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직격인터뷰 17회 핫클립] 황영철 의원 "호남, 문재인에게 안 중요할 수 있는 건…"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을 두고 최근 가장 큰 목소리를 내고 있는 이들은 농어촌 지역구 소속 의원들이다. 헌법재판소가 인구에 따라 선거구를 조정하라는 결정을 내린 것과 관련해 선거구가 줄어드는 피해를 볼 가능성이 가장 높은 이들이기 때문이다.

헌재의 결정은 한 사람이 한 표의 가치를 두고 있다는 원칙에 의거해서 내린 결정이라 그 근거가 꽤 단단하다. 농어촌 지역구 의원들은 이런 ‘대원칙’을 어떻게 반박할 수 있을까.

새누리당 황영철 의원(50)이 그 대답을 위해 중앙일보 직격인터뷰에 16일 출연했다. 그는 강원 홍천군ㆍ횡성군 지역구 국회의원이다. 홍천군ㆍ횡성군 면적은 서울의 4.7배지만, 인구수는 100분의 1쯤 된다. 강찬호 논설위원의 진행으로 그의 대답을 들어봤다.

-인구 대비해 선거구 줄이는 것이 형평성의 논리에 맞다. 그런데 이 논리에 반해 지역구 유지를 주장하는 근거는 뭔가.
“헌재의 결정은 투표 가치의 등가성에 기준을 둔 거다. 인구과 관련해 투표가치의 등가성을 놓고 인구의 상한선을 정했다. 하지만 공직선거법을 보면 선거구를 획정할 때 인구뿐 아니라 지세ㆍ교통 여건을 고려하라고 돼 있다. 서울같은 대도시의 기초자치단체만 해도 2만~3만의 인구를 가진 곳도 있다. 이런 곳을 존치하는 이유는 그 나름의 사회ㆍ문화가 있기 때문이다. 그런 차원에서 봤을 때 국회의원 선거구도 인구만 갖고 선거구 획정을 해선 안 된다”

-문재인 대표는 이 문제를 어떻게 생각한다고 하나.
“잘 살펴보겠다고 하셨다. 여당 김무성 대표는 꼭 이렇게 하자고 격려성 발언을 했다면 문 대표는 곤혹스러워하는 표정이랄까 그런 느낌이 다소 있었다.”

-문 대표는 비례대표를 늘리자는 의견을 표명해 왔다. 그래서 문 대표와 상충하는 부분이 있다. 비례대표 늘리는 부분은 어떻게 생각하나.
“일단 여야간 논쟁이 상당히 있을 것이다. 국회의원 300석 늘리는 데 국민들 저항이 강하다. 그러니 섣불리 의석수를 늘리겠다고 의견을 피력하기 어렵다. 야당 입장에선 현재 비례대표 의석인 54석을 반드시 지키고자 한다. 우리 입장에선 300석 자체를 늘리기 힘드니까 비례대표를 줄여야 한다. 이런 의견들이 충돌 중이다. 새누리 의원들은 비례대표 줄여서 지역구 늘리는 데 동의한다. 그런데 야당에서는 문 대표나 지도부가 난색을 표한다. 얼마 전 제주도, 전남북도당 위원장들이 지도부 의사와 달리 농어촌과 지방 의석 줄이지 않기 위해 비례대표를 줄이자는 의견을 성명으로 냈다. 후문을 들어보니 성명서를 내고 지도부로부터 질타를 받았다는 얘기를 들었다.”

-지방 의원들과 지도부 의견이 다른데, 이런 모순이 어떻게 유지가 될 수 있나.
“유지되고 있는 상태라기 보다 해답이 없으니까 벼랑 끝까지 갈 때까지 기다리고 있다고 본다.”

-그렇다면 문 대표와 호남의원들 사이 갈등으로 비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나.
“있다고 본다. 호남의원들은 자기 지역구가 축소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똑같이 불만이 나올 텐데 이를 수용해주지 않는 대표에 대해 당연히 문제제기를 할 것이라고 본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나와 함께 농어촌 주권지키기 의원 모임을 하는 새정치련 의원들은 강하게 문제제기를 할 것이다.”

-사석에선 의원들이 문 대표에게 섭섭함을 토로하나.
“당연하다. 왜 꼭 새정치만 지역구 의원수 줄어드는 것을 방치하고 비례대표 고집하는지를 이해하기 힘들다고 토로한다. 만약 어느 정도 의견이 받아들여져 조정이 이뤄지는 형태라면 마무리될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새정치 반발이 더 클 것이다. 당내 내홍이 더 커질 것이다.”

-가뜩이나 당권ㆍ공천권 등 내홍이 있는 새정치련인데, 지역구 문제까지 겹쳐진다.
“솔직히 문 대표 이야기를 많이 하는 건 그렇지만… 새누리당에선 비례대표를 줄여서라도 지역주민 목소리를 담아내려고 하는데 왜 새정치련은 안 그럴까라고 생각한다. 단적으로 이야기해서 호남 지역구 숫자가 문 대표에게는 중요한 의미가 아닐 수도 있다고…”

-텃밭이고 제일 중요할 텐데
“호남 지역구 의원들은 비노나 계파색이 옅은 의원들이다. (반면) 비례대표는 어떻게 보면 홍위군같은 역할을 많이 담당해줘야할 것 아니냐.”

-지역구 의원 밥그릇 놓치지 않겠다는 지적에 대한 생각은.
“농어촌 지방주권 참여하는 모임의 의원들에게 이렇게 얘기한다. 여러분들이 내 지역 지키겠다는 생각을 한다면 우리는 백전백패다. 나같은 경우도 지역구가 하한선에 걸려서 조정이 된다고 했을 때 조정과정에서 내게 유리하게 바뀔지 불리할 지 모른다. 그래서 그런 차원의 주장이 아니라 지방과 농어촌 의원수가 줄면 헌법정신에 있는 국가균형발전을 훼손시킬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헌재가 내린 결정의 근본은 지역대표성이 국회의원들이 많이 없어졌다는 것인데 현실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은 현실 속에서 우리는 현실을 반영하는 선거구 획정으로 가야 한다고 당당하게 주장하는 것이다.”

진행=강찬호 기자 stoncold@joongang.co.kr
정리=이정봉 기자 mole@joongang.co.kr
촬영=김세희ㆍ김상호 VJ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