고 삭제한 세월호 관련 ‘가짜뉴스’를 조직적으로 선거에 활용하는 파렴치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SBS 오보 이후 일련의 상황을 보면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의 공동 기획이 진행되고 있다는 강한 의심을 갖고 있다”고 반박했다.

박성훈 기자, 세종=이승호 기자 wonderma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