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현주 일문일답 "야성이 있어야 성장한다"

중앙일보

입력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은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대우증권 인수 등과 관련해 허심탄회하게 얘기했다. 박 회장은 “내 연봉은 9억원”이라고 밝혀 눈길을 끌기도 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전문.

-해외 진출 계획도 있나.
“일본 노무라같이 돼야 한다. 한국 금융은 패배주의에 젖어있는 것 같다. 합병 법인은 177개 점포 될 것이다. 일본 노무라는 직원수 약 2만6000명이고 자기자본이 28조다. 한국 증권산업은 너무 뒤에 쳐져 있다. 패배주의에 젖어 있다. 보다 더 안정된 자기자본을 바탕으로 해야 과거 틀에서 벗어날 수 있다. 전혀 염려할 필요 없다. 새로운 그림 그리면 된다. 해외 인수합병(M&A)에 지속적 관심갖고 있다. 지금도 한국 회사 아닌 곳이랑 협상 중이다. 한국 금융에서는 왜 삼성이 안 나오느냐. 삼성 같은 금융사 만들려면 구체적인 데이터 가지고 하면 만들 수 없다. 불가능한 상상 할 줄 알아야 한다. 삼성, 현대 어떻게 만들었나. 불가능한 세상을 만들었다. 불가능한 꿈을 꿀 줄 알아야 한다. 열정을 가지고 도전해야 한다. 상상의 힘을 빌려야 한다. 선대들이 그랬다고 생각한다. 시간을 가지고 좀 더 큰 꿈을 가지고.”

-대우증권의 단점은 뭔가.
“저 자신에게도 장단점이 있다. 단점을 어떻게 보완하느냐가 리더의 역할. 강점을 너무 오바하지 않으면서 지속적인 경쟁력 가지는게 맞다. 대우증권, 미래에셋이 케미(화학적 결합)가 안 맞다고 보는 분들도 있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은 좋게 보고 있다. 자산관리를 미래에셋이 하고, 투자은행(IB)쪽이 강한 대우증권이 트레이딩 홀세일한다. 이것은 대단히 케미가 잘 맞는 거다. 한국의 많은 기업들이 일사불란한 문화를 좋아하는데 다양한 칼라가 존재하는 것이 좋은 것이다. 다만 그게 어느 쪽을 향하고 있느냐가 중요하다. 대우증권은 주로 브로커리지 했다 하는데 해외 커버할 수 있는 엘리트 집단에게 새로운 시각을 주면 된다. 미래에셋에 오면 한국 뿐 아니라 일본 중국 미국ETF도 살 수 있다. 그러면 지금의 직원 숫자는 부족한 거다. 각 회사가 단점이 있었다고 본다. 장점으로 만들 수 있다. 회사 인수하기 전에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이 ‘왜 이걸 사야 하느냐’ 고민했던 부분이다.”

-노조 문제도 있고 여전법 이슈도 남아있다.
“210조 예탁자산에 자기자본이 8조다. 70조와 210조는 차이가 있는 거다. 한국 자본시장은 은행업 밑에 있으면서 길들여진게 많다. 자산규모 보면 300개 가도 되는 거다. 멀리 봐야 한다는 게 점포를 250개씩 가져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기업의 사회적 가치로 봤을 때 대우증권이, 대우증권 직원들이 뭘 잘못한 게 아니다. 직원들에게 상처줄 수 없다. 내가 이 업계에서 자란 사람인데 기회를 많이 줄 거다. 같이 갈 거다.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2조, 10조 넘어갈 때 생각을 달리해야 한다. 자본시장이 좋아져야 기자분들도 좋아진다. 어떤 일을 할 때 단순하게 생각하고 일을 하지 않는 거다. 여전법 저의 입장에서 왜 이렇게 바뀌지 하는 생각은 들지만 바뀌면 따라야 하는 거고 미래에셋은 다양한 카드가 있다. 해외에서 M&A 하고 싶어서 세이브를 한 거다. 다른 이유가 없다. 자산운용사가 참여할 수도 있는 거고. 해외진출을 사회나 정부가 이해해 주길 바라지만 법이 바뀌면 따를 거다.”

