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 지붕 두 가족의 ‘창원 땅콩집’

조인스랜드

입력

업데이트

[월간전원속의내집기자]

내 이름으로 된 집 한 채, 더욱이 마당이 있는 주택을 짓고 사는 것은 남녀노소를 막론한 대다수 가족의 로망이다. 특히나 아파트에서 이제 막 뛰노는 아이때문에 아랫집의 눈치를 본 경험이 있다면 더욱 절실한 이야기일 것이다. 하지만 토지 구입과 건축공사비라는 경제적인 문제를 간과할 수는 없는 터.

그러나 여기, 이 꿈을 현실로 이룬 젊은 건축가와 두 가족이 있다.

취재 임수진 기자 사진 변종석 기자 취재협조 (주)광장건축사사무소
제공 월간 전원속의 내집 http://www.uujj.co.kr

기사 이미지

우직한 건물의 외관과 산뜻한 컬러 때문에 쉽게 찾은 창원 땅콩집. 촬영이 예정되어 있던 날, 예보에 없던 비가 내리는 바람에 마당에서 작업 중이던 건축주와 목수들 모두 동분서주 하고 있었다. 바로 이튿날은 오픈하우스가 예정되어 있고, 실내에 배치할 책장과 울타리를 짜 넣느라 마당이 어수선하다. 대지 앞, 남측으로는 낮은 산이 북측으로는 도로에 접해 있다. 주변 경치가 좋고 시골집들이 정겹지만 조금만 나가면 아파트와 상가를 비롯한 생활시설들이 있어 어린아이를 둔 두 가족에게 적지라 할 수 있다.


땅콩집을 아시나요?


얼마 전 한 TV 퀴즈쇼에 나온 문제. “최근 한 필지에 두 가구의 집을 닮은꼴로 나란히 지어 비용을 절반씩 부담하는 주택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적은 비용으로 마당을 갖춘 단독주택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인데, 미국에서 듀플렉스 홈(Duplex Home)으로 불리는 이 주택은?” 거의 모든 도전자가 맞춘 답은 바로 ‘땅콩주택’이었다.

이제 공중파에서도 자연스레 언급되고 있는 땅콩집은 ‘한 껍질 속에 두개의 땅콩 알이 들어 있는 모양새가 듀플렉스 주택과 닮았다’ 하여 지어진 명칭이다. 1호인 경기도 동백지구 주택은 ‘땅콩집’이라는 이름을 지어 알린 광장건축 이현욱 소장이 지인과 함께 살고 있는 집이다.

그는 꼭 두 가족이 살지 않아도 ‘집은 작게, 마당은 넓게 하면’ 땅콩집으로 봐도 된다는 지론을 펼치고 있다. 집은 컴팩트하지만 마당은 넓게,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엔 시원한 집. 땅콩집의 자랑이기도 하다.

기사 이미지

산속에서 바라본 땅콩집

자매가 함께 알콩달콩 지내는 창원 땅콩집

동백에 이어 창원에도 한 필지에 두 가구가 사는 땅콩집이 완공되었다. 좌우로 똑같이 생긴 집에 30대의 자매가 각각 아이 한 명과 남편, 세 식구씩 살고 있다. 땅콩집에 대한 일련의 우려와 걱정 중 하나인 타인과 함께 살 때 생길 수 있는 문제점에서 조금은 자유로운 상황이라 할 수 있다. 이들 자매는 땅콩집을 짓기 2년 전부터 함께 살아온 터라 더욱 그렇다.

동생이 먼저 아이를 낳아 친정어머니의 도움을 받아 키우고 있었고, 언니는 다니던 회사를 그만둔 후 살림을 전담하며 살 집을 알아보던 중 전세로 나온 150㎡(47평형) 면적의 아파트를 보게 되었다. 집이 마음에 들지만 너무 넓어 고민하는 언니에게 동생이 같이 살기를 제안했다. 그렇게 2년을 방 4개짜리 아파트에서 아이와 살림을 돌봐주며 함께 생활하였다.

그러다 전세기간이 만료될 쯤, 서로 가까이 살면서도 각자의 프라이버시를 지킬 수 있는 나란히 붙은 집 2채를 구하려 수소문하게 되었다. 그러나 새로 지은 아파트는 3.3㎡ 당 1천만 원이 넘고 이것저것 조건이 맞지 않았다. 결국 함께 집을 지어 살기로 의기투합하였다.

땅값이 3.3㎡ 당 400만 원 가까이 되는 창원 시내에서 조금 외곽으로 나와 3.3㎡ 당 100만 원에 495㎡(150평) 정도를 매입한 것이 지난해 7월이다.

기사 이미지
정면에서 바라본 현관입구 두 집의 문이 나란히 있다.

땅콩집을 꿈꾸는 사람들의 인터넷 카페

택지를 마련한 후에는 집을 지어줄 사람을 본격적으로 구하기 시작했다. 지인의 소개와 인터넷 검색을 통해 6명 정도 되는 시공사를 만났지만, 공사비가 예상금액보다 너무 높거나 시공사례들이 마음에 들지 않아 결정을 못 내리고 있었다. 그러던 중 이현욱 소장의 인터넷 카페를 발견했다. 시공사만 찾던 게 문제란 사실을 인식한 건축주는 ‘설계가 답이구나!’ 하고 쾌재를 불렀다.

당시 회원수가 50명 남짓이던 카페는 이 소장이 관련 도서를 펴내고 신문지상에 오르내리면서, 현재 회원수는 2만 명이 넘고 순간 접속자수도 100여 명을 유지한다. 진행 중인 프로젝트만도 50여 채에 달한다.

