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홍준, 제2의 고향 부여에 희귀 유물 186점 내놨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3면

기사 이미지

24일 오후 부여읍 의열로 부여문화원 전시실에서 열린 ‘유홍준 교수 기증 유물전’ 개막식에서 유홍준 명지대 석좌교수(오른쪽)가 관람객들에게 ‘성균관 탕평비’ 탁본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 부여문화원]

문화재청장을 지낸 유홍준(67) 명지대 석좌교수는 10여 년 전부터 ‘5도 2촌’을 실천해왔다. 주중 닷새는 서울에서 일을 보고, 주말 이틀은 충남 부여군 외산면 반교리에 지은 집 ‘휴휴당(休休堂)’에서 자연을 벗 삼아 지냈다. 누적 판매부수 370만 권을 기록하며 전 국토를 박물관으로 만든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집필 과정에서 부여를 제2의 고향으로 삼은 유 교수는 백제와 부여에 관계된 글씨와 그림을 알뜰하게 모았다.

부여문화원서 ‘기증 유물전’ 개막
자체 소장품 없다는 말에 팔걷어
안희정 지사, 춤꾼 이애주 등 참석
"많은 이가 부여 찾는 계기 됐으면"

“때가 되면 줄 것 주고, 버릴 것 버리고 냇가에 앉아서 빈 하늘을 바라보며 멍 때리기나 하려 작심했는데 맞춤한 기회가 온 듯해요. 많은 분들이 부여를 찾아오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기사 이미지

기증 유물 중 한 점인 유한지의 글씨 ‘수북정’.

24일 오후 부여읍 의열로 부여문화원에서 열린 ‘유홍준 교수 기증 유물전’ 개막식은 민관(民官)이 화통하게 손잡은 문화 환원의 현장으로 200여 명 손님들 마음을 훈훈하게 만들었다. 부여문화원(원장 정찬국)에 자체 소장품이 한 점도 없다는 말을 듣고 선뜻 희귀 유물 186점을 내준 유 교수의 백제 사랑이 우선 화제였다. 답사기 집필에 쓴 각종 자료 4000여 권을 정리해 ‘휴휴당 문고’를 만든 것도 관심을 모았다. 게다가 현장을 찾은 안희정 충남지사가 앞으로 기증 유물을 전시할 독립공간을 짓고 학술 연구와 문화콘텐트 생산까지 뒷바라지하겠다는 뜻을 밝히자 유 교수는 추가로 유물을 더 내놓겠다고 약속했다.

“처음엔 백제를 노래한 서화와 부여 출신 미술가들 작품으로 구성한 ‘백제의 향기’전만 준비했는데 부여군이 적극 달려드는 바람에 내 답사기에 나오는 작품들로 꾸린 ‘나의 애장품’전과 근대미술연구 서화 자료전까지 3부로 커졌어요. 백제의 아름다움을 함축한 ‘검이불루 화이불치’, 즉 검소하지만 누추하지 않았고 화려하지만 사치스럽지 않았다는 백제의 미학을 국민들 가슴에 담아주는 자리가 됐으면 합니다.”

유 교수의 통 큰 기부를 축하하려 개막식을 찾은 벗들은 진심어린 덕담으로 유물에 버금갈 오랜 우정을 과시했다. 언론인 임재경씨는 “말발, 글발에 마음발도 1등급”이라고 평가했다. 소리꾼 임진택씨는 “대학시절부터 부지런하게 사람들 챙기던 유 선배는 서화컬렉션에 이어 인물컬렉션을 전시하라”고 제안했다. 이동국 예술의전당 서예부장은 “글씨를 그림보다 중시하는 안목은 요즘 보기 드문 학자의 본보기”라고 평가했다. 전시품 중 오윤 판화의 주인공이었던 춤꾼 이애주씨는 그림 앞에서 직접 춤 동작을 시연해 관람객들의 환호를 받았다. 함께 전시된 유 교수의 부채 그림을 보던 화가 김정헌씨는 “무면허가 면허보다 낫다”고 친구의 다재다능함을 북돋웠다.

유 교수는 “민족적 정서 내지는 향토적 서정으로 이어져 오늘에 이른 백제의 향기가 오랫동안 잊혀 왔던 감이 있다”며 “백제라는 문화적 DNA, 향토적 DNA를 찾아가는 것이 우리의 문화적 과제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부여=정재숙 문화전문기자 johanal@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