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표절 의혹' 신경숙 "해당 작품 모른다" vs 이응준 "독자가 판단 할 것"…논란은 계속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신경숙 표절 의혹 이응준
'신경숙 표절 의혹'

소설가 신경숙(52·사진)이 표절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이를 부인하고 나섰다.

신경숙은 17일 창작과비평 출판사에 보낸 메일을 통해 "오래 전 '금각사' 외엔 읽어본 적 없는 작가로 해당 작품('우국')은 알지 못한다"며 "이런 소란을 겪게 해 내 독자분들께 미안하고 마음이 아프다. 풍파를 함께 해왔듯이 나를 믿어주시길 바랄 뿐이고, 진실 여부와 상관없이 이런 일은 작가에겐 상처만 남는 일이라 대응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신씨가 표절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대목은 일본 대표작가 미시마 유키오의 '금각사, 우국, 연회는 끝나고'(1983)에 수록된 단편 '우국'이다. 그는 "'금각사'만 읽었고 '우국'은 알지 못한다"는 말로 의혹을 일축했다.

창비 문학출판부도 표절로 판단할 근거가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창비 측은 "해당 장면의 몇몇 문장에서 유사성이 있더라도 이를 근거로 표절 운운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표절시비에서 다투게 되는 '포괄적 비문헌적 유사성'이나 '부분적 문헌적 유사성'을 가지고 따지더라도 표절로 판단할 근거가 약하다"고 설명했다.

신경숙 작가의 표절 의혹을 제기한 이응준 작가가 신경숙 측의 표절 의혹 부인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17일 이응준 작가는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신경숙과 창비의 성명서에 대한 나, 이응준의 대답"이라는 글을 게재했다.

이응준 작가는 "문학의 진정성을 향해 간절히 기도하는 마음으로 쓴 글이었다"며 "그 글에 대한 신경숙과 창비의 반응에 대해서는 한국문학을 사랑하는 모든 독자 분들께서 추상같은 판단을 내려주시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다만 한 사람의 문인으로서 제 모국어의 독자 분들께 이 기어이 반성하지 못하는 문단이 너무도 치욕스러워 그저 죄스러울 뿐"이라며 "마지막 부탁이다. '우상의 어둠, 문학의 타락'을 다시 한 번 더 깊이 읽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이응준 작가는 "모든 질문과 대답은 이미 그 안에 다 들어 있고, 그것을 온당하고 정의롭게 사용해주실 당사자들은 신경숙의 독자 분들도, 이응준의 독자 분들도 아닌 바로 한국문학의 독자 분들이기 때문이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소설가이자 시인인 이응준(45)씨는 16일 온라인매체 ‘허핑턴포스트’에 기고한 글 ‘우상의 어둠, 문학의 타락’에서 “신경숙의 표절에 대한 한국문단의 ‘뻔뻔한 시치미’와 ‘작당하는 은폐’를 비판했다. 이 작가는 "2000년 가을 즈음부터 줄줄이 터져 나온 신경숙의 다양한 표절 시비들을 그냥 시비로 넘겨버리면서 이후 한국 문단이 여러 표절 사건을 단호하게 처벌하지 않는 악행을 고질화·체질화시켰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한국 문단의 중요 작가로 자리매김한 신씨에 대해 공개적인 표절 의혹을 제기한 이응준 작가는 “이렇게 확실한 증표가 있는 와중에도 한국문단의 ‘침묵의 카르텔’이 있음”을 지적했다. 그는 다른 문인의 표절을 적시함으로써 “일종의 내부고발자가 돼버려 자신의 문단생활을 망치고 싶지 않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경숙 표절 의혹'
온라인 중앙일보
'신경숙 표절 의혹'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