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가정의학(585)주름살 형성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눈꼬리등 어느 부분에만 특별하게 주름이 생긴 경우가 아니라 비교적 희면서 얼굴에 전체적으로 잔주름이 많은 사람에게는 다른 성형수술방법을 선택한다. 이런 사람들은 약품을 이용해 얼굴의 표피를 얇게 벗겨냄으로써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 방법은 눈가나 입주위의 잔주름에도 효과가 있다. 이때 피부는 엷은 분홍색을 띠며 피부 전체가 젊고 탄력있게 보이고 피부색이 다소 희어진다. 약2주간의 입원이 필요하며 퇴원 후에는 화장이 가능하다.
그러나 피부가 검은 사람은 약품으로 표피를 벗긴후 얼굴 색깔이 다소 희어져 목 색깔과 달라지는 단점이 있다. 이 방법은 마취는 필요 없으나 특수한 약품과 기술·경험이 있어야하며 잘못되면 피부가 속까지 상할 수도 있고 그로 인해 흉터가 남을 수도 있다.
미국및 유럽에서는 얼굴의 큰 주름살이나 처진 부분을 일단 수술로 제거하고 처진 부분을 당긴후 약4∼6개월후 피부가 완전히 회복된 다음 약품으로 벗겨내는 방법을 택하고 있다.
또 에어로빅·수영·사우나등 대중 앞에서 벗는 경우가 늘고 배의 노출이 많아 배 성형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출산후 늘어진 배나 피부 자체가 탄력을 잃거나 또는 금이 간 상태는 피부와 피하지방을 제거, 팽팽하게 해준다. 동시에 늘어진 근육도 당겨주게 된다. 수슬후 흉터는 비키니수영복으로 가려질 수 있게 아랫배 부분에 횡으로 생기지만 시일이 지나면 차차 희미해진다.
다른 경우는 배의 피부는 처지지 않았으나 아랫배가 통통한 경우의 성형이다. 특히 아기를 출산한 경험이 없는 사람에게는 피부의 탄력성이 있으므로 흡입식으로 지방만 제거해줘도 평평하게 된다. 이때는 흉터도 거의 남지 않는다. 이런 흡입식 지방제거술은 피부의 탄력이 충분할 때만 효과가 있으며 피부의 탄력이 약할때 피부아래 지방만 제거하면 피부가 쭈글쭈글하게 되거나 지방제거후 피부가 울퉁불퉁하게 되는 수도 있어 주의를 요한다.
현재 배꼽 아랫부분은 피부 및 피하지방의 수술적 제거로, 배꼽 윗부분은 흡입식으로 지방만 제거하는 혼합법이 많이 쓰이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