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숲 헐고 아파트라니 … 뉴스테이 철회하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1면

7일 오전 부산 시청앞에서 우동 뉴스테이 사업 반대 집회를 하는 주민과 시민단체 관계자들. [사진 황선윤 기자]

7일 오전 부산 시청앞에서 우동 뉴스테이 사업 반대집회를 하는 주민과 시민단체 관계자들. [사진 황선윤 기자]

“숲을 없애고 아파트를 짓는 게 말이 되느냐. 뉴스테이 사업 철회하라.”

해운대 주민들 부산시청 앞서 시위 #건설사 “주거환경 개선 민원 해결”

7일 오전 10시 부산시청 앞에서 100여 명의 주민과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녹지파괴’ 같은 피켓에 ‘뉴스테이 사업 결사반대’ ‘뉴스테이 사업 철회하라’고 적은 현수막을 들고 집회를 가졌다.

부산의 한 건설업체인 D사가 해운대구 우동 산 129-6번지 일대 3만7400㎡의 자연녹지에 뉴스테이(기업형 임대주택) 사업을 추진하자 인근 아파트 주민과 시민단체가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집회에 나선 것이다. D사는 사업구역 내 산림청과 개인소유 부지의 상당 부분을 매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테이 사업은 중산층의 주거난 해소를 위해 임대 8년을 보장한 뒤 분양 전환할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지는 주택정책이다. 촉진지구로 지정되면 자연녹지에도 아파트를 지을 수 있다. D사는 이곳에 지상 35층 5개 동(630여 세대) 아파트를 지을 계획으로 부산시에 지구지정을 신청한 상태다. 시는 관련 부서와 협의를 거쳐 이달 말쯤 전문가 자문위원회를 열어 사업 가능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하지만 주민들은 녹지파괴 등 환경 훼손, 교통난 가중, 공사 기간 중 소음·분진 발생 등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반대 주민은 인근 해운대구 우동 반도보라빌과 해운대 롯데, 대우마리나 아파트에 주로 산다. 반도보라빌 아파트 한 주민은 “사업지는 잡목과 소나무 등이 있는 자연녹지여서 보존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기에 부산 환경연합·녹색연합 등 시민단체도 가세하고 있다. 이들 단체는 “사업 부지가 공원예정지로 고시돼 학교 건축조차 불가한 소나무 군락지로 보존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주민·단체 반대가 일면서 관련 진정서 여러 건이 부산시에 접수돼 있다. 앞서 해운대구도 ‘부적절 입장’을 부산시에 전달했다.

이에 대해 D사는 “해운대구는 임대아파트가 부족하고 사업부지가 도시미관과 주거환경 개선 민원이 지속해서 제기된 지역”이라며 “해운대의 문화예술인들이 창작과 공연전시, 문화콘텐트 창업 등을 하는 친경친화적 모델로, 명소로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글, 사진=황선윤 기자 suyohw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