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자산배분펀드, 퇴직연금 굴리기 제격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7면

직장인 김모(43)씨는 최근 퇴직연금으로 투자하던 국내 주식형 펀드를 다른 펀드로 바꾸기 위해 증권사를 찾았다 프라이빗뱅커(PB)로부터 자산배분 펀드를 추천 받았다. 국내 주식형 펀드 수익률이 시장 상황에 따라 편차가 커 보다 안정적인 수익을 내는 상품을 찾고 있던 터였다. 김씨는 “평균 4~5% 수준의 수익을 안정적으로 낸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고 말했다.

 국내외 주식 뿐 아니라 채권·부동산·원자재 같은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는 자산배분펀드가 연금 시장에서 주목 받고 있다. 멀티에셋 펀드, 멀티인컴 펀드라고도 불리는 이 펀드는 펀드 매니저가 시장 상황에 따라 각 자산의 비중을 유연하게 조정하는 게 특징이다.

글로벌멀티인컴펀드를 판매 중인 JP모간자산운용코리아 기준환 본부장은 “투자자들이 시장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가 각 자산의 비중을 조절하기란 쉽지 않다”며 “펀드 매니저가 이 역할을 해 한개의 펀드로 자산 분배 및 조정 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는 게 자산배분 펀드”라고 설명했다.

 투자 대상이 되는 자산의 범위가 넓다 보니 주식형이나 채권형 같이 하나의 자산에 투자하는 펀드에 비해 수익률을 안정적으로 낼 수 있다. 송한진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연금솔루션센터장은 “안정성이 높고 자산 조정이 가능해 투자 기간이 긴 연금에 적합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퇴직연금용으로 지난해 9월과 올 3월에 설정된 신한BNP파리바 명품펀드셀렉션과 팝(POP)펀드셀렉션은 올 들어 총 106억원의 자금을 끌어모았다. 송 센터장은 “올 7월부터 퇴직연금 내 주식 같은 위험자산 비중이 40%에서 70%에 늘어나면서 리스크 관리가 더욱 중요해졌다”며 “위험 관리 차원에서 자산배분형 펀드의 장점이 부각됐다”고 덧붙였다.

 연금 펀드 뿐 아니라 일반 펀드를 포함한 전체 자산배분 펀드를 놓고 보면 지난해부터 자금이 빠져나가고 있다. 황윤아 제로인 연구원은 “자산배분펀드 대부분은 해외 펀드로 분류되는데, 지난해 이후 선진국 등 특정 해외 주식 시장 수익률이 상승하면서 이들 펀드를 제외한 다른 해외 펀드에선 자금이 유출됐다”고 분석했다.

  정선언 기자 jung.sunea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