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별관 청문회'에서 빠진 새누리당 비박계

중앙일보

입력

8~9일 열리는 조선·해운업 구조조정 관련 청문회(서별관 청문회)에서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 상당수가 청문위원 명단에 포함되지 않은 것을 두고 ‘고의적 배제’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해 10월 청와대 서별관에서 열린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자금 지원 방안 논의의 적절성을 조사하기 위한 이번 청문회는 여야간 다툼 끝에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당시 경제부총리)과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당시 경제수석)이 증인 명단에서 빠져있다.

이 때문에 친박계 핵심 인사로 꼽히는 최 의원의 증인 불출석을 두고 비박계 의원들이 비판할 것을 우려해, 사전에 이들을 청문위원에서 뺀 게 아니냐는 의혹이다. 새누리당 청문위원은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8명과 정무위 소속 7명으로 구성됐다. 기재위에선 조경태·이현재·김광림·박명재·엄용수·이혜훈·최교일·추경호 의원이 청문회에 참석한다.

"청문위원 명단은 당 소속 기재위원 회의에서 의원 간 합의로 결정했기 때문에 고의 배제는 없었다”는 게 새누리당 간사(이현재 의원) 측 입장이다. 하지만 청문위원 중 친박계와 정부에 대해 비판적 의견을 밝혀온 인물은 이혜훈 의원 뿐이다. 같은 기재위 소속인 심재철·유승민·이종구·정병국 의원 등 비박계는 청문위원 명단에서 빠졌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청문회에서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려는 의도가 있는 게 아니냐는 말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심재철 의원은 6월 감사원의 대우조선에 대한 감사 결과가 발표된 이후 “산업은행은 국민세금을 잡아먹은 대규모 부실 공범”이라며 “산은은 자신에 대한 철저한 쇄신부터 먼저 해야 할 것이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발표했었다. 산은을 지휘하는 금융위원회 등 정부를 겨냥한 비판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또 정병국 의원도 지난달 여야의 청문회 개최 합의 이후 “최경환·안종범·홍기택(전 산업은행 회장)이 다 나와야 되는 것 아니냐. 이런 식으로 해서야 되겠느냐”고 비판한 인물이다. 한편 유승민 의원실 관계자는 “청문회에 참석하지 않는 것으로 간사 측과 합의했다”고만 말했다.

정무위 소속 의원 중에선 비박계 홍일표 의원과 ‘쓴소리 맨’으로 불리는 김용태 의원이 청문위원 명단에서 빠졌다. 정무위 간사인 유의동 의원은 “당 소속 정무위원 회의에서 3선 이상 의원들이 우선 빠지기로 합의해 명단이 그렇게 결정됐을 뿐 다른 정치적 의도는 반영돼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최선욱기자 isotope@joon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