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가르칠수록 적게 배운다는 말이 있죠. 교수 혼자 떠드는 강의로는 교수만 지칠 뿐, 학생은 제대로 배우지 못한다는 뜻이에요. 학습 책임자가 학생 자신이라는 걸 깨닫게 하려면 교수 스스로 많이 준비하고 노하우도 배워야 합니다.”
교수법 대상 받은 박남기 교수 #“강의는 기술 아닌 공동 예술 #학생과 퀴즈·질의응답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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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30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주최한 ‘제1회 대학교수법 및 학습프로그램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박남기(57·사진) 광주교대 교육학과 교수의 말이다. 이 대학 총장(2008~12)을 역임한 그는 1993년부터 예비교사에게 교육행정학, 학급경영론을 가르쳐왔다. 박 교수는 공모전에 출품했던 원고를 바탕으로 지난달 『최고의 교수법』이란 단행본도 출판했다.
박 교수는 5일 전화 인터뷰에서 “첫 시간이 한 학기 강의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강조했다. 박 교수는 학기 첫 강의 때 학생들의 이름과 환영 메시지를 출력해 칠판에 붙인다. 출석 체크는 성을 뺀 이름으로 부른다. 학생들에게 한 학기 강의에서 원하는 점을 담은 설문지를 받고, 모두 모여 기념사진도 찍는다. 박 교수는 “25년 이상 강의하면서 도달한 결론은 가르침은 만남이고 소통이고 나눔 ”이라며 “강의 시작 2주 후부턴 이름을 불러줄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 교수의 강의엔 또 다른 규칙도 많다. 일단 예습, 과제가 많은 편이다. 매번 수업 전에 읽을거리가 있고, 예습 여부를 확인하는 퀴즈를 치거나 ‘1분 보고서’를 요구한다. 학생과의 질의응답이 많은 것도 특징이다. 박 교수는 “이런 규칙을 적용하니 질문거리를 찾기 위해 예습도 충실히 하고, 강의 중 조는 학생도 사라졌다”고 전했다. 그는 또 “교수의 빠른 피드백도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 요소”라며 “시험 결과나 제출한 보고서는 평가와 함께 1주일 내 돌려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강의에서 각종 학습 어플리케이션, 블로그를 적극 활용하는 그는 마지막 수업에선 꼭 종강파티를 한다. 마지막 출석에선 학생 이름에 ‘선생’이란 호칭을 넣는다. 박 교수는 “교사가 되기 위한 첫 관문을 통과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강의 마지막은 미리 준비한 편지글을 학생에게 나눠주고, 박 교수가 직접 읽는다.
박 교수는 “강의는 어떤 기술이 아니라 학생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예술”이라며 “제4차 산업혁명에서 ‘인간 교사’가 살아남기 위해선 단순한 교수법이 아니라 가슴으로 가르치는 교수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천인성 기자 guchi@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