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박근혜ㆍ전두환ㆍ이명박이 같은 감옥에 가는 게 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 [중앙포토]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 [중앙포토]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 중 한 명인 이재명 성남시장이 14일 “박근혜ㆍ전두환ㆍ이명박이 같은 감옥에 가는 게 꿈”이라고 밝혔다.
이 시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해 박근혜 전 대통령이 검찰 수사를 앞둔 데 대해 “제가 대통령이 되지 않는다면, 박 전 대통령은 감옥에 안갈 가능성이 높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저는 이재용을 구속하려고 했다가 ‘미친사람’이라는 소리까지 많이 들었다”며 “제가 중요하게 보는 것은 모든 국민이 법 앞에 평등하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당내 경선에서 경쟁 중인 문재인 전 대표에 대한 비판도 이어갔다. 그는 “제가 재벌 가문, 재벌 체제를 해체해서 정상적인 기업으로 거듭나게 하자고 요구했더니 (문 전 대표가) ‘기업을 없애자’는 것으로 호도해 억울했다”며 “상호출자를 없애고 중소기업 갈취를 없애고 노동 탄압을 못하게 하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재명,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에서 주장 #"내가 대통령 안 되면 박근혜도 감옥 안 갈 것" #문재인 겨냥, "주변 사람만 모아두면 휘둘린다" #"진짜 안정감은 본인의 철학과 가치와 단단함"

또 “저에게 안정감이 없다고 하는데 진짜 안정감은 국가 지도자 본인의 철학과 가치, 단단함에서 나오는 것”이라며 “박근혜 전 대통령이 자기 생각이 뚜렷하게 있었다면 이렇게 되진 않았을 거다. 안정감은 얼마나 사람을 많이 모았느냐가 아니다. 자기 생각도 없이 주변사람만 모아두면 휘둘린다”고 꼬집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문캠 일자리 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했다. [사진 오종택 기자]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문캠 일자리 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했다. [사진 오종택 기자]

지난 6일 민주당 경선 후보토론회에서 이 시장은 “대통령으로서 가장 중요한 건 안정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하자 문 전 대표는 “저는 이재명 후보가 안정감을 거론하시는게 의외”라고 맞받았다.

이날 방송에는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국민경제비서관을 지냈던 정태인 칼폴라니사회경제연구소장이 참여했다.

한편 문 전 대표의 대선캠프인 ‘더문캠’의 문용식 가짜뉴스 대책단장은 최근 불거진 ‘문재인 치매설’에 대한 대응기조를 밝히는 과정에서 ‘막말 논란’에 휩싸였다. 문 단장은 13일 트위터를 통해 “우리가 인터넷에 떠도는 모든 가짜뉴스를 없앨 수는 없지만 대표적으로 악질적인 사례는 끝까지 파헤칠 생각입니다. 우리의 모토는 ‘한놈만 팬다, 걸리면 죽는다’ 입니다”라고 강조했다.

또 “히말라야 트래킹을 세 번이나 다녀오고, 바로 작년에도 히말라야 5000미터 높이의 트래킹을 다녀온 분(문재인 전 대표)한테 건강 이상이라니요. 지나가는 소가 웃을 일”이라며, “허위 사실 퍼트리는 분들 조심하세요. 끝까지 갑니다”라고 경고했다.
더문캠은 지난 9일부터 ‘가짜뉴스 대책단’을 본격 가동하고 있다.

유성운 기자 pirat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