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도로에 이어 하늘까지…우버 '비행 택시' 2020년 두바이 상공 첫 운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테크크런치]

[테크크런치]

영화에서 나올 법한 '하늘을 나는 택시'가 3년 뒤 현실이 될 전망이다.

수직이착륙 6개 기업과 파트너십 체결 #초기 사업 두바이·댈러스에 집중 #

차량공유업체인 미국 우버는 25일(현지시간) 미국 텍사스 댈러스에서 열린 '엘리베이트 콘퍼런스'에서 수직이착륙(VTOL) 비행 택시 서비스를 2020년 개시한다고 밝혔다. 비행 택시는 일반적으로 30분가량 소요되는 도심지역의 이동 시간을 5분 이내로 단축 시킬 수 있는 항공 운송 서비스다. 이용자가 빌딩 옥상이나 헬리콥터 이착륙장에서 비행택시를 호출해 이용하는 식이다.

우버는 사업 추진을 위해 VTOL 기술을 보유한 오로라 비행과학·임브래어·벨 헬리콥터·피스트렐 에어크래프트·무니·차지포인트 등 6개 기업과 사업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들 기업은 비행 택시 운영에 필요한 장비와 소프트웨어는 물론 교통 당국과의 시스템 연결까지 제공할 예정이다. 현재 해결해야 할 과제는 사용자 인증 및 항공관제, 안전 및 소음, 배터리 기술, 차량 성능, 도시 인프라, 운전자 교육 등이다.

우버는 우선 미국 텍사스 댈러스와 중동 두바이에 집중할 계획이다. 첫 사업 개시는 2020년 두바이에서 열리는 세계박람회 때다. 두바이는 비행 자동차와 하이퍼루프(비행기보다 빠른 초고속 철도) 등 미래형 교통 프로젝트에 대한 지원 의사를 밝힌 상태다. 우버는 자금과 항공 규제 완화 등 두바이 당국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두바이의 도로교통당국은 비행 택시의 노선 등 교통 흐름을 최적화하는 방법 등을 연구하는 데 자금을 대고 있다.

이날 댈러스도 "미국에서 처음으로 주문형 비행 차량 서비스를 시행하는 것이 목표"라며 비행 택시 프로젝트에 지원의사를 밝혔다. 우버는 댈러스의 토목·건설 회사인 힐우드와 함께 비행 택시의 승·하차 및 주·정차를 위한 수직이착륙비행장(vertiports)을 만들 계획이다.

한편 전날 플라잉 카 스타트업 키티호크는 미 캘리포니아에서 1인승 플라잉카 원형의 시험비행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이 회사는 구글의 창업자인 래리 페이지가 후원하는 회사다. 우버와 구글은 자율주행차 등 분야에서 협력을 맺고 있다. 1인승 플라잉카와 비행 택시가 접목될지 여부도 주목된다.

김유경 기자 neo3@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