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야구도시’ 달군 농구 올스타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7면

크끼리 덩크슛, 문똘 캐논서브…겨울스포츠 ‘왕의 전쟁’

프로농구와 프로배구는 겨울 프로스포츠의 대표주자다. 농구(1997년 출범)가 배구(2005년 출범)의 선배지만, 관중수나 중계시청률 등에서 라이벌 의식이 뜨겁다. 그런 두 종목이 우연찮게 같은 날(22일) 부산(프로농구)·천안(프로배구)에서 올스타전을 열었다. 덕분에 올스타전은 ‘누가 더 재미있다’의 자존심 대결이 됐다.

지금껏 이런 올스타전은 없었다. ‘야구도시’ 부산에서 처음 열린 프로농구 올스타전은 ‘대히트’였다. 1만2128명의 만원관중이 사직체육관을 채웠다. 좌석이 다 팔려 입석까지 팔았다. 관중 수에선 배구(5033명)를 더블스코어로 압도했다. 이날 부산은 ‘농구도시’였다.

크레익이 올스타전 덩크 콘테스트에서 덩크슛을 성공시키고 있다. 크레익은 다양한 기술로 덩크왕에 뽑혔다. [부산=양광삼 기자]

크레익이 올스타전 덩크 콘테스트에서 덩크슛을 성공시키고 있다. 크레익은 다양한 기술로 덩크왕에 뽑혔다. [부산=양광삼 기자]

선수들은 화려한 플레이로 팬들을 흥분시켰다. 이번 올스타전은 출생연도(국내선수 1989년, 외국인 1987년)를 기준으로 팀(시니어·주니어)을 나눠 긴장감을 높였다. 29점을 넣어 최우수선수(MVP)로 뽑힌 오세근(안양 KGC인삼공사)은 “동생들에게 질 수 없다는 각오로 수비도 열심히 했다”고 말했다. 시니어가 150-126으로 이길 수 있었던 이유다. 마이클 크레익(서울 삼성)의 활약은 재미를 더했다. 1m88㎝의 키에 체중 117㎏로 ‘크끼리(크레익+코끼리)’로 불리는 크레익은 덩크슛 콘테스트에서 탄력만점의 ‘인간 고무공’으로 변신했다. 볼을 다리 사이로 집어넣는 ‘비트윈더렉’ 등 고급기술을 잇달아 성공시켰다.

1만2128명 만원관중, 입석까지 팔려
팬들에 도시락 전달하고 함께 춤도

올스타전이 배구와 같은 날 잡힌 뒤 한국농구연맹(KBL) 관계자들은 불면의 밤을 보냈다. “더 이상 배구에 밀릴 수 없다”는 절박함 때문이다. 올스타 선수들은 부산까지 농구팬들과 함께 KTX로 내려왔다. 팬들에게 직접 도시락을 전달하고 함께 춤도 췄다.

오세근은 “배구 올스타전은 여자선수들이 함께 해 인기가 많다. 그래도 이번엔 우리가 안 밀린 것 같다”고 말했다.

부산=김원 기자 kim.won@joongang.co.kr
사진=양광삼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