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TONG] [TONG이 간다] 아이오아이(I.O.I) 입덕 입문서

TONG

입력

업데이트

국민 프로듀서들이 선택한 11명 소녀의 힘이 어마무시합니다. 이들이 예능에 떴다 하면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고 포털 사이트 인기검색어 도배는 기본! 교복, 화장품, 주류 광고까지 광고계도 접수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가수의 꿈을 이루기 위해 준비하던 연습생이 참여한 Mnet ‘프로듀스 101’을 통해 결성됐습니다. 걸그룹은 데뷔하고 1~2년만 지나도 이름과 얼굴을 매치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 아이오아이(I.O.I)는 데뷔 전부터 프로그램을 통해 멤버 전원의 얼굴을 알린 상태. 심지어 팬덤까지 확보했습니다. 내 손으로 뽑은 소녀들이니 ‘우쭈쭈 내 새끼’라는 마음이 들 수밖에 없죠. 그 어떤 걸그룹보다 강력한 팬덤을 지니고 있는 것은 당연할 수밖에 없습니다.

평균 연령 18세, 11명의 멤버들은 총 8개 회사에 나뉘어 소속됐지만, 올해 말까지 YMC 엔터테인먼트의 매니지먼트를 받아 활동하게 됩니다. 개별 활동과 병행도 가능하죠. 완전체 및 유닛, 솔로는 물론 광고, 화보, 예능 등 선택 사항도 다양합니다. 처음 얘기했듯 활동 시작은 그 어떤 걸그룹보다 성공적입니다. 지금 분위기를 보면 ‘역대급 오디션 스타의 탄생’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하루가 멀다 하고 아이오아이 기사가 쏟아지다 보니 ‘프로듀스 101’ 프로그램을 보지 못한 사람들은 소외감이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예쁜 걸그룹이 탄생한 건 알겠는데 멤버들 이름과 얼굴이 매치되지 않고 그들의 매력이 뭐길래 다들 이 난리인지 싶을 겁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아이오아이 기본기를 다지기 위한 입덕 입문서를 준비했습니다. 101명간의 경쟁을 통해 뽑힌 11명은 대중이 좋아할 만한 매력 포인트를 충분히 가지고 있고, 국민들이 뽑아준 데는 이유가 있으니깐요. 방송을 통해 보여진 그들의 매력과 멤버들이 밝혀준 숨겨진 매력까지 모두 모아 정리해봤습니다. 이제 여러분도 눈치 보지 말고 갓세정! 스톤나영! 외쳐보아요~~

1위 I.O.I의 센터, 모태 막내, 긍정 비타민 '전소미'

전소미

* 2001년 3월 9일 생
* 물고기자리, O형
* JYP엔터테인먼트 소속
* 취미- 특이한 한정판 물건 수집, 영상통화, 거리 걷기
* 특기- 고민 상담, 패션 및 화장품 관련 지식, 도전정신

준비된 연습생, 트와이스 멤버를 발탁한 Mnet ‘식스틴’에도 출연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방송전부터 팬덤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인지도에서는 압도적, 가장 강력한 우승후보였으나 복병 김세정의 등장으로 위기의식을 느끼기도. 어쨌든 결국 1위를 차지! 혼혈로 이국적인 외모, 긴 팔다리에서 나오는 시원시원한 안무, 털털한 성격이 강점. 팀 내 막내를 맡고 있고 발랄한 성격으로 비타민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항상 밝음을 유지하고 지치지 않는 에너자이저. 성숙해 보이지만 알고 보면 모태 막내입니다. “나는 귀여운 거 싫어”라고 하지만 멤버들은 “막내로서 귀엽고 상큼하고 통통 튀는 매력이 있다. 자기는 부정하지만, 막내에 맞는 귀여움이 있다. 그게 매력이다”라고 밝혔습니다.

2위 본투비 아이돌, 갓세정, 아재미 김세정

갓세정

* 1996년 8월 28일 생
* 처녀자리, AB형
* 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 소속
* 취미- 드라마?영화 다시 보기, 음식 혼합해서 먹기
* 특기- 그림 그리기, 성우 목소리 내기

SBS 오디션 프로그램 ‘K팝스타 2’에 출연한 이력이 있음. 김세정, 강미나, 김나영 젤리피쉬 3인방 리더 격으로 활약했습니다. 노래, 춤, 외모, 리더십, 인성, 멘탈, 진행 능력까지 빠지는 구석이 없어 ‘갓세정’이라 불리며 큰 팬덤을 가지고 있죠. 특히 쾌활하고 털털한 성격, 착한 성품이 유독 돋보이는 멤버. 어머니에게 “정말 이제 꽃길만 걷게 해드릴게요”라는 소감을 말해 ‘꽃길’이라는 말이 인기 단어로 떠오르기도 했습니다. 실력과 외모, 인성까지 다 갖춘 본투비 아이돌 김세정의 반전 매력은 아재미. 김세정의 털털한 성격은 팬과 멤버들 사이에서도 유명하죠. 아이오아이 멤버들 사이에서 김세정의 말투가 유행하고 있다네요. ‘아 이 자식아’, ‘안 해’, ‘예쁘다’ 등 김세정식 표현을 다들 따라 한다고 합니다.

