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처진 피부 실로 당겨 팽팽하게…실 리프팅 어때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6면

반재상 전문의가 중년 여성환자에게 안티에이징 시술별 효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왕성하게 사회생활을 하는 중년 여성이 늘면서 안티에이징 시술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시술의 종류와 효과를 제대로 알면 만족도는 두 배가 된다. 반재상 성형외과 전문의의 도움말로 안티에이징 시술에 대해 알아본다.

입가 처진 인상 부드럽게

필러와 보톡스는 안티에이징 시술의 대표주자다. 필러는 시술 직후 즉각 얼굴에 볼륨감이 차오른다. 인체에 무해하고 피부와 비슷한 성분의 물질 덕분이다.

6개월~1년 주기로 시술받아야 하는 일반 필러가 번거롭다면 아테콜 필러를 고려해 볼 만하다. 지속력이 10년까지 유효하며, 시술 후 멍·부기가 남지 않는다. 보톡스는 과도하게 사용하는 얼굴 근육의 움직임을 억제해 얼굴 주름을 편다. 표정을 짓는 습관과 근육 발달 정도에 맞춰 주사하면 밝고 젊어보이는 인상을 만들 수 있다.

반 전문의는 “얼굴 근육이 긴장해 있거나 입꼬리가 처진 인상도 부드럽게 교정한다”고 말했다.

요즘에는 실 리프팅이 입소문을 타고 있다. 피부 진피층 아래에 의료용 실을 삽입해 처진 피부를 당긴다. 시술에 사용하는 의료용 실은 녹는 실과 녹지 않는 실, 돌기가 있는 실 등 종류가 다양하다. 녹는 실은 삽입한 실이 피부에 미세한 상처를 주고, 이 상처가 치유되는 과정에서 콜라겐 생성을 촉진한다. 녹지 않는 실은 녹는 실에 비해 당기는 힘이 강하고 지속력이 우수하다. 마치 장미 가시처럼 돌기가 있는 실은 지속·고정력이 뛰어나다. 세포 조직 활성화와 콜라겐 생성에도 좋다.

깊은 주름엔 안면거상술이 효과

이 밖에 99.9% 순금을 나노 단위로 코팅 처리한 금실도 나왔다. 시술 후 금실이 피부 진피층에서 콜라겐과 엘라스틴 조직을 촘촘히 재생시켜 매끈한 피부를 만들어 준다. 반 전문의는 “시술에 사용하는 의료용 실은 모양과 특징, 소재, 강도가 제각각”이라며 “나이, 피부 상태 같은 개인 특성을 고려해 실을 선택하면 효과가 좋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름과 처짐이 심하면 안면거상술이 효과적이다. 귀 뒤쪽이나 두피를 절개해 늘어진 피부와 지방을 제거하는 방식이다. 근막과 분리한 피부는 팽팽하게 당겨준다. 회복하는 데 1주일이 걸리지만 효과는 반영구적이다. 요즘에는 정확도를 위해 내시경을 이용한다.

‘엔도타인 안면거상술’이 대표 사례다. 특수 보형물인 엔도타인을 내시경으로 정확히 이마 안쪽에 고정한다. 보형물은 9~10개월 후 체내에 흡수되는 안전한 물질이다. 또 다른 안면거상술인 ‘맥스 리프트’는 시술 부위 절개를 최소화한 것이 장점이다. 반 전문의는 “절개 부위가 작아 회복이 빠르고 흉터도 거의 없다”고 말했다.

김선영 기자 kim.sunyeo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