동백 땅콩집과 마찬가지로 이곳 창원 땅콩집 역시 먼저 완공된 탓에 주변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다. 때문에 공사 중간인 3월말에는 현장 공개 설명회도 가졌는데, 그 뒤로도 구경 오는 이들이 너무 많아 건축주 가족이 몸살을 앓을 정도였다. 그래서 완공 후 치른 오픈하우스를 마지막으로 이제는 방문자를 받지 않기로 했다고 한다.

공사과정 내내 건축주는 인터넷 카페에 사진과 글을 올려 진행상황을 전하고 회원들은 지대한 관심을 표했다. 서로 모르는 부분이나 짚고 넘어갈 세세한 사항들에 대해 토론하며 배우는 모습이 지금도 고스란히 기록되어 있다.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위) 1층의 거실과 주방. 언니와 동생의 주방은 마감에 사용된 타일의 컬러톤으로 분위기를 달리 했다. (아래) 아이방의 침대는 아빠가 선물로 직접 만들어 준 것이다. 4살밖에 안 된 어린 아이지만 아빠의 정성을 아는지 혼자서도 잘 잔다고 한다.

두 가족을 위한 쌍둥이 목조주택 짓기

땅콩집은 말 그대로 좌우가 대칭인 평면과 외부 디자인을 보여준다. 자매는 공사 전, 각자 약 100㎡ 규모의 주택에 공사비는 한 집당 1억1천만 원 정도를 못 박았다. 1층에는 거실과 주방을, 2층에는 방 3개와 드레스룸을 두고 다락은 필수로 요구했다.

이 소장의 땅콩집은 목구조를 기본으로 한다. 규격화된 자재로 프리패브 공법을 통해 공장에서 가조립한 뒤 해체, 현장으로 이동 후 그대로 조립하기 때문에 공사기간이 짧은 게 특징이다. 날씨 등 여건만 허락해준다면 한달 이내에도 완공이 가능하다.

기사 이미지

2층에는 각각 방이 3개씩 마련되어 있다. 남향으로 둔 두 개의 방은 침실로 쓰이고 나머지 북향의 방은 옷이나 장난감 등을 수납하는 공간으로 활용된다.

창원 땅콩집의 경우는 지붕방수공사 중간에 비가 와서 재시공하는 바람에 전체 공사기간이 20일 정도 늘어났다. 또 용잠리 지역이 물이 많은 땅이라 기초공사 비용이 추가로 들어 최종 공사비용은 대지 매입을 포함해 총 4억2천만 원, 한 집 당 약 2억 원 정도가 든 셈이다.

남쪽 지방에 위치해 있는 남향집인 까닭에 단열에도 비싼 신소재는 사용하지 않았다. 공사는 힘들지만 평지붕을 시도하여 경사지붕보다 공사비를 줄인 것도 건축비용 절감면에서 한몫했다.

외부 벽체 마감재로는 적삼목과 시멘트사이딩이 사용되었다. 적삼목은 2년에 한번씩 오일스테인을 발라주는 등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나 비용은 컬러강판보다 낮은 것이 장점이다. 또 평지붕에 시멘트사이딩으로 마감한 매스에는 건축주가 원하는 컬러를 칠할 수 있도록 했다.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위)건물의 북쪽 중앙, 나란히 붙어 있는 현관문을 열고 들어서면 신발장을 지나 바로 손을 씻을 수 있도록 세면대가 마련되어 있다. (아래)2층 복도에서 바라본 모습. 목조주택은 나무 자체로 단열을 높이고 건식공법으로 공사기간도 단축되며 환경적으로도 탄소 발생이 적은 방식이다. 또한 같은 공사비에 최소 벽두께로 최대의 단열효과를 보려면 목조주택이 최선이라는 게 설계자인 이현욱 소장의 생각이다.

인테리어 역시 건축주의 취향에 맞추어, 정해진 금액에 맞는 내부마감재를 선택하도록 하여 만족도를 높였다.

“행복하게 지내기 위해 짓는 집인데, 빚까지 내서 도심지에서 허덕이며 사는 건 괴로운 일일 뿐 원하는 바가 아니에요. 결국 그 괴로움은 아이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되겠죠. 경제력에 맞는 적당한 규모의 집과 흙이 있는 마당에서 사는 삶, 그것이 바로 원했던 바입니다.” 인터뷰를 마치는 건축주의 목소리가 단호하다.

이제 두 가족은 함께 마당에 나무도 심고 잔디도 깔고, 땅콩집을 조금씩 꾸며 나갈 것이다. 또 전국에 흩어진 다른 땅콩집들도 하나둘 각자의 꿈을 이뤄나갈 것이다. 천천히 결실을 맺는 그들의 움직임을 지켜보자.

기사 이미지

다락방은 땅콩집에서 가장 매력적인 공간이다. 창원의 경우, 양 옆의 매스를 평지붕으로 처리하여 다락층의 전체 규모는 좁아진 감이 있으나 하나의 열린 공간으로 다용한 활용이 가능하다.

(주)광장건축사사무소 이현욱 대표

가장 경제적이고 현실적이며 친환경적인 집을 추구하는 건축가이다. 최근 목조건축에 관심을 가지고 작업을 진행 중이며, 2010년 동백지구의 땅콩집으로 대한민국 목조건축대전 본상을 비롯, 여러 주간지에서 올해를 빛낸 인물, 경영혁신 인물 등으로 선정되었다. 저서로는 땅콩집에 대한 책 「두 남자의 집 짓기」가 있다.

http://blog.naver.com/geo3390

제공 월간 전원속의 내집 http://www.uujj.co.kr

<저작권자(c)중앙일보조인스랜드. 무단전제-재배포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