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현미밥 칼로리, 백미와 열량은 같지만 체지방 축적 낮아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현미밥 칼로리 [사진 중앙포토DB]

현미밥 칼로리, 백미와 열량은 같지만 체지방 축적 낮아

현미밥 칼로리는 얼마나 될까

현미는 쌀눈이 붙은 쌀알을 말한다. 쌀눈이 붙어있는 현미는 다른 쌀보다 각종 영양소가 3배 이상 더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쌀의 겉껍질만 벗겨내 속껍질과 배아가 남아있는 상태를 현미라고 하며 도정을 통해 속껍질과 배아를 없앤 게 백미다.

현미밥 칼로리 자체는 1인분에 360kcal로 낮지 않은 편이다. 하지만 현미밥은 탄수화물의 비율이 낮아 체내 축적 지방도 낮다. 백미와 열량은 같지만, 현미가 체지방을 덜 축적시키는 만큼 다이어트에도 좋다.

또한 현미밥은 당뇨 발생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하버드대 연구진의 조사 결과, 현미밥을 섭취하는 사람은 흰 쌀밥을 먹는 사람에 비해 당뇨 발생 위험이 36% 적었다. 하루에 1/3 공기인 50그램만 백미에서 현미로 바꿔도 당뇨 발생 위험이 16% 줄었다.

정제가 된 백미는 단순당으로 구성돼 있어 흡수가 잘 되고 혈당을 빨리 올린다. 이와 달리 현미는 식이섬유가 많아 천천히 흡수되는 만큼 혈당도 완만하게 상승시킨다.

현미에 남아있는 다양한 영양소도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된다. 현미는 일차적인 정제과정만 거쳐 단백질이나 미네랄이 많아 당뇨 발생을 줄인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현미밥은 식이섬유가 많아 고혈압이나 당뇨, 동맥경화 같은 질병을 개선해 주기도 한다.

온라인 중앙일보
'현미밥 칼로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