-생명 이외에 무노조 원칙 고수하고 있는데.
“한국 사회가 이걸 해결 못하면 미래가 없는 거다. 생각하는 것보다 스무스하게(부드럽게) 갈 거다. 인력 전출 문제...지금까지 조심스럽게 뽑았다. 50명, 100여명 정도 더 뽑아야 한다. 설마 미래에셋자산운용에 보내는 걸 구조조정이라고 생각은 안 하겠지? 원하는 사람에게 손들라고 하면 된다. 구태여 너는 여기 가라고 할 건 아니다. 많은 경험을 해보는 것도 좋다. 인수했다 해서 특별한 사건이 아니고 여러분도 다른 신문사에 친구있지 않나? 만나면 친구같은 사람이 될 거다. 다 아는 건데 우리가 그쪽에 가서 몇 시간을 앉아서 뭘 듣냐. 해석을 너무 크게 한 거다. 미래에셋이 의지가 없지 않느냐라고 하는데, 브로커리지 부분은 현재 해외펀드 과세가 일부 해결되고 있지만 VIP나 해외 종합과세는 걸린다. 렉스 아시아 펀드, 중국 주식도 안정적으로 될 수 있을 거다. 세상을 넓게 보면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언제부터 인수 준비했고, 상한선은 얼마였나.
“2015년에 대우증권 팔거라는 얘기를 들었다. 대우증권과 우리투자증권을 봤다. 그런데 저희한테는 대우가 더 맞다고 봤고요. 과거에 미래에셋 자기자본을 3년내 10조 만들겠다고 했는데 그 얘기가 대우증권 인수 얘기였다. 내가 이번에 느낀게 생각하는 걸 말 안하는 게 참 힘든일이구나 하는 걸 느꼈다. 말을 하고 사는 게 좋겠다는 걸 느꼈고. 대우증권 평가 방법은 각자 다 다르다고 생각한다. 1+1=3이 넘어갈 거라고 본다. 딜을 이해할 때 숫자를 보고 한국의 제일의 증권회사가 나타나겠다고 보는데 머리에 상상이 잘 안되는거다. 메가 증권사가 나오네 정도. 머리로 일단 많은 걸 느끼게 된다. 시간이 지나면 가슴으로, 역사적인 일이었구나 느끼게 된다. 그런 과정을 겪을 거라고 본다. 미래에셋은 상당히 많이 지불해도 되는 회사다. 다양한 인프라는 대우와 너무 잘 맞는다. 글로벌하게 많은 비즈니스를 할 수 있다. 미래에셋이 서부간선도로 조달하는 데 올림픽대로 가면 막힐 때가 많다. 1조된다 그러면 미래에셋이 3000억 할 수 있는 거다. 1조 하면 다 하는 게 아니고 많은 투자자 모아서 리딩할 수 있다는 거다. 그런 면에서 보면 대우증권 미래에셋은 상당한 가치가 있는 회사다. 2조 4000억원을 대우증권 자체에만 쓰진 않은 것. 운용사 가격이 있으니까 2조4000억원을 못 쓴 건데 대우증권 결합은 대단한 시너지가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1년 동안 말 안하느라고 피곤했다. 조금 더 쓸 생각도 있었다. 컨소시엄으로 들어간 게 그런 이유다. 세상에 참 운명적인 게 증자가 순조롭게 됐다는 거다. 1관문을 통과했다고 생각했다. 그게 없었으면 이런일이 일어나기 힘들었을 거다. 상당히 준비를 했던 거다.”

