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순교 성지 화성에 통일 기도하는 성당 짓지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3면

기사 이미지

‘통일 기원 성모마리아 성당’ 모형 앞에 선 마리오 보타는 “순교의 성지를 통일을 기도하는 땅으로 거듭나게 하자는 이상각 신부의 제안이 멋졌다”고 했다.

마리오 보타(73)는 서울 강남 교보타워, 삼성미술관 리움 설계로 우리에게 이름을 알린 스위스 출신 건축가다. 그는 건축물을 시대의 증언이자 진부함에 저항하는 도구로 여기며, 사람들에게 기쁨과 안락함을 주는 공간을 만들어 주는 일을 자신의 소임으로 여긴다.

리움 설계한 건축 거장 마리오 보타
남양성모성지 성당 기공식 참석
이상각 신부 제안 흔쾌히 응해
“바깥세상 쓰레기 거두는 꽃 될 것”

28일 오후 그를 만난 곳은 경기도 화성시 남양성모성지 안 경당이었다. 남양성모성지는 1866년 병인박해 때 목숨을 잃은 순교자를 추모하려 조성한 곳이다. 보타는 이곳에 건립될 ‘통일 기원 남양 성모마리아 성당’ 설계를 맡았다. 이날 오전 열린 기공식에 참석했던 그는 “성당이 들어설 땅을 둘러싸고 앉은 4000여 신자들이 이미 내게 건물이 지닌 뜻을 가르쳐주었다”며 인상깊어했다.

“그분들의 몸이 이미 교회였다. 내가 할 일은 그들이 눈비 안 맞게 집에 뚜껑을 덮어주는 것이다. 8만여 평 녹색 대지는 영성에 빛나고, 계곡 끝에 자리한 순박한 터는 순교의 지형 그 자체였다. 순교자의 묵주 기도가 배어있는 곳이라 영의 기운이 내게 전해졌다. 신의 집이 아니라 사람의 집을 짓고 싶다는 생각으로 다시없을 조건의 이 설계에 선뜻 응했다.”

보타를 부른 이는 1989년부터 남양성모성지를 이끌고 있는 이상각(59) 신부다. 이 신부는 동서독이 하나가 되고 옛 소련이 붕괴되는 과정을 지켜보며 순교의 성지를 통일을 기도하는 땅으로 만들자고 나섰다. 유럽의 여러 성소를 둘러보는 건축기행을 다니며 이 뜻을 받들어줄 건축가를 찾다가 마리오 보타를 만났다. 보타는 “박해는 오늘날 특정 국가와 민족의 일이 아니다”라고 했다.

“지금 조용한 지역이 어디 있는가. 난민·테러·지진·환경오염과 소수자 박해 등 전 지구가 들끓는 소용돌이 속에서 신음하고 있다. 전쟁과 소비사회의 심화는 이 세대에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을 매일 던져준다. 이런 분열된 사회 속에서 자기 생각을 할 수 있는 영적인 장소가 필요하다. 나는 대성당을 지으려는 것이 아니다. 교회건축 형식의 기조를 이룬 오래된 명상의 집이자 집회장으로 쓰였던 바실리카의 전통을 되살리려 한다. 대지의 기억을 되새기며 한국에 세워진 이 새로운 성당이 바깥세상의 쓰레기를 거두는 꽃이 될 것이다.”

보타는 41m에 이르는 두 개의 원통형 탑을 세워 천창으로부터 쏟아져 내리는 자연광을 실내로 끌어들여 빛의 기도실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가 즐겨 쓰는 붉은 색 벽돌이 주 재료가 될 예정이다. 벽돌은 가난한 재료이자 세월이 잘 스며드는 오래된 건축 토대로 우리 전통 기와를 연상시킨다. 보타 설계의 성당과 별개로 역시 저명한 스위스 건축가인 페터 춤토르(73)가 설계하는 작은 다실(茶室) 형식의 기도실이 계곡 위에 세워질 계획이어서 남양성모성지는 세계적인 건축성지로 거듭날 것으로 보인다.

화성=글·사진 정재숙 문화전문기자 johanal@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