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점 소프트웨어 사용「자유를 포기하는 행위!」[1]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만약 리처드 스톨먼의 꿈이 이뤄진다면 모든 소프트웨어는 무료로 공유, 수정, 배포될 것이다. 1984년 그가 혼자 임무수행에 나섰을때 비평가들은 그가 존재하지도 않는 적들과 싸운다며 무시했다. 하지만 그 당시에는 그의 주장이 우스꽝스럽게 보였겠지만 그의 노력은 전세계적인 운동이라는 결과물을 내 놓았다. 이 과정에서 그는 맥아더 재단으로부터 천재 지원금을 받기도 했다.

FSF(Free Software Foundation)의 설립자인 스톨만은 이제 공개소스 운동은 이제 관여하지 않지만 독점 소프트웨어는 어떤 경우에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한다. 이는 소수의 입장이지만 스톨먼은 그의 목표가 이뤄진다면 디지털 간극의 어두운 면에 위치한 사람들에게도 컴퓨터 기술이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MS가 소프트웨어의 미래에 끼치는 영향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MS가 우리에게 끼치는 한가지 해악은 우리의 운동을 "오픈소스"라고 부르는 것이다. 이의 효과는 미묘한 것이지만 사람들이 실용적인 편의에 의한 해석을 하도록 권장하게 된다. 또한 사람들이 자유, 선과 악, 기만과 배려 등에 대해 생각하지 못하도록 한다. MS는 자신들이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양질의 소프트웨어의 제공 및 지원에 대해서만 전투를 벌이고 있다.

MS는 수많은 독점 소프트웨어 기업중 하나일 뿐이며, 이들 독점 소프트웨어 기업들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고객들의 자유를 존중하지 않는다. MS가 다른 기업들보다 특히 나쁜 것은 아니며 이들 기업이 모두 나쁘다고 할 수 있다.

독점기업이라고 생각하는 곳을 일부 밝혀 줄 수 있나
아도비, 썬, 그리고 이름도 부르기 싫은 수천 개의 기업들이 있다. IBM도 독점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며 칼데라(SCO 그룹으로 알려짐)도 그렇다고 본다. 이런 의미에서 보면 MS가 더 나쁜 것은 아니다. MS는 단지 이런 짓을 더 많이 했을 뿐이다. MS는 다른 업체보다 사용자의 자유를 더 많이 무시했지만 이와 같은 차이가 다른 업체들의 노력부족(?)에서 생긴 것은 아니다. 자유 소프트웨어 운동은 특정 기업과 싸우는 일로써 동기유발을 받지 않는다. 우리는 사회적 문제인 유료 소프트웨어 문제를 해결하는데 관심을 갖고 있다.

자유 소프트웨어의 정의와 이것이 중요한 이유를 알고 싶다
자유 소프트웨어는 사용자에게 일정한 자유가 있음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어떤 목적으로든 소프트웨어를 수행할 수 있는 자유, 프로그램이 하는 일을 연구할 수 있는 자유, 필요에 의해 프로그램을 수정하거나 용역을 맡길 수 있는 자유, 소프트웨어 재배포의 자유, 그리고 향상된 버전을 발표하고 재배포함으로써 당신의 공헌이 남들을 도울 수 있도록 하는 자유가 포함된다.

요리사들은 위에 열거한 자유에 익숙해져 있다. 이런 자유가 없는 세상 (재료를 볼 수 없고 요리법을 바꿀 수 없는 세상)을 상상한다면 요리법대로 요리하거나 요리를 먹지 말아야 한다. 친구들을 위해 요리법을 베껴올 경우 해적이라고 손가락질 받으며 감옥에 넣겠다는 위협을 받게 된다. 이는 가상의 세계지만 독점 소프트웨어 업계에서는 현실로 벌어지고 있다. 자유 소프트웨어 운동은 이런 세계는 '노' 라고 주장한다.

세상을 바꾸기 위해 자유 소프트웨어 운동이 할 역할은
우리 임무는 독점소프트웨어를 완전히 배척하며 모든 사람이 이를 쉽게 배척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독점 소프트웨어라는 사회적 문제도 풀어야 한다.

사회적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유료 소프트웨어는 사회적 문제이다. 이것은 한쪽의 사람들이 자유를 포기하도록 다른 쪽 사람들을 유혹하는 체계이다. 자유 소프트웨어는 다른 사회적 문제도 해결한다. 한 가지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 기술에 전혀 접근할 수 없는 디지털 양극화 현상 때문이다.

미국을 제외한 일부 국가에서는 자유 소프트웨어를 수용하고 있다. 다른 정부들이 이 같은 움직임에 동참하지 않기 위해 MS는 얼마나 개입해야 하는가? 아니면 지난 모든 반독점 조사로 인해 이것은 더 이상 선택사항이 아닌가
MS가 어떻게 나올지 당신은 나만큼 잘 알고 있다. 하지만 '개입한다'라는 구절이 뜻하는 암시에 대해서는 지적해야겠다. 이 구절은 MS가 컴퓨팅 세계에서 정당한 지배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어떠한 도전도 분쇄할 것임을 가정한다. 이렇게 질문해야 적당하다 "MS가 얼마나 노력해야 이런 도전을 물리칠 수 있을까?" 당신이 생각한 것이 정말 이것인가? 패배를 망설임없이 받아들이는가?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을 독식하고 있는 MS를 이기기 위해 공동 개발된 소프트웨어가 갖춰야될 요건은 무엇인가
내가 주장하는 것은 '공동 개발 소프트웨어'가 아니다. 공동으로 개발된 자유소프트웨어도 일부 있지만 모든 자유 소프트웨어가 그런 것이 아니다. 이는 부차적인 개념이다. 중요한 것은 사용자들이 협조할 수 있는 자유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자유 소프트웨어의 의미다.

[ZDNet Korea]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