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부 '일본 방위백서' 강력 항의 "역사의 진실을 올바로 직시해야"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기사 이미지

일본 정부가 방위백서에 12년 연속 ‘독도는 일본 땅’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정부가 "즉각 철회를 촉구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2일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히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또다시 포함시킨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한다"면서 즉각적인 철회를 요구했다.

또한 "일본 정부는 독도에 대한 부질없는 주장을 즉각 중단하라"면서 "역사의 진실을 올바로 직시하면서 한·일관계가 신뢰에 기반한 새로운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일본 방위성은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영토문제가 여전히 미해결된 채로 존재하고 있다"는 내용이 담긴 2016년판 일본 방위백서를 2일 국무회의에 보고했다.

이번 2016년판 일본 방위백서에 담긴 독도 기술은 지난해 방위백서와 비슷하다. '독도는 일본의 고유 영토'라는 주장이 처음 방위백서에 실린 건 2005년 고이즈미 준이치로 내각 때부터다.

김관용 경북도지사 역시 성명을 발표하고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의 영토다"라고 밝혔다.

일본은 자국의 방위 정책을 알리기 위해 매년 여름 국제 정세에 관한 인식과 과거 1년간의 주요 방위정책 등을 정리해 방위백서로 펴내고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