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 대통령, 멕시코서 다시 '스페인어 외교' "비바 멕시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멕시코를 공식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4일(현지시간)이 ‘스페인어 외교’로 두 나라 사이의 거리를 한층 좁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엔리코 페냐 니에토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후 대통령궁에서 가진 공식 오찬에서 노벨상 수상자인 멕시코 시인 옥타비오 파스의 시를 스페인어로 읊었다.

박 대통령은 “한국에도 널리 알려진 멕시코 시인 옥타비오 파스가 ‘사랑은 첫눈에 생겨났지만 우정은 오랜 시간 잦은 교류를 통해 만들어진다(El amor nace de un flechazo; la amistad del intercambio frecuente y preolongado)’고 말했다”며 시구는 스페인어로 말했다. 그러면서 “양국 국민들의 만남과 교류가 더욱 활발해져서 양국이 ‘아미고스 빠라 씨엠쁘레(amigos para siempre)’ 즉 영원한 친구이자 미래를 함께 열어가는 진정한 동반자가 되기를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오찬 발언 후 건배 제의를 하면서도 다시 스페인어로 “비바 멕시코! 비바 꼬레아!”를 외쳤다.

박 대통령은 이어 열린 한·멕시코 비즈니스 포럼에서도 ‘스페인어 외교’를 이어갔다. 박 대통령은 “최근 들어 세계경제의 저성장 기조가 고착화되고, 기후 변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는 글로벌 환경에 맞춰 양국의 대응 노력을 한층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며 또 스페인어로 “훈또스 바모스 아씨엔도 까미노(우리의 길을 함께 만들어 갑시다, Juntos vamos haciendo camino)”라고 했다. 이날 축사는 “무챠스 그라시아스 뽀르 또도(Muchas gracias por todo, 모든 것에 감사드린다)”로 마무리했다.

박 대통령이 공식 행사에서 스페인어 외교를 선보인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박 대통령은 지난 2013년 9월 러시아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때 니에토 대통령과 처음 만나 스페인어로 인사를 나눴다. 두 정상은 다음달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아·태경제협력체(APEC)을 계기로 한·멕시코 정상회담을 가졌고 당시 니에토 대통령은 박 대통령에게 “처음 만났을 때 저에게 스페인어로 인사해 매우 놀라움을 주셨다”며 “대통령님 마음에 듭니다(Me cae bien)”라고 했었다.

박 대통령은 2014년 8월 프란치스코 교황이 방한했을 때도 수차례 스페인어로 대화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방한을 마치고 돌아가는 전세기 안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박 대통령의 스페인어는 완벽했다”고 평가했다.

박 대통령은 또 지난해 4월 콜롬비아 대통령 주최 공식 만찬에서 콜롬비아 대문호 가브리엘 마르케스의 작품을 인용해 스페인어로 “가슴을 가진 사람에게 망각을 어렵다(Olvidar es dificil para el que tiene corazon)”며 양국간 우호적 관계 조성에 힘썼다.

박 대통령은 고(故) 육영수 여사의 조언에 따라 학창 시절부터 꾸준히 외국어를 공부해왔고, 스페인어는 방학을 이용해 공부했었다고 청와대 관계자가 전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1972년 스페인 유조선 진수식에 초청을 받은 고(故) 육영수 여사를 대신해 영애 자격으로 스페인에 가 약 5분간 스페인어로 연설한 적이 있다. 박 대통령은 스페인어 외에도 영어·프랑스어·중국어 구사가 가능하다.

신용호 기자 nova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