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치보복 악순환 끊고 새 시대 통합을 꾀하다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483호 1 면

【총평】


? 영조는 탕평 정책에 동의하는 온건하고 타협적인 인물을 등용하여 정국을 운영했다. 영조는 공론의 주재자로 인식되던 재야 산림을 정치권에서 배제했고, 붕당의 기반인 서원도 대폭 정리했다. 아울러 붕당의 이익을 대변하던 이조 전랑의 후임자 천거권과 3사 관리 선발 관행을 혁파하고, 탕평 의지를 내세우기 위해 성균관 앞에 탕평비를 세웠다. 또한 신문고를 부활하고 상언, 격쟁을 통해 왕이 직접 백성의 의견을 들어 정책에 반영했다.?

홍봉한 초상 혜경궁 홍씨의 부친이자 정조의 외조부인 홍봉한은 노론의 영수로서 사도세자의 죽음에 동조했다. 하지만 그는 정조의 즉위에 반대하지 않은 노론 시파에 속했다. -사진가 권태균-

? 탕평 정치를 통해 정국을 안정시킨 영조는 민생 안정과 산업을 진흥하기 위한 개혁을 추진했다. 균역법을 시행하여 군역의 부담을 줄여주었고, 군영을 정비하여 훈련도감, 금위영, 어영청 세 군영이 도성을 나누어 방위하는 체제를 갖추었다. 가혹한 형벌을 폐지하고 사형수에 대한 삼심제를 엄격하게 시행했으며, “속대전”, “속오례의”, “동국문헌비고” 등을 편찬하여 시대 변화에 맞게 문물제도를 정비했다.


? 그러나 영조가 아들이 사도 세자를 뒤주에 가두어 죽인 사건을 계기로 기존의 붕당은 벽파와 시파로 다시 나누어졌다. 대부분 노론이었던 벽파는 사도 세자의 죽음을 당연하게 보고 영조의 처분도 정당하다고 생각했다. 반면에 소론과 노론의 일부, 그리고 갑술환국 이후 정계에서 배제되었던 남인 다수가 속한 시파는 사도 세자의 죽음을 동정했다.


? 정조는 적극적인 탕평책을 추진하여 영조 때의 척신과 환관 등을 제거했고, 권력에서 배제되었던 소론과 남인 계열 인사들을 중용했다. 정조는 각 붕당의 주장이 옳은지 그른지를 명백히 가리는 적극적인 탕평책을 추진했다.


? 또 붕당의 비대화를 막고 자신의 권력과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해 새로운 인물이나 중.하급 관리 가운데 유능한 인사를 재교육하는 초계문신 제도를 시행했다.

[초계문신제명록 (서울대학교 규장각)]정조는 초계문신제로 젊은 문신들을 선발하여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했다. “초계문신제명록”은 초계문신으로 뽑힌 사람들을 적은 명단으로 오른쪽 상단에 정약용이 보인다.

규장각은 왕실 도서관의 기능을 했으나, 정조는 여기에 비서실의 기능을 부여하고 과거 시험을 주관하고 문신을 교육하는 임무까지 부여했다.


? 친위 부대인 장용영을 설치하여 왕권을 뒷받침하는 군사 기반으로 삼았고, 지방 사림이 주관하던 군현 단위의 향약을 수령이 직접 주관하게 하여 지방 사족의 향촌 지배력을 억제했다.


? 정조는 민생 안정과 문화 부흥에도 힘썼다. 서얼과 노비에 대한 차별을 완화했고, 자유로운 상공업 활동을 보장했다.

우리나라의 난전을 금하는 법은 오로지 육의전이 국가에 필요한 물건을 공급하도록 하고, 그들로 하여금 이익을 독차지하게 하자는 것입니다. …… 이에 제 각기 가게를 벌여 놓고 배나 되는 값을 받는데, 평민들이 사지 않으면 그만이지만 만약 부득이 사지 않을 수 없는 경우에 처한 사람은 그 가게를 버리고서는 다른 곳에서 물건을 살 수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그 값이 나날이 올라 물건값이 비싸기가 신이 젊었을 때에 비해 3배 또는 5배나 됩니다.

-정조실록-


? 시전상인이 금난전권을 행사함으로써 물가가 상승하고 상업 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자 정조는 육의전 이외에 시전 상인이 갖고 있던 금난전권을 폐지했다. 그 결과, 영세 상인과 수공업자들의 활동이 활발해졌으며, 자유 상인인 사상이 한성을 비롯한 전국 각지에서 활발하게 활동했다.