3위 개인기 부자, 윙크 요정, 마조리카 최유정

최유정

* 1999년 11월 12일 생
* 전갈자리, O형
* 판타지오 소속
* 취미- 사진 촬영, 자율 연습
* 특기- 구연동화, 아기와 동물 돌보기

어린 나이지만 4년 7개월의 연습생 기간을 거친 최유정은 방송 시작과 동시에 전소미, 김세정과 함께 트로이카의 한 명으로 눈길을 모았습니다. ‘프로듀스 101’을 대표하는 곡인 ‘PICK ME’의 센터로 활약했죠. 한눈에 들어오는 비주얼은 아니지만 무대나 퍼포먼스를 보면 가장 눈에 띄는 멤버. 귀엽고 깜찍한 외모와 눈웃음으로 많은 팬들을 입덕하게 만들었습니다. 원래 낯을 가리는 내성적인 성격이지만, 노력으로 끼를 만들어나갔습니다. 무대 위에만 오르면 180도 변하는 양파 같은 매력, 윙크로 수많은 팬들을 조련하고 있죠. ‘Bang Bang’ 무대에서 춤을 추다 손짓으로 보여준 카리스마는 아직도 회자되고 있죠. 멤버들은 입을 모아 개인기 부자, 끼가 넘쳐나고 표정을 잘 지어 예능에 꼭 필요한 멤버라고 평했습니다.

4위 댄싱퀸, 은근 섹시 김청하

김청하

* 1996년 2월 9일 생
* 물병자리, B형
* M&H엔터테인먼트 소속
* 취미- 한강 산책하기, 힐링거리 찾기
* 특기- 혼자만의 시간 보내기, 고민 상담

오로지 혼자의 힘으로 반전을 이뤄낸 멤버, 신생 소속사 출신이라 사전 인지도도 없어 방송 초반에는 주목받지 못했지만 ‘Bang Bang’ 무대에서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최종 결정의 순간, 방송이 시작하고 35분이 지날 때만 해도 11위를 기록했는데 마지막 발표 순간 4위로 호명됐죠. 참가자와 시청자 모두 축하의 박수를 보낸 순간이었습니다. 다소 강해 보이는 인상과 달리 성격은 순둥이, 무대에서는 카리스마가 빛납니다. 멤버들은 “막춤마저 잘 춘다. 동생들 말도 잘 들어주는 너그러운 언니, 조용할 줄 알았는데 밝은 성격이고 노래도 진짜 잘한다”라고 칭찬을 늘어놓았습니다.

5위 성장 드라마, 의지의 소녀 김소혜

소혜

* 1999년 7월 19일 생
* 게자리, A형
* 레드라인엔터테인먼트 소속
* 취미- 휴대폰 어플로 노래 만들기, 쓰레기 줍기
* 특기- 배구, 오카리나

멤버 중 유일하게 연기자 지망생 출신. 노래, 춤 등과 관련된 전문적인 트레이닝을 받은 경험이 없어 다른 멤버들에 비해 실력이 부족하다는 평가가 나왔으나 처음과 끝을 보면 가장 많이 성장한 멤버이기도 합니다. 방송 초반부터 타 연습생에 비해 방송 분량이 많은 것이 아니냐는 논란에 시달리기도 했지만 모든 경연에서 소속팀이 승리를 거둬 ‘김소혜가 소속되면 이긴다’는 징크스가 생기기도. 4차원 매력으로 팬덤을 구성했고 적극적인 자세와 노력으로 국민 프로듀서의 선택을 받았습니다. 멤버들은 연기 톤으로 말하는 것과 생각이 깊고 진득한 면을 매력으로 꼽아줬습니다.

6위 바비 인형, 대륙의 비주얼 주결경

주결경

* 1998년 12월 16일 생
* 사수자리, O형
* 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소속
* 취미- 팩 붙이기, 웹툰 보기
* 특기- 비파, 한국어

독특한 이름과 아름다운 미모로 방송 초반부터 주목받았죠. 연습생들이 직접 뽑은 비주얼 센터 1위, 팬덤 인기보다 연습생 사이에서 인기가 톱 1위를 기록했습니다. 미스코리아 대회에 나가면 우정상의 주인공이 될 정도. 유일한 중국인 멤버지만 6년여간 플래디스에서 연습생 생활을 해 한국인 못지않은 한국어 실력을 뽐냅니다. 중국 현지 공략이 가능한 것도 강점. 주결경의 매력에 대해 멤버들은 “늦은 연습 시간까지 에너지가 넘친다. 능숙한 한국어 때문에 가끔 한국인으로 헷갈릴 정도다”라고 밝혔습니다.

