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홍준표 경남지사 도의원에게 "쓰레기, 개" 비하 발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기사 이미지

홍준표 경남지사

홍준표 경남지사가 자신의 사퇴를 요구하며 단식 농성을 하고 있던 정의당 여영국 도의원에게 “쓰레기가 단식한다”는 취지의 막말을 했다.

홍 지사는 12일 오후 1시50분쯤 제338회 도의회 임시회에 참석하기 위해 도의회 현관으로 들어갔다. 당시 여 의원은 홍 지사의 사퇴를 요구하며 단식농성을 하고 있었다.

당시 주변 사람이 찍은 동영상과 음성 녹음파일을 확인해 보면 홍 지사는 여 의원이 “지사님 이제 결단하시죠”라고 하자, “한 2년간 단식해봐”라고 말했다. 이어 여 의원이 “언제까지 공무원에게 책임을 미룰 겁니까. 본인이 단 한 번이라도 책임져 보세요”라고 하자 홍 지사는 “쓰레기가 단식한다고 해서 되는 게 아냐. 허허허. 한 2년간 단식해 봐. 2년 뒤에는 나갈 테니까”라고 말한 뒤 의회로 들어갔다.

두 사람의 설전은 약 1시간 뒤 홍 지사가 의회를 나오면서 또다시 시작됐다. 여 의원이 “지사님 아까 쓰레기 발언은 책임지셔야 됩니다. 어찌 지사가 그런 막말을 하고 있어”라고 말했다. 그러자 홍 지사는 여 의원이 들고 있던 손팻말을 가리키며 “그 앞의 쓰레기를 좀 치워달라는 겁니다”라고 했다. 이어 여 의원이 “뭐가 쓰레기야”라고 하자 (다시 손 팻말을 가리키며) “쓰레기 이걸 치워 달라는 겁니다”고 말했다. 손 팻말에는 ‘(박종훈 경남교육감 주민소환 운동과 관련) 고위 공직자 불법서명 홍준표 지사 수사하라’는 등의 글이 적혀 있었다.

여 의원이 또 “책임지셔야 한다”고 하자 홍 지사는 “내 책임질게. 그 앞에 쓰레기를 좀 치워달라는 거예요”라고 말했다. 끝으로 여 의원이 “공무원들 도민들 그만 괴롭히고 사퇴하세요”라고 말하자 홍 지사는 “개가 짖어도 기차는 갑니다”고 말한 뒤 자신의 관용차를 타고 의회를 떠났다.

창원=위성욱 기자 w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