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친노 좌장' 이해찬 공천 탈락…이미경·정호준 의원도 컷오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기사 이미지

지난해 9월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 중인 이해찬 새정치민주연합(더불어민주당) 의원. 이 의원은 이번 총선에서 `컷 오프(공천 배제)` 대상자가 됐다. [중앙포토]

‘친노의 좌장’ 이해찬 의원(6선·세종)이 더불어민주당 공천에서 탈락했다. 더민주는 14일 컷오프(공천배제) 대상을 발표하면서 이 의원의 지역구인 세종시를 전략공천 지역으로 확정했다. 전략공천 지역에는 중앙당이 후보를 정해 단수로 공천하게 돼, 이 의원은 자동적으로 당의 공천을 받지 못하게 된다.

이 의원에 대한 공천탈락 결정은 정무적 판단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이 의원은 당초 3선 이상 중진의원 50%를 대상으로 한 정밀심사 대상에 들어가지 않았다.

그러나 김 대표와 비대위원들은 그동안 이 의원의 자진사퇴를 종용하며 공천결과 발표를 미뤄오다 전격적으로 공천배제 결정을 내렸다. 김 대표는 지난 12일 세종시에서 열린 이 의원의 선거사무소 개소식에도 불참하며 압박을 가했다. 김 대표는 이 의원에 대한 공천배제 발표를 앞두고 열린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이례적으로 공개발언을 하지 않았다.

이 의원은 당내의 압박에도 불구하고 12일 개소식에서 “제가 정치를 놓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정권 교체의 과제를 외면할 수 없기 때문”이라며 출마 의지를 굳히지 않았다. 그러자 "당의 어른에게 결단의 시간을 줘야 한다"던 김 대표가 이날 서둘러 결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김 대표측은 “최악의 경우 세종시에서 1석을 잃게 되더라도 친노의 상징이라는 점에서 이 의원의 컷오프는 전체 선거 구도에 더 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측은 “할 말이 없다”고만 말했다. 전날 오후 이 의원의 지지자 100여명은 세종시에서 버스 2대를 나눠타고 상경해 여의도 당사 압에서 항의 집회를 열기도 했다.

더민주는 이날 이 의원을 비롯해 이미경 의원과(5선ㆍ은평갑) 정호준(초선ㆍ중구성동을) 의원의 지역구도 전략공천 지역으로 정해 두 현직 의원을 공천에서 배제했다. 이 의원은 후보 경쟁력 탈락 요인이 됐고, 정 의원은 지난 19대 총선 직전 음주운전과 무면허 운전에 따른 벌금형 등이 탈락의 배경이 됐다고 한다.

친노 진영의 또 다른 핵심으로 분류됐던 전해철 의원(초선·안산상록갑) 의원과 서영교 의원(초선·중랑갑)은 단수공천을 받아 20대 총선에 나서게 됐다. 박혜자 의원(초선·광주서구갑)과 설훈 의원(3선·부천원미을)은 각각 송갑석 예비후보와 장덕천 예비후보와의 경선을 치르게 됐다.


▶관련 기사
비노 웃고 친노 울고…‘보이는 손’ 논란
김종인의 차도지계…‘친문’으로 ‘친노’ 물갈이 나섰다



더민주는 이밖에 이날 원외 단수공천 10곳과 경선지역 4곳 등 모두 18곳의 공천 결과를 발표했다.

문재인 전 대표 때 영입한 조응천 전 청와대 비서관은 ‘문재인의 복심’으로 불렸던 최재성 의원의 지역구(남양주갑)에 전략공천했다. 1차 컷오프 때 탈락한 문희상 의원(의정부갑)의 옆 지역구인 의정부을에는 문 의원의 측근인 김민철 예비후보가 단수공천을 받았다.

특히 국민의당과의 통합을 염두에 두고 비워뒀던 국민의당 현역 의원들의 대부분 지역구에도 후보를 공천했다. 김한길 의원의 지역구인 광진갑에는 전혜숙 전 의원이, 김영환 의원의 지역구인 안산시상록을에는 김철민 예비후보가 공천됐다. 박지원 의원이 출마하는 목포에는 조상기 후보가, 주승용 의원의 지역구인 여수을에는 백무현 후보가 나서게 됐다.

| 더민주 공천 결과
① 현역 단수(2)
1 서울 중랑(갑) 서영교
2 경기 안산시상록구(갑) 전해철

②현역 경선(2)
1 광주 서구(갑) 박혜자 송갑석
2 경기 부천시원미구(을) 설훈 장덕천

③원외 경선(4)
1 인천 서구(을) 신동근 전원기
2 경기 평택시(을) 김선기 유병만 이인숙
3 충남 아산시(갑) 이위종 조덕호
4 전남 여수시(갑) 강화수 송대수

④원외 단수(10)
1 광진구(갑) 전혜숙
2 서초구(갑) 이정근 전략공천
3 강남구(병) 전원근
4 대구 중구남구 김동열
5 경기 의정부시(을) 김민철
6 경기 안산시상록구(을) 김철민
7 경기 남양주시(갑) 조응천 전략공천
8 충남 아산시(을) 강훈식
9 전남 목포시 조상기
10 전남 여수시(을) 백무현

※ 전략 지역 지정 요청
1 중구성동구(을)
2 은평구(갑)
3 세종시

강태화 기자 thka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