7청순짤 대가, 비주얼 담당 정채연

채연

* 1997년 12월 1일 생
* 사수자리, A형
* MBK엔터테인먼트 소속
* 취미- 멍 때리기, 강아지 돌보기
* 특기- 요리하기, 메이크업하기

여성스러운 외모에 몽환적인 분위기의 소유자. ‘다이아’라는 걸그룹으로 이미 데뷔를 했지만 ‘프로듀스 101’에 지원했습니다. 걸그룹 출신이라 출연 자체가 논란이 되기도 했죠. ‘가장 예쁜 연습생’을 뽑는 투표에서 주결경에 이어 2위를 차지했고 청순한 외모로 비주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올해 총선에서 투표권이 있는 줄 알고 투표소로 향했다가 발걸음을 돌렸던 ‘허당 매력’도 겸비했죠. 멤버들을 잘 챙겨주고, 먹을 것도 많이 사주고, 부드럽고 여성스러워 팀에서 엄마 같은 존재라고 합니다.

8위 리틀 전지현, 우월한 기럭지 김도연

도연

* 1999년 12월 4일 생
* 사수자리, O형
* 판타지오 소속
* 취미- 베이킹, 스크래치 나이트뷰 하기
* 특기- 집에서 안 나오기

한때 배우 전지현을 닮은 외모 때문에 화제를 모으기도 했습니다. 냉미녀처럼 보이는 외모와 달리 이외의 털털함으로 팬들의 지지를 받고 있죠. 인기에 비해 출연 분량이 적어 팬들의 아쉬움을 사기도 했습니다. 외모, 실력 등 딱히 부족한 면이 없는 팔방미인, 중학교 때 치어리딩 동아리에서 활약해서인지 안무 소화력도 수준급. 멤버들은 김도연에 대해 “윗사람들에게 예의가 바르고, 해피바이러스가 강한데 생각지 못한 타이밍에 나온다. 스킨십도 좋아한다”라고 평했습니다.

9위 자타공인 눈웃음, 끼쟁이 강미나

강미나

* 1999년 12월 4일 생
* 사수자리, O형
* 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 소속
* 취미- 핸드폰 케이스 수집하기, 풍경화 사진 모으기
* 특기- 계획 세우기, 역사책 외우기

제주도 출신, 동글동글한 얼굴에 눈웃음이 매력, 귀여운 외모로 방송 초반부터 팬덤을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순둥한 얼굴로 무대 위에서는 카리스마 퍼포먼스를 보여주죠. 통통한 체형으로 다이어트를 고민하지만 그 점이 매력 포인트. 활동을 시작하고 점점 날씬해지고 있는데 아쉬워하는 팬들도 있을 정도입니다. 멤버들이 꼽은 최고의 끼쟁이. 눈웃음이 예쁘고 끼가 아주 많은 연습벌레. 춤만 추면 표정이 싹 바뀌는 것도 특이점이라고 얘기해줬습니다.

10I.O.I의 리더, 돌부처 임나영

스톤나영

* 1995년 12월 18일 생
* 사수자리, O형
* 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소속
* 취미- 음악 감상, 휴대폰 하기
* 특기- 멍 때리기

멤버들의 투표 결과 아이오아이의 리더가 됐습니다.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고 돌발 상황에서도 침착함을 잃지 않아 돌부처, 스톤나영 등으로 불리죠. 하지만 멤버들은 감춰진 애교가 매력 포인트라고 밝혔습니다. “스톤나영에 가려진 애교가 상당하다. 애교도 스톤스럽게 한다. 일상 중에서 툭툭 말투가 튀어나온다.” 김청하는 “내가 맨 얼굴을 보면서 ‘나 왜 이렇게 못 생긴 거야’라고 하면 ‘충분히 예뻐’라며 노래도 불러준다”라고 일화를 밝혔습니다.

11위 사이다 보컬, 텐션 업 조증 유연정

유연정

* 1999년 8월 3일 생
* 사수자리, A형
*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소속
* 취미- 셔츠 모으기, 음식 검색
* 특기- 빠르게 말하기, 다양한 리액션

속을 시원하게 하는 고음으로 가창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죠. 가창력 대결에서 허찬미를 압도했던 것이 결정적이었습니다. 시무룩한 표정, 센터 욕심 등으로 악상 댓글에 시달리기도 했지만 ‘악마의 편집’ 희생자가 된 것 아니냐는 논란도 있었습니다. 하얀 피부과 동글동글한 외모가 매력 포인트. 멤버들은 존재 자체가 매력, 굉장히 웃기며 항상 밝고 텐션이 업 되어 있어 흥을 돋우는 스타일이라고 말했습니다.

글=한은정 기자 han.eunjeong@joongang.co.kr
영상=전민선 인턴기자

[추천 기사]
[TONG이 간다] 수리수리 빅스에게 빠져드는 시간

vixx_thumb

▶10대가 만드는 뉴스채널 TONG 바로가기 tong.joins.com

Copyright by JoongAng Ilbo Co., Ltd. All Rights Reserved. RSS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