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부, 4·3희생자 사실조사 요청 논란

중앙일보

입력

정부가 일부 4·3희생자 결정에 대한 사실 조사를 제주도에 요구해 논란이 일고 있다. 제주도는 5일 행정자치부가 4·3희생자 재심사 요구와 관련한 사실관계를 조사해 줄 것을 지난달 23일자로 공식 요청해 왔다고 밝혔다.

제주4·3정립유족회 등 보수단체들이 ‘불량위패’의 주인공이라 주장해온 4·3희생자 53명에 대한 재심의 민원이 사실상 수용된 셈이다. 4·3희생자 재심사 논란은 2013년 4·3추념일 지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불거졌다. 일부 보수단체들이 4·3희생자로 결정된 1만4000여 명 중 53명의 위패를 4·3평화공원에서 철거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다. 이들이 무장대와 남로당의 핵심 간부로 좌익 활동에 가담했다는 주장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4·3실무위원회를 개최해 사실조사 추진계획을 보고하고 보수단체가 주장하는 민원에 대한 사실 여부를 조사해 오는 29일까지 행정자치부에 제출한다는 방침이다.
유족들은 이번 조사를 4·3희생자 재심의를 위한 수순으로 보고 있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정문현 4·3유족회장은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적법한 절차에 따라 결정된 4·3희생자에 대한 근거 없는 사실조사는 있을 수 없는 일이고, 유족회 입장에서 좌시하지도 않을 것”이라며 “국민통합에 앞장서야 할 정부가 왜 제주 사회의 화합을 뒤흔드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제주=최충일 기자 choi.choongil@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