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라이프 트렌드] 천연향초 만들어 모기 쫓고, 미생물 기른 액으로 설거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1면

기사 이미지

천연재료로 생활용품을 만드는 ‘달콤 캔디’공방 조수민 대표(왼쪽)가 수강생들에게 수분 크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프리랜서 박건상

요즘 백화점과 대형 할인점에선 천연 재료로 만든 친환경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천연제품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는 강좌와 인터넷 카페도 생겼다. 가습기 사태로 화학제품의 유해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다. 화학제품 사용을 꺼리는 ‘노케미(No-Chemistry)족’도 등장했다.

노케미족의 일상

지난 16일 오후 서울 목동 주택가 한 공방에 주부들이 모였다. 천연세제와 천연화장품을 만들기 위해서다.

문덕희(36·서울 북가좌동)씨는 얼마 전 집에 있는 화학제품을 대부분 버리고 이곳에서 천연 재료로 생활용품을 만들기 시작했다. 문씨는 “남편과 배 속에 있는 아이 건강을 생각해 친환경 제품을 만들기로 했다. 천연 재료라서 안심이 되고, 만드는 것도 생각보다 간편하다”고 말했다.

공방을 운영하는 조수민 대표는 “2~3년 전만 해도 취미생활을 하려고 공방을 찾는 경우가 많았지만 요즘 대부분의 회원이 화학성분이 들어 있는 생활용품을 천연제품으로 대체하기 위해 온다”고 설명했다.

온라인 카페, 모바일 앱서 정보 공유
화학제품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면서 소비자 눈길이 천연제품으로 향하고 있다. 천연 재료로 생활용품을 만드는 공방을 비롯해 온라인 카페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일상용품의 화학성분을 알아보고, 천연제품 정보를 공유하는 노케미족이 늘고 있다. 화장품 정보를 제공하는 앱 ‘화해’에선 화장품 이름을 검색하면 주의해야 할 성분을 확인할 수 있다.

최근 다운로드 250만 건을 넘을 정도로 인기를 끈다. 미국 비영리 환경단체인 EWG(Environmental Working Group)의 성분 안전도 등급을 바탕으로 화장품 성분의 등급별 비중을 보여준다. 천연팩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는 앱 ‘생활천연팩’도 다운로드 10만 건을 넘겼다.

백화점에도 친환경 생활용품을 만들 수 있는 강좌가 생겼다. 신세계백화점은 이달부터 3개월간 친환경 향료, 비누, 세제 등의 제조법을 알려주는 문화강좌를 마련했다. 천연 모기퇴치 향초, 천연 자외선차단제, 천연 섬유탈취제 등을 만드는 과정도 있다. 기존에 운영 중인 천연향초, 천연화장품 만들기 강좌는 수강생이 두 배 이상으로 늘었다.

친환경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인 로얄네이쳐는 천연제품 제조 자격증을 딸 수 있는 아카데미 과정을 운영한다. 식물성 재료를 이용해 천연비누를 만드는 교육과정으로, 해마다 1000명의 수강생을 배출했는데 올 하반기 과정엔 신청자가 몰려 조기 마감했다. 천연 재료, 에센셜 오일, 각종 시설·도구 등이 마련된 실습실에서 교육을 이수한 뒤 자격증을 따면 백화점 문화센터나 학교 등에서 강사로도 활동할 수 있다. 이 회사 강연정 대표는 “천연 재료를 활용한 레시피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어 수강생의 호응이 높다”고 전했다.

화학성분 든 생활용품 기피
천연 재료로 만든 제품 사용
제조방법 배우는 강좌 인기

친환경 제품 대신 천연 재료만으로 집 안 청소를 하는 주부도 많다. 활용도가 가장 높은 것이 빵을 만들 때 쓰는 베이킹소다. 과일에 묻은 농약을 지우는 데 효과적이다. 가습기 물통 안에 베이킹소다와 물을 넣은 뒤 타월로 닦으면 곰팡이를 제거할 수 있다. 행주는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2~3방울 정도 넣고 삶아 주면 세균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된다.

빨래를 헹굴 때 구연산과 식초를 넣어주면 섬유유연제 효과를 볼 수 있다. 청소할 때 물때를 빼주고 세균 번식을 억제해 주는 역할도 한다. 유익한 미생물을 조합해 배양한 원액을 화장실 청소나 세탁·설거지 때 사용하기도 한다.

기사 이미지

보관기간·사용법 정확히 알고 써야
시중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노케미족도 있다. 샴푸 없이 머리를 감는 ‘노푸(No Shampoo의 줄임말)’가 대표적이다. 블로그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는 노푸 후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물로만 감거나 베이킹소다·사과식초, 밀가루·옥수수가루, 올리브·아르간 오일 등 다양한 재료를 사용한 노하우가 공개돼 있다. 치약, 보디워시를 사용하지 않거나 화장품을 바르지 않는 ‘노로션’까지 있다. 노푸는 2014년 할리우드 톱스타 사이에서 시작돼 지난해까지 열풍이 불었다가 일부 유해성 논란으로 잠잠해졌다. 그러다 올 들어 다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사람마다 효과에 대한 편차는 큰 편이다.