-향후 목표? 미래에셋대우 사명은? 합병 1년내 마무리될까? 노무라 넘을 수 있나?
“비즈니스 할 때 정량 정성 데이터가 있는데 노무라 넘겠다는 건 적절하지 않은 거 같다. 강한 미래에셋 만들겠다는 건 맞다. 합병은 시간을 지체할 이유가 없다. 빠르게 하는 게 미래에셋 DNA에도 맞다. 자본금 규모는 10조를 넘어가게 된다. 어떻게 확장하는지는 좀 더 고민해 봐야. 금융투자회사는 자본금 커지면 규모의 경쟁력 갖게 될 거다. 이해할 수 없는 게 증자한다니까 dilution(희석)된다고 하더라. 그러면 감자해야 미래에셋이 강해지나. 증권업은 자기자본 확대해야 안정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다. 8조 됐으니 만족스러운건 아니다. 갈증이 있는 거다. 시장에 나가서 리스크를 헷지하고 관리하는 데 필요한게 뭐냐면 자기자본이다. 사명은 대우증권 역사성 고려하면 가져가는 게 좋다고 하는데, 얘기를 해보려고 한다. 과거를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 자긍심 주는 것도 중요하다. 개인적으로 미래에셋대우 선호하는데 한번 대우증권 임원들에게 물어보겠다. 그 부분 벤치마킹 하지 않을 거다. 점포 확장해도 통합법인 자기자본은 감내하고도 남는다고 생각한다. 미래에셋 비즈니스 전략 먹힐 거다.”
“한국기업 문화가 일사불란한 걸 좋아한다. 리더 역할이 뭐냐면 조직을 해서 배치해서 줄을 세운다... 이걸 잘하는게 관리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직원들이 창의적으로 일하는 게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작년에 실리콘밸리 갔다. 페어몬트 딜도 있고 해서 갔는데 대우증권 IB가 쿠퍼티노에 건물을 샀는데 올해 팔았다. 내가 보니 이해할 만한 건물을 샀다. 신뢰가 느껴졌다. 말을 하지 않아도 되는 거다 그러면. 그 팀은 열심히 해라 하는 거다. 줄을 세우는 조직은 바람직하지 않다.

미래에셋 지분 확대하려 한다. 1조 7000억~1조8000억 된다. 미래에셋 글로벌 네트워크 상당히 좋다. 많은 카드를 쓸 수 있다. 미래에셋생명 정말 좋은 회사다. 산은자산운용도 중요하다. 그 회사의 틀을 바꿔보려고 한다. 한국의 대표적인 헤지펀드 회사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이고 alternative 하는 회사다. 산은자산운용이 채권을 참 잘하더라. 중위험, 채권도 중위험에 들어가는 것 아니겠나. transformation 시키려고 한다. 홍콩과 결합을 해서 대표적인 중위험 추구하는 회사로 헤지펀드 강화하려고 한다. 이번 계기로 다른 회사가 하나 만들어질 거다. ”
“commercial bank의 성장을 얘기하기 어려운 듯 한데 자본시장 측면에선 브로커리지가 글로벌리 약한 거다. 투자쪽에선 다양한 기회가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commercial, investment banking이 도대체 뭐하는 건지 정의를 해봤으면 좋겠다. mutual fund는 시장을 따라가는 거다. 인사이트 펀드 미래에셋이 몰빵해서 위기였다고? 고객들에게 불편을 드렸지만. 한국 시장이 968포인트까지 떨어졌다. 2064에서. 지금도 한국시장 인덱스로 따지면 마이너스다. 인사이트 펀드는 플러스 됐다. 헤지펀드가 아닌 한 시장따라 가는 거다. commercial bank는 경기를 후행하는거다. 캐시 비중을 항상 가져가는 거다. 가계 대출 심하게 했다면 commercial bank 어려움 받을 수 있다. IB는 시장이 나쁘면 과감하게 자본을 공급하는 거다. 빠져나오는 건 시장이 좋을 때. IB는 앵글에 따라서 시장의 변화없이 자본을 공급하고 exit할 수 있다는 거다. IB는 시장의 등락을 신경안 써도 된다. 집단이 wise해야 한다. 우리는 은행과 증권이 혼재돼 있다. commercial bank는 정체되겠지만 mutual fund는 많은 가능성이 있다. 기관 연기금 성장하고 있다. MPS 포함하고 보험자산 포함하면 1600조, 1700조가 될 거다. 자산운용업계엔 많은 기회를 줄거다. fee가 낮아지고 있어서 dominant player가 훨씬 수익을 많이 가져거갈 것이다.”

