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민의당 박지원, 박근혜 대통령 비판 "꿀벌처럼 일하자는 야당 말벌로 만들지 말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기사 이미지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오전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에게 비판 4종 선물세트를 선사했다. 선물세트는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ㆍ사드) 체계 ▶박 대통령과 대구ㆍ경북(TK) 지역 의원 면담 ▶우병우 민정수석 ▶검찰 개혁 등 이뤄졌다.

박 비대위원장은 이날 열린 당 원내정책회의에 참석해 ”꿀벌처럼 일하자는 야당 요구를 외면해 야당을 말벌로 만들지 말라“며 우 수석 거취 문제 등을 조목조목 비판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사드에 대한 이야기부터 꺼내들었다. 박 비대위원장은 ”사드 배치로 한반도 정세를 복잡하게 만든 정부는 경제, 외교ㆍ안보 등 총체적 로드맵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며 ”시험 기간은 끝나가고 있는데 청와대 혼자 고차방정식을 푸느라 끙끙대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비대위원장이 말하는 고차방정식은 한반도 주변을 둘러싼 외교ㆍ안보 환경이다. 박 비대위원장은 “지금 한반도 정세는 한ㆍ미ㆍ일 대 북ㆍ중ㆍ러의 신냉전 블록이 가파르게 형성되고 있고, 미국도 대선을 앞두고 자국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움직임이 강화되고 있다”며 “한 마디로 한반도 둘러싼 이해관계가 더욱 복잡한 고차방정식이 돼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드 이야기를 끝낸 박 비대위원장은 박 대통령과 TK 의원 면담으로 화제를 돌렸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TK 의원 11명을 청와대로 불러 사드의 경북 성주 배치 결정과 대구 군공항(K2) 이전 등 지역 문제를 논의하기로 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대통령 민심 청취 행보가 성공하려면 우선 성주 군민과 사드 반대 국민, 야당 국회의원들 먼저 만나야 한다고 말씀드린다”며 “지역 및 전국 현안은 TK만 있는게 아니다. 민심 청취를 위해서 경부선만 탈 것이 아니라 호남선, 중앙선, 경인선, 충청선, 영동선도 타고 터미널인 여의도 국회도 인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민심 청취의 대장정은 국정쇄신을 위한 전면개각, 청와대 개편, 지역 차별 없는 대탕평 인사로 귀결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에 대해서는 3일 더불어민주당ㆍ국민의당ㆍ정의당 등 야3당이 합의한 검찰개혁특별위원회ㆍ사드특별위원회구성, 구조조정 청문회 등을 수용하라고 요구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새누리당이 야당의 횡포, 협치를 깼다고 반발할 이유가 없다”며 “야당이 손을 내밀면 발목을 내밀지 말고 손을 내밀 것을 다시 한번 부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총선 이후 청와대와 새누리당은 민심을 겸허히 받들겠다는 반성을 잊었는지, 청와대와 새누리당은 협치를 위해 지난 수개월동안 무엇을 해왔는지를 반성해야 된다”며 “청와대와 새누리당은 꿀벌처럼 일하자는 야3당을 외면하여 야당을 공격하는 말벌로 만들지 말기를 거듭 촉구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은 우병우 민정수석에 대한 사퇴요구였다. 박 비대위원장은 우병우 수석에 대한 의혹이 보도된 지난달 18일 이후 당 공식회의마다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박 비대위원장은 “국민은 우병우 수석을 더 이상 민정 수석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며 “우 수석을 민정 수석으로 인정하는 것은 오직 박근혜 대통령과 우 수석 본인 뿐이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당은 국민과 야3당과 함께 우 수석이 사퇴 또는 해임 하는 날까지 국회 차원에서 모든 방법을 동원해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김관영 원내수석도 “우 수석이 대한민국 호의 큰 부담이 돼고 있다”며 “국민의당은 더민주와 함께 공조해 우 수석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운영위 소집 요구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박 비대위원장은 북한에 대해서도 ”북한의 도발을 규탄하는 동시에 북한은 자신의 도발이 오늘의 동북아 위기와 사드 위기를 불러낸다는 것을 자각하고 즉각 중단해 줄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말했다. 상용 여권 심사 절차를 강화한 중국에 대해서도 ”중국의 외교적 무례와 보복에도 반대한다“고 말했다.

안효성 기자 hyoz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