예찬론자들은 시간이 지나면 머리카락과 피부에 윤기가 돌고 트러블이 사라졌다고 주장한다. 반면에 모발이나 피부관리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의견도 많다.

이준영 상명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화학제품에 대한 막연한 불신보다 정보를 제대로 알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천연제품의 경우 보관 기간이나 사용법을 제대로 숙지하지 않으면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에 유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강태우 기자 kang.taewoo@joongang.co.kr


편백나무 증류수+식물성 오일+천연 방부제=보습제

친환경 화장품·생활용품 DIY
여름에도 비염으로 훌쩍대는 아이. 지루성 피부염으로 밤잠을 설치는 남편. 나와 우리 가족 건강을 위해 천연제품으로 바꿔 보자. 샴푸, 린스부터 주방세제, 치약까지 집 안을 둘러보면 DIY(Do It Yourself·소비자가 스스로 만드는 방식)로 만들 수 있는 것이 많다. 짧게는 20~30분, 길어도 2~3시간이면 완성할 수 있다. 처음엔 매뉴얼대로 만들고 사용해 본 뒤 재료 용량을 개인 취향에 따라 조절하면 된다.

│수분크림
라벤더 또는 레몬 에센셜 오일 서너 방울

기사 이미지

수분크림은 여름 햇빛에 그을린 피부를 진정시키고 보습을 돕는다. 일반 로션이나 크림의 경우 70도의 온도에서 잘 녹여야 하지만 수분크림은 온도와 상관없이 주재료인 알로에베라젤만 넣으면 되기 때문에 만들기 쉽다.

편백워터는 편백나무를 증류한 뒤 그 물을 사용해도 되고 온라인 쇼핑몰에서 증류수를 구입해도 된다. 물로 대체해도 된다. 올리브리퀴드는 올리브 추출물로 물과 오일을 섞어주는 일종의 계면활성제다. 히알루론산, 바다포도추출물, 디판테놀, 내추럴베테인은 피부를 보호하고 보습 기능이 있다.

나트로틱스는 천연방부제로 사용된다. 에센셜오일은 라벤더, 레몬 등 기호에 따라 넣으면 된다. 비커, 유리막대 등 모든 기구를 깨끗이 소독한 뒤 사용해야 한다. 일반 화장품의 방부제보다 유통기한이 짧은 천연 방부제를 넣기 때문에 만들 때부터 오염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다.

소독용 에탄올을 뿌려 마를 때까지 건조하면 된다. 유리 제품은 10분 이상 삶는 것도 좋다. 수분크림의 보관기간은 3개월 정도다.

[재료] 알로에베라젤 27g, 편백워터(물) 10g, 호호바 오일 5g, 올리브리퀴드 3g, 히알루론산 1g, 바다포도추출물 1g, 디판테놀 1g, 내추럴베테인 1g, 나트로닉스 1g, 에센셜 오일 3~4 방울

[방법]
1 비커에 에센셜 오일을 떨어뜨리고 올리브리퀴드를 넣는다.
2 호호바 오일과 편백워터(물)을 넣고 저어준다.
3 알로에베라젤을 넣고 잘 섞는다.
4 히알루론산 등을 차례로 넣으면서 잘 섞어주면 완성된다.

│ EM세탁세제
베이킹소다·과탄산소다·구연산 혼합

기사 이미지

베이킹소다는 세척작용, 과탄산소다는 살균작용, 구연산은 유연제 역할을 한다. 구연산은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함수구연산이나 질이 조금 더 좋은 무수구연산을 사용하면 된다. EM발효액은 유용한 미생물을 모아놓은 물질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1000ml에 4000원 정도면 구입할 수 있다. 직접 만들 수도 있는데 쌀뜨물, EM원액, 천일염을 이용한다. 코코베타인은 거품을 일으켜 세척하는 살균물질이다. 향을 내기 위해 에센셜오일을 넣으면 좋지만 사용량이 많은 세탁세제의 경우 비싼 오일을 향이 날 정도로 넣으면 단가가 높아져 부담이 될 수 있다.

굳이 향을 내려면 인공향을 첨가하면 된다. 반죽할 땐 일회용 장갑을 낀다. 직접 손으로 하면 ‘산’ 성분인 구연산 때문에 따끔거릴 수 있다. 재료를 섞다 보면 중간에 반죽처럼 변하면서 부풀어 오르기 때문에 세제 용량보다 2~3배 큰 용기를 선택한다. EM세탁세제를 사용하면 화학세제를 사용하지 않고서도 찌든 때를 벗길 수 있다. 보관기간은 실온에서 3개월 정도다.

