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텔레마케팅 '불통 위기'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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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4면

아무 집에나 전화를 걸어 물건이나 서비스를 파는 '텔레마케팅'이 앞으로 미국에서 설 땅을 잃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 공정거래위원회(FTC)가 지난 27일부터 상품 판매나 광고를 위한 전화 공세를 원치 않는 사람들에게 텔레마케팅 차단전화 프로그램에 등록하도록 한 결과 첫날 1백만명 이상이 등록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언론들은 등록 신청자가 쇄도해 신청받는 웹사이트(www.dontcall.gov)가 마비되기 직전이었다고 전했다. 그만큼 이런 전화에 시달려온 소비자들이 많았다는 얘기다. FTC는 약 6천만가구의 전화 가입자가 이 프로그램에 등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인터넷과 무료전화를 통해 이 프로그램에 등록된 이름과 전화번호에는 오는 10월부터 텔레마케팅을 할 수 없다.

텔레마케터들은 앞으로 고객에게 전화를 걸 때 미리 텔레마케팅 거부자들의 명단을 확인해 여기에 등록된 사람들에겐 전화를 해서는 안된다. 이를 어기면 전화 건당 최고 1만1천달러의 벌금이 부과된다.

텔레마케팅으로 영업을 해온 업체들은 정부의 이 같은 법이 언론과 표현의 자유를 제한하는 동시에 이 분야에 종사하는 2백만명의 일자리도 위협한다며 거세게 반대했지만 미 정부는 국민들의 사생활 보호가 더 우선돼야 한다며 밀어붙였다.

그러나 자선단체와 같은 비영리 단체나 정치활동을 목적으로 하는 전화는 이 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 물건을 판 기업의 경우 애프터서비스 등을 위해 판매 후 18개월 동안 고객에게 전화를 걸 수는 있지만 당사자가 거부의사를 표시하면 더 이상 전화하면 안된다.

뉴욕=심상복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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