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강만수, 지인 3명 대우조선 고문에 앉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2면

강만수(71) 전 산업은행장이 청와대 사진사 출신의 김모(65)씨와 이재오 전 의원의 특보 A씨, 이명박(MB) 대통령 지지모임 대표 B씨 등 3명을 대우조선해양 고문 등으로 앉혀 고액의 월급을 받게 해 준 것으로 드러났다.

전 청와대 사진사 1000만원 월급

대검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은 이런 내용을 확인하고 강 전 행장을 다음주 중 불러 조사한 뒤 제3자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사법 처리키로 했다.

검찰 등에 따르면 강 전 행장은 대우조선의 대주주인 산업은행의 총수로 재직하던 2011년 말, 남상태 전 사장에게 당시 청와대 사진사로 일하던 김씨를 위해 대우조선에 ‘자리를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강 전 행장은 김씨에게 줄 급여도 매월 1000만원씩으로 정해 알려 주고 의전도 신경 쓰도록 했다. 이후 대우조선은 김씨를 고문으로 임명하고 법인 명의 제네시스 차량과 서울 본사 13층에 사무실을 마련해 줬다. 김씨가 2011년 말부터 2년간 받아 간 급여 등은 총 2억5000여만원인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은 또 강 전 행장이 친이계의 수장 이재오 전 의원의 특보 A씨와 17대 대선 전후로 활동한 이 대통령의 지지모임(선진국민연대) 대표 B씨에게도 대우조선에 자리를 마련해 준 정황을 포착했다. A씨는 강 전 행장이 기획재정부 장관 시절인 2008년부터 산업은행장이던 2011년 말까지 고문 직함과 함께 1억여원을 받았다. B씨 역시 2011년 말 이후 1년여간 매달 800만원가량의 급여를 받았다고 한다.

검찰은 강 전 행장이 김씨 등을 대우조선에 앉힌 시점에 주목하고 있다. 2011년 11~12월 산업은행은 강 전 행장의 지시로 남 전 사장의 대우조선 경영실태를 분석하고 있었다. 실태 분석에서 남 전 사장의 회계 조작 등 관련 비리가 드러났지만 이후 작성된 경영컨설팅 보고서 어디에도 남 전 사장의 비리는 적시되지 않았다. 검찰은 강 전 행장이 감사 결과를 눈감아 주고 취업을 성사시켰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또 강 전 행장이 2011년 9월부터 산업은행장 퇴임 직후까지 대우조선과 자회사 부산국제물류센터(BIDC)를 통해 자신의 지인이 운영하는 바이오회사에 약 54억원 상당의 부당 지원을 했는지 조사 중이다.

오이석·현일훈 기자 oh.iseo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