정조가 아버지 사도세자에게 올린 옥인. 고궁박물관 소장.

? 사회 변동이 심해지는 가운데 서얼들도 여러 차례 집단 상소를 제기하는 등 통청 운동을 전개했다. 18세기 후반에는 서얼이 관직에 임명되는 사례가 늘었다. 정조 때에는 유득공, 박제가, 이덕무 등 서얼 출신이 규장각 검서관으로 활약하기도 했다. 이 때에 서얼에게 문과에 응시할 자격이 주어졌기 때문이다(서얼허통). 이후에도 서울들의 노력은 지속되어 1851년에는 청요직 통청 요구가 받아들여 졌다.?


? 서얼의 신분 상승 운동은 기술직 중인의 신분 상승 운동에 자극을 주었다. 기술직 중인은 실무 경력을 통해 축적한 많은 재산을 토대로 신분 상승을 꾀했다. 이들은 철종 때 대규모의 소청 운동을 일으켰으나, 성공하지는 못했다.


【핵심 키워드】


☞ 정조는 각 붕당의 주장이 옳은지 그른지를 명백히 가리는 적극적인 [탕평책]을 추진했다.?? 정조의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해 새로운 인물이나 중.하급 관리 가운데 유능한 인사를 재교육하는 [초계문신제도]를 시행했다. [규장각]은 왕실 도서관의 기능을 했으나, 정조는 여기에 비서실의 기능을 부여하고 과거 시험을 주관하고 문신을 교육하는 임무까지 부여했다. 친위 부대인 [장용영]을 설치하여 왕권을 뒷받침하는 군사 기반으로 삼았다.


? 정조는 육의전 이외에 시전 상인이 갖고 있던 [금난전권을 폐지]했다.


? 사회 변동이 심해지는 가운데 서얼들도 여러 차례 집단 상소를 제기하는 등 통청 운동을 전개했다. 이 때에 서얼에게 문과에 응시할 자격이 주어졌기 때문이다([서얼허통]). ☜


【예상 문제】


?1.?다음과 같은 대화를 나누었을 당시의 사회 상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경제적으로 몰락한 양반이 늘었다.


② 노비 제도가 법적으로 폐지되었다.


③ 정감록 등의 예언서가 유행하였다.


④ 서당 교육의 확대로 서민들의 의식 수준이 높아졌다.


⑤ 족보를 위조하여 신분 상승을 도모하는 상민이 늘었다.


* 2015학년도 수능 5번


해설 : 정답 ②


지문 내용을 통해 서얼을 제외한 중인들의 소청 운동임을 추론할 수 있다. 중인들의 소청 운동은 주로 조선 후기에 집중되었다.


2. 다음 제도를 실시한 왕의 정책으로 옳은 것은?

?젊은 문신들이 급제한 후 낡은 관념에 젖어 새로운 것을 잘 받아들이지 않고, 고루한 습관이 몸에 배어 고치기 어렵다. 이에 37세 이하 문신 중에서 따로 선발하여 교육하는 새로운 제도를 실시하고자 한다.
교육 내용 : 사서삼경, 사기평가 방법 : 경서와 제술을 매달 시행하며 성적은 4등급으로 차등을 둠교육 장소 : 선발된 문신들의 시험과 강학은 규장각에서 실시


① 명과 후금 사이에서 중립 외교를 추진하였다.


② 신진 인사를 등용하기 위해 현량과를 실시하였다.


③ 통치 체제의 확립을 위해 대전회통을 편찬하였다.


④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친위 부대인 장용영을 설치하였다.


⑤ 수취 체제 문란을 해결하기 위해 삼정이정청을 설치하였다.


?


* 2013년 4월 학력평가 6번


?


해설 : 정답 ④


④ 정조는 왕권 강화를 위해 친위 부대인 장용영을 설치했다. 장용영을 수원 화성에 주둔시켰다.


?


?


3. 다음은 조선 시대 어떤 왕과의 가상 인터뷰 내용이다. 이 왕이 추진한 정책으로 적절한 것은?


① 붕당과 산림의 근거지인 서원을 대폭 정리하였다.


② 예법 적용에서 왕실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은 서인을 배격하였다.


③ 붕당을 없애자는 논리에 동의하는 탕평파를 중심으로 정국을 운영하였다.


④ 인사 관리를 통해 한 당파를 일거에 내몰고 상대 당파에게 정권을 모두 맡겼다.


