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건강 칼럼] 동안을 만드는 위 아래 눈 성형, ‘상안검’ ‘하안검’ 수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바노바기성형외과 한규남 원장

요즘처럼 젊어 보이는 인상을 중요시 여기는 분위기에, 만약 얼굴에 나이든 흔적이 하나 둘 나타난다면 누구든 고민이 생길 수밖에 없을 것이다. 특히나 눈은 인상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눈에 변화가 생기면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다.

보통 중년을 넘어서면 눈 주변에 주름이 생기는 것은 물론이고 눈꺼풀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면서 눈이 처지는 현상이 나타난다. 또 눈밑으로는 불룩하게 지방이 돌출되기도 한다. 상안검 즉, 윗눈꺼풀이 처지면 검은 눈동자의 노출이 적어지면서 눈이 작아 보이고 무뚝뚝하고 무기력한 인상을 줄 수 있다. 심하면 처진 눈꺼풀이 시야를 방해하고 눈가가 짓무르는 등 일상 생활에도 불편이 생긴다. 눈밑으로 지방이 불룩하게 돌출되면 다크서클이 짙어지면서 인상이 어두워 보일 수 있다.

이렇게 상안검과 하안검에 노화로 인한 변화가 생겼다면 간단한 ‘동안 눈 성형’을 통해 눈가를 팽팽하고 매끈한 상태로 되돌리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처진 눈꺼풀은 피부를 제거하거나 ‘눈썹거상술’, ‘브로우펙시’ 등으로 피부를 당겨 고정시켜 개선할 수 있다. 하안검에 지방이 불룩하게 돌출된 경우라면 지방을 제거하고 근육이나 피부의 위치를 조정하는 방법으로 눈밑을 매끈하게 교정할 수 있다.

바노바기성형외과 한규남 원장은 “눈꺼풀이 처지거나 눈밑이 불룩해져 인상이 변한 경우 간단한 상안검, 하안검 성형을 통해 눈가를 젊게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라며 “이 경우 필요에 따라 더욱 자연스러운 인상을 만들기 위해 간단한 주름 성형을 병행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 탄력이 떨어지며 처진 눈꺼풀, 상안검 수술이나 눈썹거상술 등으로 개선 가능
나이가 들면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피부 조직도 늘어나게 되는데 눈꺼풀도 예외는 아니다. 피부 탄력이 떨어지면 눈꺼풀이 점차 밑으로 처지는데, 이렇게 되면 시야가 트이지 않아 불편함이 생기고 눈이 잘 충혈되기도 한다. 또 눈을 억지로 크게 뜨면서 이마의 주름이 심해질 수 있다.

이런 경우 늘어진 피부를 절제하고 당기는 방법으로 눈가를 개선할 수 있다. 흔히 알려진 상안검 성형은 기본적으로 절개법의 쌍꺼풀 수술과 비슷한 원리의 수술이다. 상안검 수술을 할 때는 먼저 윗눈꺼풀의 늘어진 양을 세밀하게 계산한 뒤 절제할 피부의 양을 결정한다. 그 다음 근육이나 과도한 지방을 제거한 뒤 적절한 위치에 쌍꺼풀을 만들어 준다. 이 때 만약 뚜렷한 쌍꺼풀을 원하지 않는다면 속눈썹 바로 윗부분을 절개하여 쌍꺼풀이 희미하게 생기도록 하거나 아예 쌍꺼풀이 생기지 않도록 해 자연스러운 눈매를 만들기도 한다.

상안검 수술을 할 때 처진 피부를 잘라내고 쌍꺼풀을 만드는 것이 보통이지만 요즘에는 늘어난 눈꺼풀 속의 눈을 뜨게 해주는 근육 부분을 팽팽하게 만드는 ‘눈매 교정 상안검 수술’을 하는 경우도 많다. 이렇게 눈 근육을 함께 잡아주면 쌍꺼풀 라인을 만들지 않아도 눈매가 자연스럽고 밝아 보이며 눈을 좀 더 편안히 뜰 수 있게 된다.

더불어 필요에 따라서 이마거상술이나 눈썹거상술, 브로우펙시 등을 병행하기도 한다. ‘이마 거상술’, ‘눈썹 거상술’은 이마부터 시작해 눈꺼풀까지 늘어진 피부를 올려 노화 이전의 상태로 복원하는 수술이다. 거상술을 하면 처진 눈썹이 원래 위치로 올라가며 눈이 시원하게 보이는 효과가 있다. 특히 두툼하게 늘어진 눈꺼풀에 효과적이며 이마의 주름까지 개선된다는 장점이 있다. 브로우펙시는 겉눈썹을 안쪽 골막에 고정하고 눈꺼풀을 위쪽으로 당기는 수술이다.

- 불룩하게 돌출된 하안검, 눈밑지방 재배치로 매끈하게 변신 가능
눈밑의 지방은 원래는 안구를 받치고 있는 지방층으로 누구에게나 있는 정상적인 구조물이지만 노화로 인해 과도하게 돌출이 되기도 한다. 노화로 인해 눈밑 지방이 돌출되면 눈가가 처져 보이고 주름이 심해질 뿐 아니라 다크서클도 나타난다. 이렇게 되면 늘 피곤하고 어두운 인상을 주기 쉽다.

눈밑지방이 심하지 않다면 결막 안쪽을 미세하게 절개해 지방을 제거하거나 재배치한다. 그러나 인상의 변화가 있고 눈밑이 어두워 보인다면 근육과 피부를 교정하고 지방의 위치를 재조정 하는 방법을 복합적으로 시행한다. 늘어진 근육은 젊었을 때의 형태로 조여주고 늘어진 피부도 절제해서 지방을 재배치 하는 것이다.

이 때 중요한 것은 과도하게 흘러나온 지방을 눈밑의 꺼진 부위로 적절히 재배치해 젊은 시절과 같은 형태의 하안검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이러한 하안검 수술은 과정은 매우 간단한 반면 수술 후 환자 만족도는 높은 수술에 속한다. 특히 결막 안쪽으로 수술을 하기 때문에 피부에 흉터가 남지 않는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 본 칼럼은 외부필진에 의해 작성된 칼럼으로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