[재료] 베이킹소다 220g, 과탄산소다 220g, 구연산 176g, EM발효액 15g, 코코베타인 20g
[방법]
1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 구연산 등 분말 재료를 잘 섞어 덩어리를 없앤다.
2 EM 발효액을 넣어 골고루 섞는다.
3 에센셜 오일을 넣을 경우 코코베타인에 같이 계량해 섞어준다.
4 코코베타인을 추가하면 EM 발효액과 반응해 몽실몽실 거품이 일어난다.
5 2~3시간 정도 그대로 용기에 말리면 완성된다.

│성인용 치약
계핏가루 1g 정도 넣어 입냄새 제거

기사 이미지

천연치약으로 칫솔질할 때는 일반 치약을 사용할 때보다 3분의 1 정도의 힘으로 닦는다. 베이킹소다가 치약의 연마작용을 한다. 포타슘솔베이트는 식용 방부제다. 잔탄검(사탕수수에서 추출한 녹말당)은 치약의 끈끈한 점성을 만들 때 사용하는 재료다. 글리세린은 칫솔질할 때 지저분한 것을 흡착해 주고 보습을 돕는다. 자일리톨 분말은 단맛 성분으로 아이들이 좋아한다.

필요에 따라 미백에 도움이 되는 상추 분말이나 특유의 향으로 입냄새를 제거하는 계핏가루를 넣어도 좋다. 계핏가루는 1g 정도만 넣어도 특유의 향이 난다. 페퍼민트, 레몬, 티트리 오일은 향과 맛을 내며 입속 세균도 제거한다. 천연치약은 굉장히 짜다. 단맛에 익숙한 사람은 1주일 정도 적응기간을 거쳐야 익숙해진다. 보통 양치 후 과일을 먹으면 맛이 이상하게 느껴지는데 천연치약을 사용하면 칫솔질 후에도 음식 고유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에도 입안에 미끄러운 막이 생기지 않고 뽀드득하다. 냉장보관으로 보관 기간은 1개월 정도다.

[재료] 베이킹소다 62g, 정제수 40g, EM 맑은원액 9g, 포타슘솔베이트 2g, 잔탄검 1.5g, 글리세린 36g, 자일리톨 분말 2g, 유기농 페퍼민트 10방울, 유기농 레몬 5방울, 유기농 티트리 5방울
[방법]
1 정제수와 베이킹소다를 계량해 비커에 섞은 다음 온도를 40도로 만든다.
2 글리세린에 잔탄검을 혼합한다.
3 정제수와 베이킹소다가 있는 비커에 혼합물을 섞어 녹인 뒤 식힌다.

│해충 퇴치제
에탄올·물 섞고 싫어하는 향 3종 첨가

기사 이미지

천연재료로 만든 퇴치제는 몸에 뿌려도 안전하다. 모기나 벌레를 직접 죽이는 화학제품과 달리 천연향을 풍겨 도망가게 한다. 모기나 벌레를 향해 분사할 경우 곤충의 몸 크기에 따라 1~2시간 정도 움직임이 없다가 다시 깨어난다. 곤충이 싫어하는 향을 오일 형태로 만든다. 일반적으로 모기나 벌레는 시트로넬라, 레몬그라스, 유칼립투스 향을 싫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모기·벌레퇴치제는 세 가지 재료의 비율을 달리해서 만든다. 에탄올은 방부제 기능이 있어 용량의 70% 정도를 넣으면 6~7개월 정도 실온에 보관하면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35% 미만까지 떨어지면 제조 후 빨리 사용하는 게 좋다. 요즘엔 에탄올이 피부를 건조하게 하고 알레르기를 일으킨다고 해서 에탄올이 들어가지 않은 알코올(에탄올) 프리 화장품이 유행이다. 내 몸에 바르거나 뿌리려면 물의 비율을 높이고 에탄올을 5~10% 정도로 낮춘다. 피부가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어 눈 주위 등 얼굴이 아닌 옷이나 주변에 뿌리는 게 좋다.

[재료] 에탄올 70%, 물 27%, 에센셜 오일 3%(시트로넬라, 레몬그라스, 유칼립투스 오일)
[방법]
1 에탄올, 물, 에센셜 오일을 비율에 맞게 섞는다.
2 유아나 동물 주변에서 사용 시 물의 비율을 27%에서 30% 이상으로 높이고 에탄올 비율을 약간 낮춘다.
3 스프레이용 대신 피부에 바르거나 몸에 뿌리는 용도로 사용할 경우 물의 양을 27%에서 92%로 늘리고 에탄올 비율은 70%에서 5% 정도로 낮춘다.

글=윤혜연 기자 yoon.hyeyeon@joongang.co.kr, 도움말=달콤 캔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