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땀 한땀, 한코 한코 바느질 어느새 근심 걱정 훌~훌

중앙일보

입력

기사 이미지

1, 2 핸드위빙을 활용해 만든 벽걸이 장식품(위빙 스튜디오 달로별). 3, 4 프랑스자수로 카네이션과 무당벌레를 표현한 액자 소품(Atelier S). 5 색실을 엮고 매듭지어 만든 실팔찌(미산가 실팔찌). 6, 7 손뜨개로 만든 쿠션과 손가방(쪼물딱 루씨의 손뜨개 살롱).

실과 바늘을 사용하는 수공예가 젊은 여성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속도는 느리지만 오로지 손으로만 작업한다. 각양각색의 수를 놓으며 자신만의 작품을 완성하고, 손뜨개로 쿠션·가방 같은 소품을 만들어 사용한다. 바느질하면서 힐링한다.

수공예로 힐링하는 젊은 여성들

"자투리 시간에 손뜨개·자수 개성 있는 생활 소품 만들어 문화센터 강좌, 전문서적 인기"

직장인 박수진(31·서울 시흥동·여)씨는 요즘 출퇴근길에 가방을 두 개 들고 다닌다. 핸드백과 실크실, 공예 가위, 바늘, 수틀 같은 자수용품이 들어 있는 가방이다. 일주일에 두 번씩 자수 수업을 듣는다. 박씨는 “조카 생일 파티 때 사용할 컵 받침에 빨간·파란색 실로 고깔모자 그림을 수놓고 있다”며 “자수를 놓을 땐 내 숨소리만 들려 나를 온전히 느끼고 걱정거리를 잊을 수 있다”고 말했다.
  요즘 자수·손뜨개 같은 수공예에 빠진 20~30대 여성이 많다. 바쁘고 복잡하게 돌아가는 일상 속에서 손으로 무언가를 만들면서 평온함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서다. 각자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작품을 만들 수 있다는 만족감도 인기 이유다. 박성희 한국 트렌드연구소 책임연구원은 “디지털 시대를 사는 현대인들이 자신만의 콘텐트를 선호하면서 스스로 만들 수 있는 수공예 매력에 빠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장소·시간 구애받지 않아 선호
바늘과 실, 도안만 있으면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점도 매력적이다. 『나의 달콤한 프랑스자수』의 저자 민우준씨는 “출퇴근길이나 일상생활 속에서 허비되는 자투리 시간에도 실과 바늘만 있으면 나만의 작품을 만들 수 있어 어린 학생과 젊은 직장인이 많이 도전한다”고 전했다.
  수공예를 즐기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관련 용품 판매량이 꾸준히 늘고 있다. G마켓에 따르면 올 상반기 자수용품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 증가했다. 관련 도서도 잘 팔린다. 교보문고의 8월 첫째 주 취미 분야 베스트셀러 20권 중 6권이 자수·손뜨개 전문 도서다.
  바늘과 실 종류, 뜨는 방법, 아이템 등에 따라 종류는 더욱 세분화되고 있다. 손뜨개는 단순히 스웨터·목도리 등을 뜨던 것에서 벗어나 옷, 인형, 가방, 인테리어 소품, 생활 소품, 액세서리 등으로 전문 분야가 나뉠 정도다. 자수는 바느질 기법(스티치)에 따라 동양식 자수와 서양식 자수로 나뉜다. 이 중 400여 가지 바느질 기법을 사용해 야생화나 작은 동물 등을 새기는 서양식 자수인 ‘프랑스자수’가 젊은 여성 사이에서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다. 9cm 길이의 돗바늘로 실을 엮는 ‘핸드위빙(Handweaving)’, 실을 반복적으로 엮고 매듭지으며 팔찌·반지와 같은 장신구를 만드는 ‘마크라메(Macramé)’ 등도 있다.

기법 400여 가지 ‘프랑스자수’ 유행
종류는 다양하지만 작업하는 방법은 단순하고 반복적인 기술이기 때문에 초보자도 금방 배울 수 있다. 핸드위빙 수업을 받는 주부 이은영(40·서울 도림동)씨는 “실내 벽면에 걸어 장식하는 ‘타피스트리’를 만들어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할 것”이라며 “핸드 위빙은 처음엔 생소한 기술이라 어려울 줄 알았는데 배워 보니 실을 지그재그로 끼워 넣기만 하면 돼 쉽게 작품을 완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초보자라면 대형 백화점 문화센터, 작은 공방 등에서 진행하는 관련 강좌를 추천한다. 하루 코스도 많다. 3~4명 규모로 일정 금액을 내고 하루 4시간 정도 수업을 들으며 한 작 품 을
완성할 수 있다. 수업을 통해 기본기를 알았다면 관련 도서를 구입해 수준 높은 기술을 익힐 수 있다.
  수예점이나 서울 동대문 대형 부자재 시장에서 원하는 재료를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온라인 매장도 찾을 수 있다. 온라인 수예점 ‘패션메이드’에선 가위·실·천 같은 작업에 필요한 모든 제품을 한꺼번에 구입할 수 있다. 다양한 실 종류와 자수·손뜨개 등의 실물 도안이 많이 수록
된 전문 서적을 구입하고 싶다면 ‘엔조이퀼트’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된다. ‘아트십자수’는 실을 비교적 저렴하게 판매하는 온라인점이다. 가격은 조금 비싸지만 독특한 디자인의 수입품을 찾는다면 ‘키스더레이스’를 클릭하면 된다. ‘아뜰리에 프로방스’에선 국내에서 쉽게 볼 수없는 해외의 수공예 전문 서적을 구입할 수 있다.
  힐링하기 위해 수공예 작품을 만드는 것은 권할 만하지만 어깨와 팔에 무리가 오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같은 자세로 오랜 시간 앉아서 작업하다 보면 팔이 뻣뻣해지고 어깨가 경직되기 쉽다. 강동경희대병원 한방 신경정신과 정선용 교수는 “수공예는 소근육을 발달시켜 주고 집중력을 높여 주지만 장시간 쪼그리고 작은 것에 집중하면 근육 등에 통증이 생길 수 있어 짧은 시간 자주 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글=라예진 기자 rayejin@joongang.co.kr, 사진=조상희(프로젝트 100)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