“미래에셋의 장기전략은 무엇인가. mutual fund 제공했고 alternative investment 처음으로 이끌어 간 회사. 국내주식형에서 해외로 갔고 채권으로 갔고 부동산 SOC로 갔다. 바람직한 자산 분산을 통해서 시장에서 성장하려 했다. 과거 화끈한 성장만 보면 그걸 고수했다면 3분의 1밖에 안될 거다. diversification 통해 성장할 거다. 생명 변액연금 1등, 자산 수익률 상위, 글로벌리 자산이 분포해 있다. 약한게 IB 분야다. 브로커리지가 전혀 없다. 트레이딩 파트가 약하다. 대우증권과 환상의fit이다. 약점이 강점으로 전환될 거다. 여전법은 아직 통과 안됐다. 이거 통과 되는 건가? 지배구조는 다이어그램이 중요한 게 아니고 야성을 어떻게 가져가느냐가 중요하다. 큰 조직이 갖는 약점이 있다. 미래에셋이 야성이 있어야 한다. 야성이 있어서 그 결과라고 생각한다. 실질적으로 작동하게 하려고 생각한다.”

“아모레퍼시픽. 한미약품. 기립박수 쳐주고 싶다. 전문화된 기업을 좋아한다. 이노베이터들. 한국이 나아갈 길이다. 생각보다 평가를 덜 받고 있다. 증권이 더 중요하게 갈 거다. 자산운용도 상당한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가고 싶다. 금융산업이라 그러는데 성격은 많이 다르다. 서로 얘기하더라도 독립적으로 하는 게 좋다는 생각. 미래에셋이 안하려는 게 있다. 투자를 통해서 성장하고 싶다. commercial bank 영역은 안가고 싶다. 충분히 있다. 돈을 버는 방법은 여러 방법이 있다. 기업을 존재 의미를 갖고 하고 싶다. 투자하는 기업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한국은 자산운용사를 하면 다른 분야를 못하게 해놨다. 경영하는 데 마음이 약간 걸린다. 연봉 9억이고 세금내고 쓰고 나면 남질 않는다. 세 회사를 다 들어갈 수가 없다. 지주회사 가면 관리하긴 좋은데 야성을 잃어버릴까봐. entrepreneurship 중요하다. 관찰의 힘, 사물을 볼때 왜 이걸 이렇게 봐야하는지 관찰의 힘, 집중의 힘, 사고의 힘 이런걸 믿어야 한다. 그런데 너무 널려놓으면 제네럴 해진다. 미래에셋은 투자 전문기업이면 좋겠다.

돈을 많이 버니까 편하게 살려고 부동산 사고 그러는 것 아니냐고 생각하는 것 아닌가. 아시아 GDP의 45%. 일본을 빼도 40%가 중국 인도에서 나온다. 관광이 성장산업이다. 내수산업을 육성하자고 20~30년을 얘기했다. 5성급 호텔 만든 건 미래에셋 밖에 없다. 센터원 짓고 주변 개발이 이뤄졌다. Fairmont 샀는데 호텔로 따지면 피카소를 산거다. 시간이 지나면 가치를 알 것이다. 다도해를 세계적 관광지로 못만들고 강원도를 홋카이도처럼 못 만드나. 연기금에서 돈 못받았다 센터원 지을때. 뭘 하기만 하면 위험하다는 말만 들었다. 주저하면 중심에 설 수 없다. 한국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