⑤ 각 붕당이 내세우는 주장의 시비를 명백히 가리는 적극적인 탕평책을 실시하였다.

?* 2009학년도 9월 모의평가 12번

?

해설 : 정답 ⑤

정조는 각 붕당의 주장이 옳은지 그른지를 명백히 가리는 적극적인 탕평책을 추진했다.


?


?


4. 다음 정책을 펼친 왕의 재위 때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 규장각 검서관 이덕무, 박제가에게 명하여 장용영에 사무국을 설치하고 『무예도보통지』를 편찬하게 하였다.○ 수원부의 호칭을 화성으로 바꾸고 왕이 직접 현판을 써서 장남헌에 걸었다. 부사(府使)를 유수(留守)로 승격시켰다.
① 훈련도감이 설치되었다.


② 북벌 정책이 추진되었다.


③ 6조 직계제가 실시되었다.


④ 초계문신제가 시행되었다.


⑤ 제승방략 체제가 도입되었다.

* 2013년 8월 학력평가 11번

* 47회 "성공한 국왕들 - 정조 ①" 문제 4번


?

해설 : 정답 ④

정조는 규장각을 통해 초계문신제를 시행하여 개혁 관료들을 조직적으로 양성했다.


?


?


?


5. 다음과 같은 이유로 설치된 기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어제.어필을 보관하는 기구를 두었던 선왕들의 정책을 계승하여 왕실 도서관을 세우기로 함○ 세손 시절부터 겪은 척신과 환관의 폐단을 극복하고 사대부를 키워 가까이하기 위함.
① 초계문신제를 주관하였다.


② 정조의 개혁 정치를 뒷받침하였다.


③ 급진 개화파들이 폐지를 주장하였다.


④ 대전회통 등의 편찬 사업을 담당하였다.


⑤ 서얼 출신의 학자들이 검서관에 기용되었다.

?* 2015학년도 6월 모의평가 5번

* 47회 "성공한 국왕들 - 정조 ①" 문제 1번


?

해설 : 정답 ④

보기 내용을 통해 정조의 개혁 기구인 규장각임을 추론할 수 있다.

④ 대전회통은 흥선대원군때 편찬된 것이며, 정조때 편찬 된 것은 대전통편이다.


?


?


6. 다음 조치를 내린 왕이 시행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

채제공: 신, 채제공 아룁니다. 근래 시전 상인들이 법령을 빙자해 백성들에게 횡포를 부린다고 합니다. 이러한 폐단을 막기 위해 육의전 이외 시전의 금난전권을 폐지하소서.
왕 : 경의 말대로 백성들이 자유롭게 물건을 매매할 수 있도록 허락하시오.


① 중앙 관서의 노비를 해방시켜 주었다.


② 왕의 친위 부대인 장용영을 설치하였다.


③ 속대전을 편찬하여 통치 규범을 정리하였다.


④ 송시열, 송준길 등을 중용하여 북벌을 준비하였다.


⑤ 붕당의 뿌리를 없애기 위해 서원을 대폭 정리하였다.


?

* 2013학년도 수능 4번

* 47회 "성공한 국왕들 - 정조 ①" 문제 5번


?

정답 : 해설 ②

제시된 자료를 통해 정조 때 시행된 신해통공과 관련된 내용임을 알 수 있다.

② 정조는 왕권 강화를 위한 여러 정책을 실시했다. 왕의 친위부대인 장용영을 설치한 이유도 왕권 강화를 위한 군사적 기반을 갖추기 위한 것이었다.

?


?


?


7. 다음은 역사 신문의 기사 내용과 만평이다. (가)에 들어갈 기사의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기]ㄱ. 국왕의 이번 문체반정 조치는 주로 노론 벽파에 집중되고 있다.ㄴ. 중인층의 시인들은 시사를 조직하여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ㄷ. 문체 혁신을 주장한 박지원의 '열하일기'가 이 조치에 해당되는 대표적 작품이다.ㄹ. 사회 부조리를 폭로한 정약용의 시에 대해서도 이 칼날이 미치리라는 전망이 유력하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 2006학년도 9월 모의 평가 18번


?

해설 : 정답 ②

정조는 박지원의 문장이 잡문체라고 하여, 황경원, 이복원 등 정통 고문 대가의 문장을 모범으로 삼게 했다. 박지원은 노론이었으며, 따라서 이는 노론의 문학작품을 통해 노론 세력에게 타격을 가하기 위한 정치적 의도가 들어 있다고 볼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