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외증조부 논란' 강동원 "역사에 대해 더 공부…미숙한 대응 사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외증조부 친일파 논란'과 관련, 배우 강동원이 인터넷 블로그 등에 대한 삭제·블라인드(공개중지) 요청 등을 한 것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사진 중앙포토]

[사진 중앙포토]

강씨는5일 소속사 YG엔터네인먼트를 통해 사과문을 내고 "외증조부와 관련해 물의를 일으킨 점 고개숙여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과거 정확히 인지 못 해…외증조부의 부끄러운 과거를 알게됐다"

강씨는"어린 시절부터 저는 외증조부의 미담을 들으며 자라왔다"며 "외할머니가 독립유공자의 자손이셨기 때문에 외증조부에 대한 미담을 자연스레 받아들여 왔고, 2007년 인터뷰를 한 시점에는 그분의 잘못된 행동들을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했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이번 일이 혼란스러웠고, 충격도 컸습니다. 더욱이 가족사와 관련된 일이기 때문에 문제를 정확히 파악해야 했고, 또 관련된 자료를 들여다보는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나온 미숙한 대응과 관련해 관련자분들께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사진 CJ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 CJ엔터테인먼트 제공]

강씨는"배우이기에 앞서,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아야 하고 다시는 그런 부끄러운 일이 되풀이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해왔다"며 "이번 일에 대해 진심으로 부끄럽게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과거를 정확히 인지하지 못한 점, 미숙한 대응으로 논란을 일으킨 점, 빠른 시간 내 제 입장을 말씀드리지 못한 점, 모두 저의 잘못이라 통감한다"며 "저는 제 외증조부의 부끄러운 과거를 알게 됐다. 이번 일을 통해 역사에 대해 더욱 공부하고 또 반성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박상욱 기자 park.lepremier@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