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이름은 스타워즈와 저커버그에게 물어봐? 세계 작명 트렌드 보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최근 개봉해 인기를 누리고 있는 영화 '스타워즈' 그리고 최근 딸을 얻은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회장이 미국 신생아들의 '이름 짓기'에 영향을 준다는 분석이 나왔다.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가 미국 전역에서 인기를 얻으면서 이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의 이름을 따서 자녀의 이름을 지으려는 부모들이 늘고 있다고 허핑턴포스트 등이 보도했다.

스타워즈에 등장하는 인물들로는 주인공 루크 스카이워커, 루크의 아버지인 아나킨 스카이워커, 레아 공주 등이 있다. 이들의 이름을 따서 루크, 아나킨, 레아 등으로 짓는다는 설명이다.

아이 이름 짓기의 또 다른 트렌드는 짧고 중성적인 이름이다.

대표적인 예가 마크 저커버그와 아내 프리실라 챈이 최근 얻은 첫 딸 '맥스'다. 허핑턴포스트는 맥스처럼 중성적이면서 짧은 이름의 예로 찰리, 라이언, 앤디 등이 있다고 보도했다. 남성의 전유물로 여겨진 제임스라는 이름 역시 여자아이에게 붙이는 경우가 늘고 있다.

일본에서는 남자아이는 '크게 비상한다'는 의미의 '히로토(大翔)', 여자아이 이름은 해바라기 꽃을 의미하는 '아오이(葵)'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메이지 야스다 생명보험이 발표한 2015년 아기 이름 순위에서 히로토와 아오이가 각각 1위를 차지했다. '大翔'이라는 이름은 히로토 외에도 하루토, 야마토 등으로 읽을 수 있다.

남자 아이 이름에는 이처럼 비상한다는 뜻의 상(翔)을 넣은 이름이 인기다. 陽翔(하루토, 히비토), 結翔(유우토, 유토), 悠翔(유우토)등이 그 예다. 여자 아이 이름 중에서는 아오이 외에도 '陽菜(히나, 히나타, 하나, 하루나, 아키나)'가 인기가 많았다.

중국에서 가장 흔한 이름으로는 장웨이(張偉)가 있다. 29만607명이 장웨이다. 2위는 왕웨이(王偉)로 28만1568명이었다. 왕팡(王芳), 리웨이(李偉)등의 이름이 그 뒤를 이었다. 중국에서는 남자의 경우 호걸의 걸(傑), 군(軍), 강(强)등을 넣어 짓는 경우가 많다. 여성의 이름에는 고울 려(麗)등의 한자가 많이 쓰인다.

서유진 기자 suh.youj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