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홍준표 “집권하면 전교조 손 볼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가운데)가 27일 오후 충남 아산 온양온천역 앞 유세장에서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중앙포토]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가운데)가 27일 오후 충남 아산 온양온천역 앞 유세장에서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중앙포토]

“현재 일부 교육감을 제외하고 모두 전교조 출신이다. 전교조 출신 교육감들이 학교 현장에 좌파 교육을 퍼트리고 있다. 어느 후보는 대통령이 되면 교육부를 폐지하겠다고 하는데, 이는 전교조에게 교육을 맡기겠다는 것과 다름 없다.”

민주노총?전교조?종북좌파 척결해야 #국정 교과서 다시 추진 #수시모집은 ‘현대판 음서제도’, 수능이 가장 공정 #폐지 앞둔 사법시험은 ‘존치’ 주장 #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는 28일 오전 한국교총이 마련한 ‘대통령후보 초청 교육정책간담회’에서 ‘교육부 폐지’에 대해 강하게 반대했다. 이날 간단회는 홍 후보만 초청돼 진행됐다.

 홍 후보는 “제가 집권하면 대한민국에 손봐야 할 세 가지 세력이 있다. 첫째는 강성 귀족노조 중심의 민주노총이고 둘째는 전교조다. 셋째는 종북좌파 세력이다”고도 했다. 이어 “이 세력들이 대한민국의 경제를 절벽으로 몰고, 청년의 일자리를 빼앗는 가장 문제가 되는 집단이다”고 비판했다.

 홍 후보는 “전교조가 조직적으로 반대해 국정교과서를 무력화했다”며 “초중고에서 역사 교육은 적어도 통설에 기반한 국정 교과서로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국정 교과서를 다시 추진하겠다”는 의사도 밝혔다.

 현재 학생부 종합 전형 등 수시모집에 대해서는 ‘현대판 음서제도’라고 비판했다. 홍 후보는 “주변의 서민들이 입학사정관제로 합격하는 사람을 하나도 보지 못했다. 서민층과 부유층이 자녀에게 들이는 교육비가 16배까지 벌어지는 상황에서 수시모집은 신분의 대물림만 만들어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수능을 두 번 치러 가장 높은 성적으로 입학하는 것이 공정하다”며 “진짜 공부 실력으로 대학에 들어갈 수 있게 해주는 것이 ‘개천에서 용 나는 사회’를 만드는 방법”이라고 했다.

 폐지를 앞두고 있는 사법시험에 대해서는 ‘존치’를 주장했다. 홍 후보는 “서민층이 힘들게 로스쿨을 졸업해도 빽이 없어 판검사 임용도 안되고 로펌에 취직도 못한다”며 “서민층에게 신분상승의 통로 역할을 했던 사법시험은 유지하는 것이 맞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한국교총은 홍 후보에게 ▶범국가적 국가교육위원회 설치 및 교육부 역할 강화 ▶교권보호를 위한 ‘교원지원법’ 조속한 개정 ▶교육재정 GDP 6%로 확충 ▶교육감 직선제 폐지 및 대안 마련 ▶교원 성과급 차등지원 폐지 및 대안 마련 등 5가지 교육계의 요구 사항을 전달했다.

 이에 대해 홍 후보는 “교원지원법 개정과 교육감 직선제 폐지, 교원 성과급 차등지원 폐지에 대해서는 적극 찬성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교육재정 GDP 6% 확충에 대해서는 “우선 순위가 잘못됐다”며 유보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어 “전교조 교육감들의 무상급식 등 좌파 정책이 문제지 교육재정 부족의 문제는 아니다”며 “법령으로 전교조 교육감들의 재정 낭비를 막는 것이 시급하다”고 했다. 국가교육위원회와 관련해서는 “청와대 산하에 둬 제가 직접 교육 정책을 관장하겠다”고 답했다.

정현진 기자 Jeong.hyeonj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