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새누리, 서청원·최경환·윤상현 징계…朴대통령은 유보

중앙일보

입력

 

새누리당 중앙윤리위원회가 16일 비공개 회의 끝에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자체 징계를 유보했다. 대신 친박 핵심 의원인 서청원·최경환·윤상현 의원에 대한 징계절차는 밟겠다는 계획이다.

새누리당 중앙윤리위원회 류여해 위원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약 150분간의 직후 가진 브리핑에서 “서청원·최경환·윤상현 의원에 대한 징계 절차를 개시하기로 했다. 전임 윤리위에서 계류됐던 박 대통령에 대한 징계 결정은 유보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친박 핵심 의원에 대한 징계 개시 이유에 대하 류 위원은 “국민적 공분을 일으킨 언행이나 또는 당원으로서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책임을 묻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징계절차를 유보한다는 것은 당장 징계여부를 결정하지 않고 나중으로 미뤄두겠다는 뜻이다. '유보'는 보류와 같은 뜻으로 어떤 일을 당장 처리하지 않고 미뤄두는 것을 뜻한다.

이날 새누리 윤리위원회는 친박 핵심 의원 3명 외에 새누리당 당적을 보유한 채 바른정당 관련 활동을 하고 있는 김현아 비례대표에 대한 징계절차도 개시하기로 했다. 이 밖에 이한구 전 공천관리위원장,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 이상득·이병석 의원에 대해서도 징계절차에 돌입했다.

앞서 새누리당 윤리위원회는 지난달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탈당 권고 징계를 내릴 예정이었지만, 당 지도부가 이를 저지하기 위해 기존 7명 윤리위원보다 많은 8명을 추가 임명해 논란이 됐다. 윤리위는 오늘 18일 오전 10시 2차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징계 수위에 대한 논의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지상 기자 ground@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