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원순 시장 "박 대통령과 국무위원 물러나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유일호 경제부총리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한 박원순 서울시장은 박근혜 대통령의 사퇴를 촉구했다. 박 시장은 “이미 중대한 범죄인이자 사건의 피의자이며 민심의 탄핵을 받은 박근혜 대통령은 더 이상 국정관여를 중단하고 직에서 물러나는 게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한ㆍ일 정보협정 놓고 국방ㆍ외교장관과 충돌 # 22일 유일호 경제부총리 주재 국무회의

박 시장은 김현웅 법무부 장관에게 “대통령이 검찰 수사를 부정하고 있는데 어떻게 보고만 있느냐. 검찰 수사가 틀린 게 있냐. 앞으로 어떻게 국민에게 법치를 말할 수 있으냐”고 따졌다. 이에 대해 김 장관은 아무런 답을 하지 않았다고 한다.

이와 관련 이기권 노동부 장관이 “국무위원들이 국정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사퇴 논의하는 게 정당하냐”고 비판하자, 박 시장은 “서울시장에게 의결권은 없어도 발언권이 있는 이유는 국민 입장을 대변하라는 뜻”이라고 반박했다.

박 시장은 국무위원들을 향해 “지금이라도 촛불민심을 대통령에게 바르게 전달해 조기 퇴진하도록 해라. 국민에 대한 책무감을 갖어야 한다"며 "진정으로 대통령을 위한 그런 용기도 없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시장은 4.19 혁명 당시 이승만 대통령을 보좌했던 장관들이 먼저 사퇴카드를 꺼내고 이 대통령의 하야를 압박했던 것을 거론하며 “국무위원으로서의 책임은 국정 전반에 관한 것이다.

정말 기개가 있고 국무위원의 책무를 잘 하려면 (대통령 퇴진을 요구할 수 있는) 그럴 수 있는 배짱과 기개가 있어야 하는데 여기엔 한 명도 없다. 결국 대통령을 위기에 몰아넣은 것은 이 사람들(국무위원)의 책임”이라고 주장했다.

국무회의 뒤 박 시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국무위원 누구도 반성하는 사람이 없고 태도가 여전히 매우 실망스러워 계속 앉아있기 어려울 정도로 분노감을 느꼈다”고 말했다.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검찰수사의 공정성과 관련해선 “검찰 수사 발표를 보면 (대통령이) 공범이라는, 피의자 표현이 8번 등장한다.

그것은 130만 시민들의 광화문 광장에 나와 외친 결과다. 앞으로의 수사결과는 국민의 뜻이 얼마나 강렬히 표출되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개헌과 관련해선 “꼭 필요한 일”이라면서도 “지금 상황에서 헌법개정을 본격적으로 해야하는지는 이견이 있다. 대통령 사임이 미치는 파급효과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먼저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익재 기자 ijchoi@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