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사용하지만 이를 이용한 금융 생활은 ‘스마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 19일 발표한 ‘모바일금융서비스 이용행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모바일금융 서비스 이용률이 여전히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9월 말 기준 국내 휴대폰 보급대수는 5330만대다. 이중 4260만대가 스마트폰이다.
하지만 한은이 2500가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 10명 중 4명만이 최근 6개월 내 모바일 뱅킹을 이용한 경험(36.4%)이 있다고 답했다. 최근 6개월 이내 모바일 결제를 이용한 경우도 15.8%에 그쳤다.
이용자들은 주로 주 1~2회 정도(49.5%) 모바일 뱅킹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주 3~4회 이용한다는 응답자는 9.1%에 불과했다. 주로 잔액을 조회(94.1%)하거나 자금을 이체(84.2%)하는데 모바일 뱅킹을 사용하고 있었다. 모바일을 이용해 현금자동입출금기(ATM)에서 돈을 뽑거나(11.6%)과 예금·펀드·대출 등 금융상품에 가입(5.8%)하는 이용자 수는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결제는 주로 월 1~3회 정도(44.4%)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부분 온라인 구매시 상품대금을 결제하는 용도(85.6%)로 모바일 결제를 이용했다. 오프라인 상점에서 상품 대금을 결제할 때(31.8%)와 택시 등 대중교통 요금 지급(19.9%) 등에도 사용하지만, 공과금 등 요금납부(3.7%)를 하는 사람은 드물었다.
모바일 금융 부가서비스 이용도 저조했다. 이용경험이 전혀 없다는 응답이 70.5%에 달했다. 모바일 금융 부가서비스를 이용한 사람은 쇼핑시 가격비교(20%)를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멤버십 포인트 관리(17.7%), 할인 쿠폰 수령(17.7%), 멤버십·포인트 관리(16.8%) 등을 이용했다. 최근 6개월 내 가격 비교를 위해 바코드 스캐닝 앱을 이용한 사람은 9.4%에 불과했다. 상품정보 검색을 위해 모바일폰을 이용했다고 응답한 사람도 15.7%에 그쳤다.
최근 6개월 내 자산관리를 위한 모바일폰 이용은 자동이체 알림 서비스 이용이 18.5%로 가장 높았다. 가계부 애플리케이션 활용은 4.8%, 금융상품 정보조회 및 매매는 4.5%로 이용이 저조했다. 이용자들은 모바일 금융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로 개인정보 유출 우려(72.5점)를 꼽았다.
다음으로는 공인인증서 등 안전장치에 대한 불신(70.7점), 사용중 실수로 인한 금전적 손실 우려(69점) 순이었다. 우려되는 보안문제 등이 해결될 경우 이용 의향이 있는 금융 서비스로는 교통요금 지급(49.7%)을 꼽는 사람이 많았다. 이어 인터넷 물품 구매(40.9%), 상점에서 구매 대금 지급(36.4%) 등이었다.
한은 김정혁 전자금융팀장은 “고연령층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하고, 상품 가입 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이용자의 편의성을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개인정보 유출 및 악용에 대한 소비자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모바일 금융 사고시 금융기관과 IT업체간 배상책임 규정을 명확히 하는 조치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경진 기자 kjink@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