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라이프 트렌드] 요가·필라테스+α …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효과 UP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운동할 시간이 부족하고 스케줄이 들쭉날쭉한 직장인, 주부 등을 대상으로 강사가 찾아가는 트레이닝 수업이 인기를 끌고 있다. 내가 원하는 시간에 편한 장소에서 수업을 받을 수 있다. 피트니스센터를 오가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센터의 1대 1 수업과 가격도 비슷하다. 강사 시간에 맞춰 수업을 듣는 게 아니라 내게 맞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강사를 고른다는 점에서 매력적이고 운동 효과도 높다.

기사 이미지

의뢰자의 컨디션에 따라 훈련 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이 방문 수업의 장점이다.

#무슨 운동이 맞을까
요즘 운동 트렌드는 개인화, 소형화다. 폼롤러, 필라테스서클 같은 운동 소도구가 많이 나왔고, 한두 평의 작은 공간에서도 운동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개발됐다. 가장 대중적인 종목은 요가와 필라테스다.

홈 방문 트레이닝 인기

브이필라테스(VisitPilates) 안성경 대표는 “요가나 필라테스에 ‘자세 교정’ ‘근력 강화’ ‘산전·산후’ ‘어린이’ 등 개인의 운동 목적과 방향이 추가되면 맞춤형 프로그램이 탄생한다”고 말한다. 내 몸 상태에 따라 코치가 수업마다 스트레칭, 근력운동 강도를 조절한다.

자세교정·재활 프로그램은 일반 피트니스센터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종목이다. 크고 작은 수술 후 병원이나 피트니스센터에 갈 필요 없이 집에서 재활치료를 받을 수 있다. 거북목 증후군, 어깨 통증에 시달렸던 직장인이라면 자세 교정 프로그램을 통해 통증 완화, 체형 교정 효과를 볼 수 있다.

기사 이미지

#혼자 할까, 같이 할까
가격은 강사와 수업 종목에 따라 1회 5만~8만원 선이다. 수업 받는 인원이 늘어날수록 내가 부담하는 가격이 낮아지므로 시간 제약이 없다면 그룹 수업이 이익이다. 주변 시선이 부담스러운 사람, 여성이 대다수인 센터 수업이 꺼려지는 남성들은 1대 1 수업이 좋다. 개인 공간이 있는 직장인은 사무실에서 수업을 받기도 한다. 점심시간을 이용해 직장 동료와 회의실 책상을 밀어놓고 수업을 받기도 한다. 부부나 커플이 함께 하면 운동도 하고 둘 사이의 유대감도 높일 수 있다. 주부들은 자녀와 함께 수업을 받으며 건강 놀이 시간을 갖기도 한다.

#어떤 강사가 좋을까
얼마 전까지만 해도 입소문을 통해 강사를 소개받는 것이 대세였으나 최근에는 전문 업체도 생겨났다. 이달 초 론칭한 홈핏(Homefit)은 전문 코치 40~50명을 두고 있는 서울· 경기권 플랫폼 기반 서비스다. 원하는 지역을 고르면 강사 프로필과 수업 구성, 자격증 내역을 볼 수 있다. 전문 코치 20명 규모인 브이필라테스도 서울· 경기권에서 방문 트레이닝 수업을 한다. 블로그를 운영하며 수강생을 받는 코치 그룹도 있다.

윤혜연 기자 yoon.hyeye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