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창현 공자위원장 Q&A “예보 지분 있어도 자율경영 확실히 보장”

중앙일보

입력

윤창현 공적자금관리위원회 민간위원장은 13일 “예금보험공사의 잔여 지분(21%)이 있더라도 자율경영은 확실히 보장할 것”이라며 “다음 공자위 회의에서 잔여지분 매각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공자위의 지분 29.7% 매각 의결 후 기자들과 가진 질의응답(Q&A)에서다. 그는 “과점주주의 사외이사진은 올해 12월 30일 임시주주총회에서 선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윤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예보 지분 21% 남았다. 진정한 민영화 아니라는 지적도 있는데.
“꼭 모든 지분을 매각해야 민영화라고 할 수 있는지는 유보적. 보유지분 중 과반 이상 팔았기 때문에 예금보험공사의 잔여지분(21%)으로는 최소한의 역할만 할 것이다.”
자율경영 보장하나.
“자율경영은 확실히 보장한다. 예보 지분은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경영정상화 이행약정(MOU) 해지되면 (예보가) 구체적으로 영향 미칠 여지가 줄어든다.”
예보의 잔여지분 매각 계획은
“다음번 공자위에서 잔여지분 매각을 논의하겠다. 일단은 29.7% 지분의 매각을 마무리하는 게 중요하다.”
과점주주는 7곳인데 사외이사 추천권은 5개뿐이다.
“나머지 2곳은 처음부터 자신들이 사외이사 추천하지 않겠다고 했다. 사외이사를 추천하면 주식을 매각할 때 오래 걸리는 등 유동성 문제가 있기 때문에 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
외국인 투자자 한 곳 밖에 없는 이유는.
“미국 대선 결과의 불확실성에 따른 시장 충격 영향이 있었던 것 같다. 굳이 따지면 대주주가 해외자본인 곳도 있고 사모펀드(PEF)의 경우 해외 유동성공급자(LP)가 들어왔다. 외국인 투자자가 여러 곳 참여하지 않은 건 아쉽지만 크게 보면 무리없이 진행됐다.”
이광구 행장 임기 다가오는데 사외이사진 언제까지 구성하나.
“12월 30일 임시주주총회에서 결정한다.”
이 행장 임기도 12월 30일인데, 임기를 연장하나
“새 행장 선임때까지만 이 행장의 임기가 자동 연장된다. 내년 3월 전까지 정리될 것으로 본다.”

이태경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